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뮈 - 지중해의 태양 아래에서 만난 영원한 이방인 클래식 클라우드 16
최수철 지음 / arte(아르테)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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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고 읽는 덕질보고서(♥) 클래식 클라우드 시리즈. 이번엔 알베르 카뮈다. <이방인>, <페스트>의 저자 바로 그 카뮈. 그의 작품을 여럿 읽은 것에 비해 카뮈라는 사람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없어 기대를 가지고 이번 책을 펼쳐들었다. 더군다나 저자인 최수철 작가가 <이방인>을 직접 번역한 바 있으며 ‘나는 뫼르소다‘를 비롯한 다수 작품들에서 카뮈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고 알려져 더욱 궁금했다.



카뮈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이 에세이의 여정에서 중점적으로 다뤄지는 것은 카뮈의 작가세계다. (그가 치밀하게 남겼던 <작가수첩 1-3>이 많이 인용되는데 찾아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에게는 카뮈가 프랑스로 건너가 본격적인 집필활동을 시작하기 이전의 이야기가 무엇보다 흥미로웠다. 특히 저자가 제밀라, 카파사 등의 고대 유적 도시를 여행하며 카뮈를 회고하는 부분에서는 해당 도시의 사진을 많이 찾아보며 읽었다. 그중 티파사는 청년 시절 카뮈가 철학적 명상에 자주 잠겼다고 알려진 고대 유적지라고(이곳에서 <결혼>을 집필했다니!). 태양과 바다 그리고 폐허가 된 도시! 이곳에서 카뮈에게 ‘신화적인 순간‘이 깃들었다는 책 속 표현이 이해가 된다.



미래에 대한 기대가 없기 때문에 현재를 더욱 성실히 살아야한다는 말. 그러니까 죽음을 제대로 인식하고 그 다음 단계로서 삶에 더욱 몰입하는 것. 삶과 죽음이 동전의 양면이라면 한 쪽을 배제했을 때 다른 한 쪽에 집중할 수 있을 것 같은데 둘 다를 껴안고 가겠다는 카뮈의 태도는 언제 들어도 놀랍다. 카뮈가 말하는 삶은 곧 죽음에 대한 반항이자 ‘사랑에 대한 의무‘다. 어쩐지 올해는 읽는 책마다 사랑과 연대의 메시지와 마주치는 것 같다. 이는 책을 읽는 내 태도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 (현실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독서에서 현실을 마주하기 위한 독서로.)



책 한 권을 읽었을 뿐인데 두 번의 여행을 다녀온 기분이다. 한 번은 카뮈의 발자취를 밟는 저자의 여행을 함께한 것 같고, 다른 한 번은 카뮈의 작가세계를 한바퀴 돈 것 같고. 지중해 마초적 기질(...)이 다분하여 자유분방한 사랑을 추구했다던 카뮈의 사생활에 대해서는 별로 할 말이 없지만, 그가 지식인이자 작가로서 끈질기게 사유하고 기록하는 이였다는 점은 분명히 기억해두고 싶다. 이제 카뮈의 산문(특히 <작가수첩 1-3>)을 찾아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언제나 그렇듯 해당 인물과 그의 저작을 더 알고 싶게 만드는 클래식 클라우드 시리즈.



(*서평단 활동으로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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