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여성들, 부자유한 시대에 너무나 비범했던
박무영.김경미.조혜란 지음 / 돌베개 / 200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참으로 비범한 제목이다.

박무영, 김경비, 조혜란 그녀들이 쓴 서문에 먼저 감동한다.

"고백하자면 이 글들은 우리 각자가 이 여성 선배들 각자와 만나서 싸우고 화해하고 반하고 연애한 기록들이다"

"억압속에서도 사람다운 품위를 잃지 않았던 사람들의 숨소리를 듣는 것은 그들의 삶을 풍요롭게 할 것이다."

그리고 그녀들이 선택한 제목, '조선의 여성들 - 부자유한 시대에 너무나 비범했던' 이라니. 

부자유한 시대라. 부자유한 시대. 그리고 비범했던. 그녀들의 삶을 읽는 대한민국의 여성들은 기꺼이 감동할 준비가 이미 되어 있을 것이다.

우리는 이미 '부자유한' 시대가 무엇인지 알고 있고 그 속에서 비범하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알고 있기 때문이다. 이시대를 살며 우리 엉덩이에 붙어 있는 '여자'라는 꼬리표때문에 억울함을 느껴보지 않은 여자가 몇이나 될까.   

그래서 비범했으나 미쳐 기록되지 못했을 많은 언니들 뿐 아니라,

2. 왜 비범하지 못하면 기록되지 못한단 말인가?

슈퍼우먼이 아니라 대한민국을 살아가는 평범한 언니들을 위한 기록도 필요하다.

부자유한 시대를 차마 비범하지도 못하게 살아간 언니들에 대한 긍정적인 역사쓰기 또한 필요하지 않을까. 

3. '미쳐야 미친다'를 생각한다. 조선시대 마이너리티 지식인들의 개성강한 삶을 이 시대의 마이너리티 학자가  세파에 지친 그들의 숨결까지 배려하며 불러내 감동적이었지. 정민은 시간을 초월해서 사람들과의 우정을 나누고 있는 듯이 보였다.

그래도 그들은 남자였으니까. 마이너리티라도 그들은 상상력과 몰두할 수 있는 기반의 출발이 이미 달랐다고 나는 말한다.  

부자유한 시대에 감히 비범했던 언니들이 더 소중한 까닭이며 여전히

부자유한 시대, 감히 비범하지 못한 여자의  판단이다. 부디 부자유하지 않은 시대, 비범하기 위해 생을 건 도박을 하지 않아도 되는 시대가 저 너머에 있길 바란다. 아직은 비범하기 무서운 세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