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들은 그게 무엇이든 망치곤 하지. 

아주 이따금 무엇이든 제대로 하는 누가 나타나. 

그 누구는 어떤 결함도 없는 완벽함을 우리에게 알게 해. 

보통 그 누구는 베토벤이다." 


"사람들이 내게 종교가 있느냐 물을 때 

나의 답: 베토벤 9번." 


유튜브 클래식 동영상에 

이런 댓글들이 무수히 달린다. 


"샌프란시스코 오페라하우스에서 Solti가 지휘한 말러 5번 교향곡을 들었던 걸 잊을 수 없다. 

충격의 연속이었다. 그 음악을 처음 듣는 거 같았다. 각 악장이 끝날 때 사람들이 숨을 멈추었었다. 

피날레에서 오페라하우스의 지붕이 사라지는 느낌이었다. 사람들은 나가지 않고 박수치고 환호했다." 


어제 위의 댓글 보고 

.....  죽기 전 나도 한 번은 해보아야할 경험이 이것이구나 했다. 


음악이 

단지 듣기만 하는 것도 사치스런 취미로 여겨지는 경향이 있는 건 

시간을 많이 들여야 함이 분명하기 때문인 거 같다. 무엇이든 좋아하거나 잘하려면 긴 시간 투입해야겠지만 

다른 건 그렇지 않은 것처럼 보일 수도 있는 반면에 음악은 아니므로. 음악을 글로 배울 수는 없으므로. 


아무튼. 위의 어린 시절 베토벤. 

이 초상도 베토벤 주제 다큐에는 반드시 나오던데 

저 시절 베토벤에게 가서 "너는 커서 베토벤이 될 거야" 말해주고 싶다 느껴지게 하는 초상이다. 

너 알고 있니. ㅎㅎㅎㅎㅎ 너는 9번 교향곡을 쓸 거야. 미리 그에게 알려주고 싶은 그의 위대함. 


베토벤 관련 전해오는 흥미로운 일화들 중 이런 것이 있었다. 

늘 남루하고 남루함을 넘어 더러웠던 베토벤. 냄새날 정도로 오래 같은 옷 입곤 했던 베토벤. 

어느 날 그가 아주 날렵하고 세련된 옷을 입고 나타나고 그는 칭송을 받는다. 그러나 그는 

자기가 평소와 다르게 입고 있었음을 알지 못했다. (........) 내가 오늘 다르게 입고 나왔나요? 

그냥 아무 거나 주워 입었는데 우연히 좋은 옷을 입었던 것이었다. 


Ludwig van Beethoven의 van은 그가 귀족 출신임을 말한다고 누가 지적했을 때 그는 발끈하면서 답했다. 

"I'm not a land-owner! I'm a brain-owner."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