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그의 책들은 이렇게 4권은 

알라딘 주문. 쿠팡에 2권 주문한 게 있는데 금요일 배송 예정. 

북디파지터리에서 올 것이 하나. 전부 많이 기대된다. 


나는 이런 식으로 글 쓰는 철학자 처음 보는 거 같다. 

뭐랄까, 이모저모로 과잉인데 (인용도 과잉, 수사도 과잉.... 그러니까, 인식의 파토스 이런 것의 과잉)

그럼에도 이상하게, 순수히 할 일만 한다는 느낌 준다. 딱 해야할 그 일에만 정확히 집중하는 느낌. 

깔끔한 느낌.  


슬로터다이크라는 인물은 (그의 외모...) 깔끔함 그런 인상 아니겠지만 

글은, 최상의 깔끔함. 히든 어젠다, 이런 것도 없고 자기 연민 혹은 과시, 전혀 없고

문제의 무게에 눌려 허덕임, 이런 것도 조금도 없다. 


이렇게 쓸 수도 있는 거였어. 그렇구나... 감탄하게도 된다. 

비즈니스하듯이 철학하기. 그 비즈니스는 예술로서의 비즈니스. 

그래서 어느 페이지에서나, business as usual. 


그게 따라한다 해서 따라할 수 있게 되는 것이 아니겠지만 

이런 걸 본다는 거 자체가 

인생의 비참을 ㅎㅎㅎㅎㅎ 

달랠 

위안이 

됩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연 2021-01-06 22:0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내용이 엄청 궁금한 1인이기도 하고... 위안이 되는 책이라니. 더더욱 궁금.

몰리 2021-01-07 07:48   좋아요 1 | URL
˝누가 불시에 자살한다면, 그가 속해 있던 사회환경 전부가 의문에 부쳐진다. 누가 불시에 철학으로 전향한다면, 그와 삶을 공유하던 집단의 삶의 방식(modus vivendi) 전부가 의문에 부쳐진다. 철학으로의 전향엔, ˝나는 지금까지 내가 일부였던 현실을 떠나겠음을 선포한다˝ 혹은 ˝이제 나는 허위와 해로움의 연속성의 사슬을 끊겠다˝는 발화 행위가 포함되어 있다. (....)˝

<너는 너의 삶을 바꾸어야 한다>엔 막 저런 문단들이 아무데서나 나오는데 (번역은 제 발번역이라 실제 번역이나 영어문장으로는 훨씬 좋아요), ㅜㅜㅜㅜ 아니 이런 말을 이렇게 아무렇지 않게, 우리 우리가 이미 다 알던 것들의 점검도 수시로 해야 합니다.... 투로 늘어놓다니! 감사합니다, 슬로터다이크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