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 리마스터 에디션 1
미야케 란죠 지음 / YNK MEDIA(만화)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름은 이렇지만 애완동물이 나오는 애니메이션이 아닙니다 범죄물이에요(...) 뭐 인간을 지배할 수 있단 점에선 수긍이 가는 제목이지만. 또한 정말 느닷없이 동성애적 요소가 등장하는 걸 보면 기분나쁘단 느낌을 유도했던 게 아닌가 생각되기도 하다. 소재가 특이하게도 세뇌배틀이고 시간 설정도 핵심인물이 실종된 도중이긴 하나 꾹 참고 보다보면 2~3화쯤 되면 얼추 상황은 다 이해할 수 있다. 마치 누군가가 마법을 부려 우리 의식에 잠재한 골짜기를 뚫고 나아가 그 가운데 위치한 산에 이 애니메이션 줄거리를 투척하는 듯한 기분이다.​

 

굉장히 몽환적인 작품이다. 처리업체라고 불리는 2인조가 위의 장면처럼(...) 어떤 것에 집중하게 된 사람들의 정신 속에 침입해 환각을 불러일으켜 정신을 망가뜨리고 결국 간접적으로 죽이게 하는 이야기이다. 다른 조직원들도 있지만 대체로 2인조로 활동하는 게 가장 성공률을 보장할 수 있는 모양이다. 하기사 한 명이 사람들에게 정신착란을 일으키게 하는 동안 다른 한 명은 뒤처리를 할 수 있으니. 겟 백커즈가 단순 전투물로 변해버려 크게 실망을 한 이후 정말 오랜만에 보는 정신능력물이다. 설명도 상당히 부족하고 해설편도 따로 없으므로 초반에는 모든 걸 작품의 흐름 속에서 시청자가 짐작해야 한다. 뭐 그렇다고 후반에도 명확한 답이 제시되는 것도 아니지만. 30대 어른들이 애니메이션을 보는 걸 인식하고 최근 일부 작품들이 문학적으로 변해간다는 데 대한 예시가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게다가 초반 애매한 BL 장면 때문인지 작품의 가치에 비해 시청자들의 수가 별로 없는 듯해 안타깝다. 중후반엔 집착광공이 등장하는데 이게 스포급이라 공개할 수도 없어서; 작화도 8090년대 작품을 생각하게 하지만, 액션물이 아니라서 딱히 뛰어난 명장면이 등장하는 것도 아니다. 게다가 반전은 왠지 페미니즘적 면도 있고 말이다. 명장면은 굳이 꼽아봤자 잔혹스런 인간의 내면세계 정도? 애니메이션이 아니라 연극처럼 보면 재미있으리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Toward the Terra (Paperback)
Lambert M. Surhone / Betascript Publishing / 190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단 이놈이 주인공인데 자꾸만 서브캐릭터인 솔져 블루가 찐히로고 주인공은 사실 쟤가 컴백할 때까지의 서브캐릭터가 아닌가 생각되는 작품. 원작과 내용이 상당히 다르다는데 뭐 잡지로만 연재되고 책으로도 안 나왔다고 하니 내가 원작 볼 것도 아니고.. 그래도 SF이니 한번은 보기로 했다. 많이 얌전한 편이라지만 그래도 지하 롤러코스터가 갑자기 노선을 박차고 튀어나와 땅에 처박힌다던가 나름 힙한(...) 요소는 있다.

옛날 꺼가 원작이라서 충격적이라는 장면들 중 일부는 현실화된 듯하다. 특히 1화에서 학교 온 사방에 달린 CCTV ㄷㄷ 로봇 천지가 되면 깨부수는 진상들 반드시 있을거라 생각했는데 엘리트가 되는 시험을 치기 때문에 함부로 건들지 못한다는 설정을 세운 듯하다. 그것도 일리는 있네. 특히 모 종교선 간부 들어가는 데도 시험을 본다는 우리나라에서 로봇 부수면 성적 깎인다 협박하면 돈 무섭지 않은 사람도 겁나 조용해질 듯;;

 

