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dible에서 준 아마존 20불 쿠폰으로 

뭐 사나 고민하다가 이 책 (약 18불), 몇 년 전 화제였던 Emily Wilson의 번역 Odyssey (9불), 그리고 

리스트 3부작 전기 주문했다. 앨런 워커의 3부작 전기. 여러 상들 받았고 널리 찬탄, 경외의 대상인 그의 리스트 전기. 18년 출판되면서 역시 널리 호평 받은 그의 쇼팽 전기. 리스트 전기 사고 싶었는데 살 이유가 (.....) 사실 없었다. 쿠폰이 이유를 제공함. 몇 문단 미리보기로 보면서 감탄했었다. 학문. 연구. 이것의 신세계 보는 느낌이었다. 사상가나 작가들 전기와 연구서 안 읽어도 확인은 자주 하고 구입도 많이 하는 편인데, 신세계 보는 느낌 이런 건 잘 들지 않는다. 워커의 리스트 전기는 뭔가 달랐다. 쇼팽 전기. 39세에 죽은 사람의 삶에 대해 할 수 있는 얘기가 저렇게 많다니... 이 속물적 생각 막지 못함. 





샌프란시스코 교향악단이 (마이클 틸슨 토마스는 이 교향악단 음악 감독) 

만드는 Keeping Score. 이 시리즈 유튜브에서 볼 수 있다. 몇 주 전 올라온 것들이 있고 

지금 막 업로드 되는 것, 다음 주에 공개 예정인 것들 등이 있다. 어제부터 보기 시작했는데 

............ 클래식 입문자들에게 무한히 도움될 듯한 시리즈. 


주로 형식이 1시간 30분-1시간 50분 분량 안에서 다큐멘터리 + 샌프란시스코 교향악단의 공연, 이 형식인 

듯하다. 다큐멘터리로 작곡가와 작품(공연이 포함될) 개관을 하고 그리고 공연으로 이어지는. 


말러 편 도입부에서 

마이클 틸슨 토마스가 "말러의 음악은 나를 다른 사람이 되게 한다. His music makes me a different person" 이 말을 아무 모호함, 아이러니, 경계 같은 거 없이 한다. 가장 자명한 (말러 음악을 조금이라도 안다면 누구도 부정하지 못할) 진리를 말하듯이 한다. "나를 다른 사람이 되게 한다"는 말을 저렇게 하는 사람은 처음 (아니면 아주 오랜만에) 보는 거 같았다. 댓글 중엔 이런 것이 있었다. 


"나는 말러 교향곡 1번을 십대 후반이던 60년대 말에 처음 들었다. 레너드 번스타인을 포함해서 여러 사람들이 이 놀라운 음악을 그들의 경이로운 레코딩으로 세계에 알리던 그 시기에 내가 그 나이였다는 게 어떤 행운이었나 나는 자주 생각한다. 지금 나는 60대 후반 나이다. 이 음악을 이 긴 세월을 가로지르며 들으면서, 나는 울고 싶어진다. 내가 말러를 알아야 했던 바로 그 시기에 말러가 내게 왔고 나는 말러에게 영원히 감사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20-04-07 07:48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