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에서는 흔하다는, 마당으로 끌어오는 시냇물. 마당에서 흐르는 시냇물. 

아주 너무 좋고 신기한데 유튜브에서 보고 나서 다시 보고 싶지만 찾을 수 없다고 서재에 얼마 전 썼었다.


ebs가 취재해 줌. 

6:25 지점에 등장한다. 집에서 흐르는 시냇물에 할머니가 쌀을 씻으심. 

쌀을 씻어도 되는 깨끗하고 좋은 물이라고 말씀하심. 


이 마을은 마을 빨래터가 좋고 여전히 널리 쓰이는 마을. 

빨래터가 마음에 들어 몇 년을 마음에 품고 있다가 이사온 주민도 있는 마을. 


나는 빨래터 애호(극호) 하는 자. 빨래터 보여주는 이 영상에 감사함. 


어린 시절, 외가집이 같은 동네에 있었다. 우리집에서 어른 걸음으로 7분? 

외가집은 또 하나의 집 같은 집이었다. 외가집에서 자고 싶어지면 외가집에서 잔다고 말하고 외가집에 갔었다. 본가는 시대의 흐름대로 변화했지만 외가집은 아니었어서 가마솥 아궁이도 있었고 다락방도 있었고 툇마루도 있었고 외양간도 있었고 외양간 옆에 재래식 변소 있었고 펌프도 있었. 우물이었으면 더 좋았을. 


어느 겨울 날 아무도 없던 외가집에서 아랫목 이불 밑에 들어가 있다가 

갑자기 나는 빨래를 하고 싶어졌고 빨래 거리를 찾아내서 대야에 담고 냇가로 갔다. 

냇가가 외가집 바로 옆이었. 외가집 문을 열고 나오면 왼쪽에 둑방을 올라가는 계단이 있고 계단을 올라갔다가 다시 계단을 내려가면 냇가였다. 돌들 사이에 얼음이 얼어 끼여 있지만 물은 졸졸, 좔좔, 잘 흐르던 그 날의 냇가.  


손 시려 죽는 줄 암. 

예상 못한 손 시림, 손 시림의 고통에 분노하면서 맹렬히 빨래를 하고 

돌아와서 빨래는 그냥 어디 두고 다시 아랫목으로 들어갔던 거 같다. 

이렇게, 이런 식 혼자 노는 날들이 많았다. 


외가집 말고 친가쪽 친척들도 같은 고장에 살았는데 

이 분들의 마을은 차로 한 10-15분? 걸어서는 6-7시간 거리였다. 한 여덟 살 쯤엔가 이 거리를 한 번 실제로 걸었다. 가족 일행이 걸었는데 ㅎㅎㅎㅎㅎ 아무리 가도 가도 계속 길 위였다. 도착하자 밤이었. 


암튼 이 마을엔 마을 입구에 우물이자 빨래터가 있었다. 

우물은 왜 그 (따로 명칭이 있을 거 같지만) 두레박을 넣어 물을 긷는 땅 속에 물이 있는 우물 말고 노천 우물이었다. 거의 정사각형, 애들 눈에는 거대한 돌로 된 수조였고 그 옆으로 꽤 정교하게(?) 빨래를 위한 시설들이 만들어져 있었다. 마을에 갈 때마다 꼭 이 우물 옆에서 놀아야 했. 물이 흐르게 되어 있는 작은 수로 같은 것들 만지면서. 


이 비슷한 시설들을 유튜브에서 빨래터로 검색해서 몇 번 보았다. 

무엇이든 신비하게 보는 어린이의 눈으로 다시 보고 다시 놀아보고 싶은 우물.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han22598 2021-06-05 12:3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메, 저 이번에 한국 갔을때 아빠의 고향마을 들렸다가 빨래터 찍어왔는데....
저기 하가마을 빨래터보단 아담한 사이즈인데, 여전히 그곳에서 빨래를 하러 사람들이 오고간 흔적들이 남아있더라고요...

몰리 2021-06-07 17:10   좋아요 1 | URL
화순 저 마을 처럼 걸어서 몇 걸음에 맑은 물 빨래터가 있다면
적어도 빨래의 반은 (큰 옷 빼고는. 그러면 거의 다인가) 거기서 하게 될 거 같기도 해져요. 마을 사랑방 같은 빨래터면 덜 가겠지만 개인 전용 같다면 매일 갈지도!

헹구고 말고 할 것도 없는 그 느낌!
물에 넣어 흔들면 바로 깨끗해지는! ;;;;;; 그 느낌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려고 해요!

2021-06-09 07:3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06-08 08:1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06-09 07:3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06-12 21:11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