프랑스 혁명 230주년. 2019년. 

혁명을 기념하는 이 영화, 어제 알게 되었는데 유튜브에 1500원에 나와 있어서 냉큼 구입했다. 

따분하고 순진한 관제 영화. 엉큼하면서 순진한 "척"은 아니고 순수히 순진한? 

그래도 만들어주셨음이 어디야.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히 본다. 



바슐라르 과학 철학의 중요한 면면들은 프랑스 혁명과 같이 이해해야 한다고 말할 수 있을 거 같다. 

개인의 삶을 통제하고 향상하는 진리. 공동체의 형성의 원리로서의 진리. 보편. (....) 사회와 진리와 행복. 

특히 <응용 합리주의>엔 과학사에서 이것들을 이끌어내는 건 무리 아닙니까, 이게 정말 과학사가 주는 교훈인가요. 싶은 대목들이 많은데 그게 다 프랑스 혁명을 배경으로 하면 갑자기 선명히 이해될 수도 있음직..... 그렇다. 


아무튼 그래서 이런 주제들로 얼른 논문들도 착수하고 쓰고 싶어지는데 

정신없이 혁명사 책들 읽고 있기도 하다. 프랑스 혁명에 대해서, 혁명사에 인생을 ㅎㅎㅎㅎㅎ 바친 사학자들의 (그게 누구든) 책을 단 5 페이지만 읽더라도, 영영 아무말 하지 못하게 될 거, 경의를 표하게 될 거... 라 생각하게 되기도 한다. 무엇도 쉽지 않았고 어디에나 적이 있었고 적은 언제나 강했따. ㅎㅎㅎㅎㅎ 그랬. 그럼에도 언제나 누군가는, 그러니까, "별을 보았."


그들이 라마르세예즈를 국가로 택했고 삼색기를 국기로 택했다. 이게 다 경이롭게 느껴진다니깐요. ;;; 다행스럽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