다들 달링 인 더 프랑키스가 출산 나오는 대표적 애니메이션인 줄 아는데 사실 옛날 작품에선 꽤 흔하고 지구로도 그 중 하나이다. 단지 이 작품에선 섣불리 생명의 소중함에 대해 강조하지 않는다. 사념을 감지하는지라 남자도 출산의 아픔을 같이 느끼고, 심지어 이 작품에선 꼰대로 나오는 노인이 출산의 아픔으로 인해 여성이 사망하는 걸 고민한다. 이로 보건대 애니메이션은 양성평등에 관해선 오히려 퇴보하는 것 같기도 하다. 아울러 죠미가 인간도 될 수 있고 뮤도 될 수 있으며 혹은 그 어느 쪽에도 속하지 않을 수도 있는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고민할 땐 소수자성에 관한 메시지도 크다 볼 수 있다. 이쪽에 관련된 건 겉으로는 뮤인 자신을 돌연변이라 비하하지만 내심 존중받길 원하는 죠나 마츠카에게서 더 강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サクラ大戰 8 漫畵版 (マガジンZコミックス) (コミック)
히로이 오우지 / 講談社 / 200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인로봇에 날개 달린 거 보고 에반게리온스럽다 생각한 거 나뿐인가. 아무튼 오리히메 당하는 장면도 뭔가 아스카같다고 여겨지고.. 광무 생김새는 좋았다. TV판에서도 이렇게 만들어주지; TV판이나 그 이전의 극장판보다 전투씬이 더 많다.

 

초반의 ​훈훈한 분위기 한 컷.

사쿠라대전은 사실 스팀펑크다. 내가 주장하는 게 아니라(...) 장르명칭에 그렇게 써 있다. 사람들은 증기기관이 나오면 무조건 스팀펑크인 줄 알지만, 사실 꼭 그렇지만은 않다. 스팀펑크는 문명이 SF처럼 발달해있는데, 작품 세계관의 시기는 옛날인 경우를 말한다. 한마디로 과거에 이렇게까지 문물이 발달되었으면 어떻게 되었을지를 가정한 건데, 이런 걸 감안하자면 사실 사쿠라 대전은 가장 스팀펑크다운 노선을 탔다고 생각한다.

이 때 극장판 본 사람들은 '이제 드디어 오오가미와 사쿠라가 맺어지겠구나!' 생각했을텐데 오오가미를 파리로 출장보내버린 걸 보며 유감스럽다고 여겼을지도 모르겠다 ㅋ 그 당시 시대가 시대인지라 슬레이어즈 극장판 등등 내로라하는 애니메이션 영화들은 다 나왔을 텐데 TV판을 포함해 시청자들의 기대를 고의가 아니게 저버린 작품이 그 사이에서 얼마나 인기 있었을지 ㄷㄷ 역시나 게임을 플레이했던 사람들에겐 싸늘했다고 한다. 그러나 여자들끼리 활동하는 게 요새 메인 스토리이고 남자 없는 작품에 대한 수요가 많아지기 시작해서 사쿠라 대전 TV판과 극장판이 재조명되고 이에 새로이 등장한 게 신 사쿠라 대전이었는데.. 왜 그것도 반응이 싸했는지는 후에 차차 논하기로 하자.

근데 정말 미국 미워하는 건 한결같구나 ㅋㅋ 오히려 TV판에서보다도 더 심해진 듯? 지금도 저렇게 미워하려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아다치와 시마무라 8 - Extreme Novel
이루마 히토마 지음, 논 그림 / 학산문화사(라이트노벨)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 들을 때마다 H2의 아다치 생각나면 아재입니까 쿨럭;

우주인 복장 쓴 아이는 이 작가 세계관에 항상 등장하는 캐릭터이니 그냥 신경쓰지 말고 무심히 보면 된다. 정체는 이 분 다른 소설에서 등장하는 외계인 초능력자 캐릭터를 찾으러 온 외계인(같은 계열이라 하니 아마 초능력 쓸지도). 외계인 초능력자는 전파녀와 청춘남에 나오는 캐릭터로 애니메이션으로 나온 적이 있다.

