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처프루프 - 당신의 미래를 보장해줄 9가지 법칙
케빈 루스 지음, 김미정 옮김 / 쌤앤파커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에는 현재 인간이 하는 많은 일자리가 인공지능으로 대체될 것이란 이야기를 아주 예전부터 들어왔다. 단순 일자리뿐 아니라 우리가 전문직으로 생각하는 변호사, 의사 등의 직업도 로봇이 더 정교하고 빠르게 처리하면서 대체될 것이라고 했다. 


실제로 의사들의 손을 거쳐야만 했던 정교한 수술이 로봇에 대체되기도 하고(물론 핸들링은 의사가 하겠지만) 날씨나 단순한 기사들은 이미 로봇이 작성하고 있다. 


"한 인공지능 전문가는 이렇게 설명해주었다. 내 직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설명서를 작성해 누군가에게 제공했을 때 그가 한 달 안에 나만큼 익힐 수 있다면 그 직업은 기계로 대체될 가능성이 있다."



이 책의 소주제가 <당신의 미래를 보장해 줄 9가지 법칙>이라고 되어 있어서 이런 '숫자 정리'를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혹할만한 문구다. 그러나 단순히 법칙만을 보기에는 이해해야 할 부분이 많고, 이 책에 담겨 있는 사례들을 보면서 현재의 흐름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



책의 저자인 케빈 루스는 유명 저널리스트인데 인공지능이 쓴 기사의 수준이 자신과 그리 큰 차이가 나지 않는 것을 보고 오싹한(!) 경험을 하게 된다. 


제목은 퓨처프루프이지만 '미래가 보장된' 직업은 없으나 역설적으로 인간의 대처에 따라 '보장된' 직업을 만들 수 있다는 믿음과 그렇게 되기까지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로봇의 등장에도 끄떡없는 일자리란 없으며 직종이 운명을 좌우하지도 않는다. 인공지능과 자동화를 피하는 것에 관한 한 우리가 무엇을 하느냐보다 어떻게 하느냐가 훨씬 중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