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무슨 <천국보다 낯선> 느낌 사진 속의 인물들은 

(좌) 로버트 오펜하이머, (우) 어니스트 로렌스. 두 사람은 캘리포니아 버클리 물리학과에서 동료였다.  

위대한 이론 물리학자, 위대한 실험 물리학자. 두 사람은 극히 다르기도 했지만 극히 비슷하기도 했고 

아주 가깝게 지냈다. 두 사람은 같이 버클리 캠퍼스에서 "위대한 미국 물리학"을 시작한다. 


<원자탄 만들기> 참 재미있는 책이다. 

물리학 얘기 많이 나오는데 심지어 그 중에도 재미있는 부분이 있다. 이 책에 담긴 물리학은 진짜 물리학 맞다고, 물리학자가 보증한다고 어느 물리학자가 쓴 걸 보기도 했는데 (학부 역사학 전공이 다인 역사 전문 저자가 전문적인 현대 물리학 내용을 얼마나 잘 다룰 수 있을까 다들 의심이 들겠으니 저런 보증 필요하다) 저자가 물리학을 직접 공부하면서 깊이 이해하고 썼겠다 생각이 든다. 얕게 대강 알면서 이것저것 기존 문헌들에서 오려내 짜맞춘 느낌 전혀 들지 않는다. 그러니 와중, 저자 자신이 깊이 흥미를 느꼈을 대목들이 있고 그 '흥미로움' 전해지기도 한다. 


그러나 무엇보다 

인간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 

오펜하이머를 괴롭혔던 악령들. 그것들이 무엇이었나. 

그의 고통은 그의 물리학에서 어떻게 표현되는가. 무엇이 그를 움직이게 했고 멈추게 했는가. 

그는 어떻게 파멸하는가. (....) 등등 이런 문제들에 대해, 아주 빠져들게 쓴다. 


좋은 책일 걸로 예상은 했는데 

예상을 훨씬 넘어 재미있는 책이기도 하다. 인간과 인생, 세계가 이 책 이후 달라지지 않는다면 이 책을 읽지 않은 것이다..... 같은 말 할 수 있는 책이라고 (아직 1/5도 읽지 않은 지점이지만) 생각한다. 뭔가 내게 개인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할 거 같은 책이라는 예감(무려..... 예감!)도 든다. 




<천국보다 낯선> 포스터 이미지는 이런 거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