일단 장르는 백합이다. 정확히 말하자면 아다치가 시마무라를 좋아하고 시마무라는 이를 귀찮아하면서도 받아주는 편. 둘 다 캐릭터가 4차원이라서 좀 하드한 점은 있지만. 사실 이 작가가 원래 그런 감수성이긴 한 것 같지만, 여고생이 지었나 생각될 정도로 여학생들 마음을 잘 이해한 것 같다. 특히 친구 3명 사이 나 한 명만 겉돌고 있는 설정이라던가, 물 속에 갖혀있다는 둥 시마무라의 공상이 내가 그 시절 생각했던 거랑 똑같다(다만 공상쪽이 흡혈귀 카린처럼 섬세하진 않아서 아쉬운데 이게 원작 탓인지 아님 애니 표현력이 부족한 탓인지는 잘 모르겠다.). 남자들은 상당히 오글거린다고 생각할 수도 있을 듯. 그 당시 여자애들끼리 했던 장난도 너무나 똑같음.

그러나 아무리 백번 봐줘도 이 애니는 볼때마다 카메라 포커스나 캐릭터 자세들이 노골적으로 노린듯한 느낌이 너무 강하다. 그 옛날에 여성 사진 찍는 걸로 유행했다가 성추행 죄로 잠적해버린 로타? 그런 느낌이 좀 난다. 올드한 분위기를 따지다보니 제작사 자체가 그런 포즈를 많이 그리는 편이라고 나무위키에서도 말하고 있다. 그러나 그냥 5등분의 신부 꼴만 나지 않길 간절히 바라느라 퀴어에서는 별반 쓸모없는 선정성을 지적하지 않은 건 좀 아쉽다. 오래된 애니메이션이긴 하지만 이 제작사가 만든 디어 브라더에서는 또 그런 장면 하나도 나오지 않고 다소 페미니즘을 표방한다는 게 좀 아이러니하긴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고스트 헌트 2 - 인형의 집 고스트 헌트 2
오노 후유미 지음, 박시현 옮김 / 북스마니아 / 201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페미가 아닌데도 판치라 없는 애니 찾는 사람들이 많은 걸 보면 확실히 세상이 변해가긴 하나보다. 그런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옛날 작품이 바로 고스트 헌트다.

보다보면 왠지 오컬트라기보단 탐정 추리물같은 기분이 든다. 나르가 영능력자가 아니라서 그렇기도 하지만, 그 주변에 있는 영능력자들도 대부분 사건에 대해 정말 영이 일으킨 건지부터 우선 조사해보는 경향이 있다. 게다가 나르는 철저히 단서에 근거해 조사하기 때문에, 사실 오컬트답게 감으로 영을 맞추는 일은 대부분 마이가 한다.

사실 볼수록 신기한 작품이다. 대부분의 탐정물은 남자가 주인공인 편이다. 코난에선 란이라던가, 소년탐정 김전일에선 미유키라던가가 조연으로 등장하는데 이들은 탐정을 위로하던가 가끔 모종의 힌트를 부여해주는 역할을 한다. 이 작품도 여기까지는 비슷한 편이다. 그러나 한편으로 이 작품은 철저히 마이의 시선에 고정되어 있다. 나르의 수수께끼를 숨기기 위해서이기도 하겠으나, 나머지 인물들에 대해서도 그들의 직접적인 설명이 없는 부분은 대다수가 마이의 추측에 입각해 드러낼 뿐이다. 게다가 영뿐 아니라 주변 사람들 모두에게 신경을 쓰는 오지랖 체질 덕분에 나르뿐 아니라 작품의 전반적인 분위기가 다소 명랑한 편이다. 마이가 아니었더라면 음산한 BGM과 꽤 실제적인 효과음들로 인해 다소 수위가 높아졌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다만 맨 끝의 에피소드 2개는 좀 많이 무섭다..). 영적 세계에 관해 낯설어하거나 무서워하는 사람들에게 마이는 지침이 되어주는 한 점 불빛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작품이 귀한 이유다.

다만 19화에서 린이 '일본이 중국에게 한 짓 때문에 일본인이 싫다'라고 했더니 주인공이 초반에 한 발언은 혐한 혐중의 소지가 다분한 것 같다. 지난 일을 가지고 매달린다고? 전 세계를 적으로 돌리고 싶냐고 말하는 건 협박인가? ㅋㅋ 아무튼 이를 감안하고 보라고 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