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수 2 - 적이 없는 전쟁
김진명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수 2


신기한 전략은 천문을 알았고
기묘한 계책은 지리마저 통달했네
싸움에 이겨 공이 높았으니
만족할 줄 알았거든 이제 그만 돌아감이 어떨꼬
 


살수대첩하면 떠오르는 한시가 있다. 바로 여수장우중문시이다. 살수 1편에 이어 2편에서는 드디어 우리가 고대하던 '살수대첩'이 등장한다. 또한 '여수장우중문시'도 등장한다. 2편에서는 을지문덕의 도발적인 묘책에 수황제 양견이 시기를 앞당겨 수나라의 군대를 출정시키고 그것을 태자 양용에게 맡긴다. 양용은 30만의 대군을 이끌고 고구려를 치기위해 돌아오지만 패배하고 회군 하고 만다. 하지만 양광이 수나라의 다음 황제가 되면서 113만이라는 대군을 끌고 또다시 고구려를 처들어와서 고구려로부터 연승을 거둔다. 그리고 우중문은 계속되는 승리에 자만하며에 평양성을 향해 총공세를 하지만 결국 을지문덕의 신묘한 묘책이자 (우리가 너무도 잘 알고 있는 ) 살수에서 고구려군에게 대패한다.
1편에서 다루지못한 본격적인 살수대첩 과정과 을지문덕의 신묘한 전략을 다루는 능력을 보여주며 살수대첩의 숨은 주역들의 이야기를 볼 수 있는 2편은 1편보다 좀 더 짜릿하고 통쾌한 서사를 보여준다. 특히 마지막 살수에서 둑을 무너뜨려 수군을 수장시켜버리는 을지문덕의 묘수는 정말 지금 생각해도 대단하게 느껴진다. 이 책의 저자 김진명은 활자로만 적힌 '살수대첩'이 아니라 살아있는 생생한 '살수대첩'의 의미를 보다 명확하고 확실하게 독자들에게 전달시키는데 특히나 살수대첩하면 을지문덕이라는 단편적인 역사에 끝나지 않고 정말 역사적 사실같이 역사적 사실과 픽션을 적절하게 섞었다. 살수대첩이라는 통쾌한 한방을 역사적 사실과 픽션의 경계를 넘나들며 수나라의 대군과 고구려군의 전세를 짜릿하게 보여준다.
꾸준히 중국이 동북공정을 치열하게 주장하면서 한반도에서 고구려의 역사를 자신들의 역사로 뒤바꾸려하고있는 이 시점에 [살수]는 우리의 역사, 고구려의 역사 가운데 가장 위대하고 통쾌했던 승리를 통해 역사인식을 깨우친다. "살수대첩은 단지 활자로 적혀진 역사적 기록이 아니다. 현재까지 우리가 기억해야할 우리의 역사다. "​라는 사실을 통쾌한 역사적 서사로 우리의 역사 (한반도의 역사)라고 밝힌며 역사상 가장 통쾌한 승리였음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그래서 김진명저자의 소설 중에서 가장 통쾌하고 가장 기억하고 싶은 우리의 역사될 것 같다. 양만춘에 대해서도 영화가 나왔는데 을지문덕을 주인공으로한 살수대첩 영화화가 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만큼 서사적으로나 재미적으로 통쾌한 여운을 남겼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