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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쩌다 보니 재즈를 듣게 되었습니다 - 인문쟁이의 재즈 수업
이강휘 지음 / 42미디어콘텐츠 / 202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음악에 관한 책은 음악과 함께 한다는 장점이 있다. 이 책에는 굉장히 많은 음악들이 담겨 있다. 그리고 너무나 친절하게도 QR코드가 있어 스마트폰으로 바로 연결해서 들을 수 있다. 때론 유튜브에 바로 검색해서 듣기도 했지만, 대부분은 QR코드를 이용했다. 유튜브 검색에서는 저자가 의도한 음악이 바로 검색되지 않은 경우가 있었다.
두께가 두껍지는 않았지만 시간은 꾀 걸렸다. 이유는 ‘음악’을 들어야했기 때문이다. 곡이 소개되면 일단 음악을 찾아 듣고 글을 읽기 시작했다. 그런데 거의 다 음악이 길었기 때문에 글을 읽고 난 후에도 음악에 심취에 듣게 된다. 몇 번은 글 읽기를 잠시 접어두고 음악에 음악을 꼬리 물고 듣기도 했다. 여러 장의 앨범을 소개해 주었기 때문에 책에서는 다루고 있지 않은 앨범의 다른 곡으로 확장되어 가면서 시간 흐르는 것이 걷잡을 수 없었다.
재즈에 문외한이지만 재즈에 대한 궁금증으로 늘 목말라하고 있었다. 이 책이 그런 나의 갈증을 어느 정도 해소해 주었다. 물론 아직 낯선 인물들이 헷갈리고, 음악의 세부적인 것은 잘 구분이 가지 않는다. 일단은 책에서 소개한 음악들을 MP3로 확보해서 들을 생각이다. 출퇴근길에 QR코드를 찍을 수는 없지 않나. 첫술에 배부를 수는 없지만 듣다보면 나만의 재즈 컬렉션이 나오지 않을까!
지은이는 고등학교 선생님으로 아이들과 함께했던 수업을 글에 함께 녹여냈다. 정통 음악 서적은 많을 것이다. 그런 책들과의 차별은 ‘인문쟁이’와 국어 교사라는 특수한 상황을 잘 녹여냈다는 점이다. 초등학교와는 많은 게 다르겠지만 교사로서 겪는 고충과 희망을 같이 느낄 수 있어서 좋았다.
‘몇 번의 시행착오 끝에 아이들의 성장에 시험 성적보다 중요한 것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지금 나는 강의보다 글을 쓰게 하거나 책을 읽히는 수업을 즐긴다. 물론 아이들은 글쓰기나 책 읽기를 버거워하지만 졸기 위해 애쓸 만큼 수업을 외면하지는 않는다. 자기들이 숨 쉴 공간이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 방식은 아이들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준다. 문제라는 틀에서 벗어나 자신을 살펴보고 주위를 둘러볼 수 있는 시야를 키울 수 있다.’(102)
교사라면 학생의 배움과 성장에 대해 고민을 하게 된다. 아직은 젊은(잘 모르겠지만 글의 내용을 봐서는) 선생님이기에 이 고민의 깊이는 점점 깊어질 것이다. 아이들도 글을 쓰면서, 책을 읽으면서, 음악을 들으면서 더 많은 성장을 하리라 믿는다.
‘교육이 숫자의 굴레에서 벗어날 때, 비로소 아이들의 성장을 이끈다는 교육 본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135)
마지막으로 저자는 피아노를 배우지 못한 것을 후회하고 있으면서도 배우고 싶다고 했다.(88) 나는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를 때라고 말해주고 싶다. ‘당장 피아노 학원에 등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