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중고로 받은 책 중엔 이것도 있다. 

영국 비평가 프랭크 커모드의 회고록. 표지 중간 이미지 안에, 바로 확 보이지 않지만 A Memoir 이렇게 적혀 있다. 

<랩걸>이 베스트셀러 되는 걸 보면서 궁금해지던 것. 인문학계에서 나온 회고록은 무엇이 있는가. 어떤 회고록이 만인에게 호소했는가. 그래서 알아보다가 커모드가 쓴 이 책 알게 됐었다. 아주 유명한 책으로는 레비-스트로스의 <슬픈 열대>가 있. 


오프닝이 이렇다: 


Frank returns to Douglas. 

-- Times crossword puzzle clue. 


Between these origins and that ending is where the weather is, fair or foul: the climate of a life. Not, as some have said, a dream, but a climate, a microclimate, le temps qu'il fait


이 네 줄. "번역불가"라는 게 꼭 대단한 책, 대단한 문장에 해당하는 게 아님을 알게 하는 네 줄. 

원문의 한 80%는 보존하는 내용으로 번역 해보려고 애를 써보았는데, 계속 포기하게 된다. "이 시작과 저 끝 사이, 삶은 거기 있다. 삶이라 우리가 부르는 날씨가, 혹은 기후가 거기 있다. 화창하고 혹은 끔찍한 기후가. 그것은, 그걸 그렇게 부른 사람도 있었지만, 꿈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가 살았던, 우리 각자의 기후다. le temps qu'il fait." 대강 이렇게 번역해 봅니다. 


그런데 불어를 공부했던 행운이 있는 사람이라면 

저 끝의 한 구절에 눈이 반짝일 문단이기도 하다. le temps qu'il fait. 흐흐흫. 



댓글(7)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유부만두 2021-08-27 21:1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반짝. le temps perdu

몰리 2021-08-27 21:22   좋아요 1 | URL
알라 르세르셰 ㄷ토ㅗㅇ 페ㄷㅠ ㅎㅎㅎㅎㅎ

스탠포드 불문과 조슈아 랜디가 ㅎㅎㅎㅎㅎ (아 맥주 마시면서 취해서 계속 혼자서도 웃게 돼요) Entitled Opinions 출연해서 프루스트 얘기할 때,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불어로는 이런 제목이죠.... 말하던 거 바로 생각나서 웃게 돼요.

프루스트. 조롱도 하면서 더 깊이 덕질해 드려야겠다는 다짐도 다시 하게 되고.

유부만두 2021-08-27 21:55   좋아요 1 | URL
프루스트는 자학적 유머도 잘 쓰니까 놀리기도 좋아요. 변태에 찌질인데 부자라 싫은데 또 은근 귀엽고요.

근데 저 entitled opinions 저 부분 찾아 들었는데 조슈아가 후루룩 제목 얘기하네요. 얘도 좀 프루스트 같나요. 살로옹 발음이 웃기고요.
오늘은 캔 몇 개나 여셨나요? ㅎㅎ

몰리 2021-08-28 10:15   좋아요 0 | URL
조슈아 랜디는 말로 들을 때는 뭐랄까 발랄하달까 ㅎㅎㅎㅎ 영국 억양이 매력적으로 들린다는 걸 알고 있는 영국 남자의 허세? 같은 게 좀 귀엽게 있으신데, 책은......... (책은 좀 많이 별로였어요). 아 그래도 Entitled Opnions 전성기의 에피였어요 그가 출연해서 프루스트 얘기하던 에피. 한국의 Entitled Opinions가 있어야 하는데..... ㅜㅜ 잃시찾. 불어로 다 사둔지 오래임을 수시로 기억하려고 애쓰고 있어요. 꼭 불어책을 사고 싶으면 그거나 읽어라, 기억하지만 그러나 또 삼.

반유행열반인 2021-08-27 22:2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 방금 카를로 로벨리 책에서 temps가 시간이면서 날씨라고 배우고 이 글을 보게 되어 반가웠어요 ㅎㅎㅎ

몰리 2021-08-28 10:19   좋아요 1 | URL
프랭크 커모드도 아주 딱 적절하게 짧은 한 문단의 끝에 저 구절을 배치해서, 독자에게 하.... 얕은 한숨 쉬게 만들고. 이제 우리에게 날씨와 시간은 분리가 안되겠지요? ㅎㅎㅎㅎ 우리는 불어를 배운 사람.

반유행열반인 2021-08-28 12:44   좋아요 1 | URL
저는 우리에 안 들어가요 저는 학창 시절에 불어 까고 독어 선택하고 지금은 그나마도 까먹은 모노링궐입니당 ㅋ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