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흐의 가장 유명한 이 선율. 

따다. 따다다다다다다다. 


후대가 마음대로 난도질하고 

바흐 의도와 정반대로 쓰고 있는 선율. 

바흐는 이 곡을 교회에서 부를 찬송가의 서곡으로 작곡했다. 

신의 신비와 자비를 찬미하는 곡. 그러나 그의 후대인 우리는 이 곡을 인간의 어둡고 사악한 정신을 

표현하는 곡으로 듣고 있으며 널리 공포 영화의 효과음으로 쓰고 있다. 


베토벤의 5번 교향곡이 겪은 운명! 

이 두 명곡이 겪은 수모! 



저런 한탄 재미있다. 

후대가 마음대로 타락시켜 쓰고 있는 문화(정신) 유산.

시리즈로 들어보고 싶어진다.  





폴 리스. bbc 3부작에서 베토벤 역. 




bbc 3부작 재미있는 편이다. 일단 시작하니 멈출 수 없었다. 

그런데 애매하기도 하다. 폴 리스를 통해 베토벤을 "어글리-섹시"로 보이게 하려고 했던 것도 같고 

(이 점 성공하지 않는 거 같다)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들로 가슴에 (관객의 가슴에) 격정이 휘몰아치게 

한 수십번은 할 수 있었을 텐데, 그 일이 한 번도 일어나지 않는다. 


그러고 보면 베토벤 전기 영화로 

어떤 엄청난 걸작이 나올 수도 있을 거 같다. 일단 그 곡들이 다들. 

싫더라도 반응하게 되는 그 이상한 엄청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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