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lody in F. 

안톤 루빈스타인(루빈스테인)이 

23세에 작곡한 소품. 루빈스타인은 

19세기 후반 리스트의 라이벌이었던 러시아 피아니스트. 작곡가. 상트 페테르부르크 음악원을 설립해 

유럽의 음악 지도에 러시아를 올린 인물. 



"이 곡이 시시하게 들리니? 

이 곡은 적어도 한 사람의 생을 바꾸었고 그 바뀐 생이 인류에게 남긴 은총이 있다. 

1898년 브루클린에서 태어난 제이콥 거쇼비츠. 나중 조지 거슈인으로 불릴 제이콥은 

장난꾸러기였지만 그의 가슴에 일찍부터 음악을 향한 깊은 사랑이 있었다. 그가 남긴 회고가 있다. 6살이던 제이콥은 

뉴욕 시내를 걷다 (어른과 동행하고 있었을 것이라 믿읍시다) 어느 가게에서 흘러나오던 Melody in F를 듣는다. "그 기묘한 멜로디가 나를 사로잡았고 나는 발을 뗄 수가 없었다. 지금도 이 곡을 들으면 나는 그 날 그 가게, 그 앞에서 움직일 수 없던 나를 기억한다. 나는 거기 서서 내가 듣던 모두를 들이마셨다." 


거슈인은 38세로 요절했다. 

그는 그가 살았던 짧은 삶 동안 그 이전, 그 이후 어느 미국 출생 작곡가도 쓰지 못했고 쓰지 못한 

뛰어난 작품들을 다수 썼다. 우리는 거슈인에게 그 강력한 영향을 주었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영원히 루빈스타인에게 감사해야 한다." 



오늘 아침엔 저런 얘길 들었다. 

거슈인. 우디 앨런 영화로 접한 정도가 다인 거슈인. 

그런데 우디 앨런 영화에서 들은 그의 음악과 6살 그를 사로잡았다던 루빈스타인의 melody f, 비슷하다고 

느껴진다. 인간이란. 인간의 정신이란. 


발을 뗄 수가 없는 일. 

꼼짝 못하고 그냥 서서 모두를 들이마시는 일. 

정말 겪어보고 싶은 일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hnine 2020-03-21 14: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귀에 익숙한 곡을 또 오랜만에 들을 기회를 주시네요.
라디오 프로그램 오프닝 곡이기도 했었는데 어느 프로그램인지는 기억이 안나요.

몰리 2020-03-21 14:56   좋아요 0 | URL
이 곡을 ˝우리 모두 알고 있지만 영원히 들으며 감사해야할 명곡 9곡˝ 하나로
교수가 소개했는데 저는 이 곡 앞에 나온 ˝엘리제를 위하여˝ ㅎㅎㅎㅎ 어 제가 엘리제를 위하여는 압니다만... melody in F라니 첨 들어요 였어요. 그런데 정말 그게 무엇이든, 문학이나 영화나 음악이나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어도 전혀 새롭게 다시 보이는 일이 있다는 게 놀랍다는 생각이 듭니다. 리히터는 그것으로 유명했다고 해요. 지겨울 정도로 흔히 연주된 곡들이 전혀 새롭게 들리게 하는 일. 엘리제를 위하여, 심지어 이것도 ㅎㅎㅎ 다르게 들리기 시작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