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줌 & 영상 편집 - 줌 영상 회의와 실전 온라인 수업을 위한 지침서
앤미디어 지음 / 성안당 / 2020년 6월
평점 :
앤미디어, 성안당. 2020.
컴퓨터 관련 서적이 그러하듯, 컴퓨터 화면을 넣어 책을 구성하여 쉽게 따라갈 수 있었다. 시의적절한 주제로 좋은 책을 만들어주신 출판사에 감사를 전한다.
코로나 시대에 원격수업은 피할 수 없는 선택이 되었다. 같은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것보다는 다양한 방식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고민해야 함은 당연한 일이다. 그런데 아직 실제 줌을 활용한 수업을 진행하지는 못했다. 현재 가르치고 있는 2,3,4 학년에서는 무리라도 판단했다. 그래도 언제 기회가 된다면 고학년 아이들과 도전해 볼 수 있지 않을까? 그전에 선생님들끼리 확실히 배워둘 필요가 있다.
우선 동영상 자료를 만들기 위해 스마트폰을 웹캠으로 만들어 보았다. 아이들 보여줄 자료에 내가 나올 필요는 없으니깐 파트 1, 섹션 4를 따라 해 보았다. iVCam 웹캠을 스마트폰과 피씨에 설치하니 바로 활용을 할 수 있었다. 스마트폰에서 사진으로 찍어 바로 컴퓨터로 보낼 수 있고, 동영상 촬영으로 시작과 끝만 누르면 바로 컴퓨터에 저장되었다. 이 동영상을 나중에 다빈치 리졸브를 활용하여 편집하면 끝! 유튜브에 올리면 바로 아이들이 학습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바로 뒤 섹션이 마이크 연결하기인데, iVCam 웹캠으로 찍은 동영상을 확인하면 그렇게 배치한 까닭을 알 수 있다. 너무 목소리가 작게 녹음되었다.(내가 기능을 몰라서 일 수도 있다.)
뒤의 다빈치 리졸브를 다운로드해 사용해보았다. 동영상을 자르고, 연결하기, 자막 넣기 등이 너무 쉬웠다. 책을 읽으면서 바로바로 적용이 가능했다. 좋은 프로그램을 만나 기분이 좋았다. (여담이지만 문제가 있었다. 오후 늦게 프로그램을 신나게 활용하고, 다음날 아침 컴퓨터를 켜서 한글을 쓰려고 하니, 이런! 한글, 한쇼, 한셀 등 한컴오피스가 열리지 않았다. 이런 멘붕이 따로 없다. 유력한 용의자는 다빈치 리졸브였기에 이를 삭제하고 다시 실행해도 안 되었다. 이번엔 한컴오피스를 모두 삭제하고 다시 설치하려고 했으나. 이번에는 이도 안 되었다. 다시 깔리지도 않고, 다시 설치도 안 되었다. 원인은 교육청문서 열때 필요한 odt와의 충돌때문이었다. 이를 다시 설치하니 문제가 해결되었다. 결국 학교에서는 사용하기 어렵고 편집작업은 집에서 해야 한다. 물론 해결 방법을 찾으면 있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