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공에 대해 

그 정도 인종차별이 제도화되어 있던 곳이면 

흑인이든 백인이든 온전하게 성장하기 힘들 것..... 같은 편견 막연하게 있었다. 

그러다 어제 데이빗 커키호퍼 인터뷰 들으면서 어쩌면 아닐 수 있겠다 쪽으로. 

한국의 사정으로 바꾸면, 그게 누구 어떤 사람이든 중요한 주제로 오래, 열정적이고 방대하게  

자기 생각을 말하는 이들은 드문 게 맞다면, 그게 그 자체로 이 사회가 어떤 곳인가 

말하는 바 있다 보겠다.  


마사 누스바움과 사울 레브모어(*시카고 대학 로스쿨 재직한다고. 누스바움의 동료)가 

Aging Thoughtfully 제목의 책을 공저했다 함. 17년 출간. 이 책 주제로 두 사람이 얘기하는 걸 

들었는데 


여러 생각들이 들었고 무려 깨달음도 있었지만 

데이빗 커키호퍼 인터뷰 들으면서 들던 비슷한 생각이 다시 들었다. 


"나는 지금 65세다. 예전 시대면 노인에 속했을 것이다. 

지금이라 해도 전성기는 지난 나이로 여겨질 것이다. 그런데 그렇지 않다. 

나는 조금도 내가 약해진 거 같지 않다. 물론 약화는 시작할 것이고, 나의 아이들이 

지금 나를 재미있어 하듯이 90세의 나도 재미있어 할 거 같지는 않다. (.....)" 


"나의 아이들이 지금 나를 재미있어 하듯이." 

성년인 아이들을 즐겁게 하는, 노년의 (노년으로 진입하는) 부모. 그럴 수도 있는 게 아니라 

그래야 마땅하다, 삶은 여기에 있다.... 인 것인데, 그렇다면 이곳에서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