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팽이
최진영 지음 / 창비 / 2013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최근 최진영 작가의 <이제야 언니에게>, <해가 지는 곳으로>를 읽고 그의 다른 작품이 궁금해져서 첫 소설집 <팽이>를 찾았다. 총 열 편의 단편으로 구성된 이 소설집에는 저자의 등단작인 ‘팽이‘가 실려있다. 그동안 장편소설로만 저자의 소설을 만나본터라 기대와 걱정이 뒤섞인 채로 책을 집어들었다. (사실 신간 <겨울방학>을 읽고 싶었던 건 안비밀..)
사회적 약자가 집중 조명된 이야기들, 고통과 결핍의 서사, 슬픔과 지지부진한 현실. 첫번째 소설집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는 김애란의 <달려라 아비>가 생각나기도 했는데, <팽이>는 그보다 더 고요하고 채도가 낮은 소설집처럼 느껴졌다. 앞쪽에 실린 작품들이 대체로 신선하게 느껴졌고 잘 읽혔다. 3억이 든 돈가방을 발견하고 형제 부부 사이에 논쟁이 오가는 ‘돈가방‘이라던지 성폭행 혐의로 유치장에 갇힌 남편을 뒤로하고 혼란스러워하는 아내의 이야기가 담긴 ‘남편‘이 특히 인상적이었다. 사실 뒤로 갈수록 집중도가 떨어져 끝내는데 꽤 애를 먹었다.
점점 더 견고해져가는 저자의 소설 세계를 뒤로하고 잠시 시간을 돌려 그 처음을 만나보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었다. 새로 나온 <겨울방학>에는 어떤 소설들이 실려있을지 궁금해지는데, 새 단편들을 아직 만나보지 못한 지금으로서는 저자의 장편소설들이 훨씬 흥미로웠다고 평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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