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의사의 아름다운 동행 2 시골의사의 아름다운 동행
박경철 지음 / 리더스북 / 2005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내정하게 말하자면 1편보다 못하다. 1편처럼 잡는 순간 손을 놓을 수 없을 만큼 그런 감동은 없었다. 더러는 빼도 무방할 것 같은 이야기들도 들어있다. 3편을 내려 한다면 시간에 쫓기지 말고 이야기의 소재거리를 좀더 오래 찾아보았음 한다. 그래도 참 이사람 의사같지 않다는 생각은 여전하다. 어쩜 의사보다는 글 쓰는 일이 더 어울릴 법도 하다.

간호사인 사촌동생의 표현에 의하면 의사들은 사람이 아니라고 했다. 의사랑 결혼못해서 안달난 여자들 이해 못한다고 했다. 뭐 이런 이야기를 전해듣지 않았더라도 나는 의사라는 직업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대학병원 중환자실에 근무하기 시작한 동생은 죽어가는 사람들을 너무나 심하게 표현해서 나는 오래오래 충격을 받았었다. 그 아이 혼자 그런 투의 말을 사용하진 않았을 것이다. 병원사람들의 무심하게 뱉어내는 그들의 일상적인 말을 동생도 줘들은 때문이겠지만..  난 참 오랫동안 탐탁찮아 했다. 병원에선 안죽어야 겠구나 뭐 그런 생각을 했었다.  그 후 동생은 중환자실에서 오래 버티지 못하고 제발로 걸어 나왔다.  그 일을 후회하는 것 같진 않다. 아직 그 병원에 남아 있는 사람들은 더욱 사람아닌 사람들이 되어 버린 것이다.

어쨌거나 내가 봐왔던 기존의 의사들이랑은 너무 다른 사람이다. 사람냄새가 너무 나서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이 너무 따땃해서 글을 읽는 동안 가슴도 훈훈해진다. 어쩜 이렇게 무심히 보아버려도 좋은 일들을 이렇게 기억하고 있는 것일까. 마음없이는 결코 가능한 일이 아니다. 매일 오고가는 길에도 나는 사실 무슨 가게가 있는지 모를 만큼 무관심하다. 그런면에서 이 사람의 삶의 방식을 닮고 싶다는 생각도 든다. 이 의사가 더 인간적인건 이 책에 자신의 잘못과 실수를 인정하는 고백들이 들어 있다는 점이다. 뭐 말안해도 상관없을 텐데..  얼굴 붉히며 나 그때 이랬어 라고 이야기하는 쑥맥같고 순진하게 느껴지는 의사다. 생긴것 만큼이나.

나와 내 가족이 지금 건강하게 살아가고 있음에 감사해야 한다. 그 일마저도 사소하게 넘겨버리고 더 한것들을 가지지 못해서 안달하며 세상을 원망하지만.. 우리가 지금 가진 가장 큰 건강을 감사해야 함을 일깨워준 이 순박한 의사에게 감사한다.  그리고 지금 투병하시는 분들의 완쾌와 먼저 가신 분들의 명복을 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