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성의 가르간티아 1 - NT Novel
타니무라 다이시로 지음, 박용국 옮김, 무라야마 아키코 그림 / 대원씨아이(단행본) / 2014년 1월
평점 :
절판


 

작화가 왠지 낙원추방을 떠올리게 한다. 분위기도 비슷하게 밝은 편이다. 그러나 함선 째로 삼켜버리는 꽃모양의 전투기?는 우로부치 겐의 멘붕물 그대로의 성격을 띄고 있다() 얘네 햄볶해할 때마다 불안해지는 거 나만 그럽니까 감독이 이전 작품들에서 하도 거유부터 죽이다 보니까 누가 먼저 죽을지 벌벌 떨면서 보게 되네요 ㅋㅋㅋ (근데 결국 로봇 체임버가... 돌아와요 체임버 흑흑 ㅠㅠ 치유물 아니라더니 충분히 치유물이잖아 ㅠㅠㅠ 14~15화는 그냥 최종화 사건이 일어나기 전 스페셜편인 듯. 나로선 리짓이 많이 나와 좋긴 하지만;)

 

일본이 함부로 살생하지 않는단 얘길 한다는 게 굉장히 가식적이긴 한데 뭐 이 경우는 남주가 사회적응을 못하는 인간 같으므로 ㅋ 우주에서 싸우는 인간이라 적응을 못해도 그렇지 상대는 원주민 급인데 걔네들의 적이든 아니든간에 말 그대로 소멸시켜 버린다면 다음에는 원주민을 소멸시키지 않을거란 보장이 어딨냐. 교섭을 한답시고 완전 협박을 하는 거나 다름없지. 살생 이야기와는 다르다 보고, 정말 자신이 원주민들에게 호의적이란 걸 보여주려면 해적들을 결박해 끌고오는 차원에서 그쳤어야 했다. 그러고보니 풀 메탈 패닉의 소스케도 생각해보면 처음에 저렇게 허세 부리면서 민간인 무시하고 그랬지 ㅋㅋ

 

 

진보와 보수의 싸움 같은 게 나와 흥미로웠다. 근데 딱히 애니에 나오는 남녀 말 중 한쪽이 맞다 하기도 좀 그런게 언젠가 저 고래오징어인가 하는 게 진화해서 인간과 싸우게 되고 결국 디스토피아 될 거라면 언뜻 약할 때 섬멸하는 게 맞지 않나 싶기도 하단 생각이 잠시 들었다. 그게 이 애니의 문제 아닌가 싶다. 광경을 한참 보다 보면 왠지 요새 일본의 고래사냥을 비난하는 게 아닌가 생각하게 되기 때문이다. 우주에서라도 인간을 해친다니, 아무리 SF 공상이라도 민감한 이슈인데 고래를 죽일 낌새를 혹시라도 만들지 않을까 우려되는데. 여하튼 지구편(?)에서는 고래사냥의 잔혹함에 대해 잘 나타낸 것 같긴 하다. 고래사냥 찬성하고 독재정치하는 아베 보면 요새 일본 정부의 잔인성에 대해서도 잘 꼬집은 거 같고. 이런 건 일본사람들 좀 확실히 했음 좋겠는데 왜 배배꼬는지 모르겠다 그러니 이용당하지.

아무래도 걍 인간으로 남아 지구에 살겠다고 했다가 후에 배신때려 웜홀 만들고 우주에 가겠다는 세력과 우주에서 괴생명체로 변해 끝까지 살아남겠다는 세력이 서로 싸우는 사이에 인간 다 사라지고 환경이 개선된 지구에서 현재 평범하게 인류가 생겨난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다들 히디어스 징그럽다고 하는데 생각해보자. 웜홀이 개발된 줄 아무도 모르고, 당장 살기 어려우니 직장과 집과 재산(히디어즈가 돈이 필요할진 의문이지만) 버리고 인간인 채로 우주선 타고 여태 관심도 없던 우주로 떠나라고 하면 가겠음? 또 이렇게 생각하면 어떨까? 어차피 남들 죽기 싫어 다 오징어 될 거 눈 딱 감고 얼굴 성형해서 지금까지 못생겼던 얼굴 오징어 되서 제대로 고친다 생각하면? 농담처럼 썼지만 거의 불로장생으로 살 수 있다 그러면 거절할 인간 잘 없을 거 같음.

물론 이 중에서 뭘 선택할지는 실제로 그 상황이 닥쳐봐야 알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일단, 내가 죽기 전에 저런 상황이 온다는 건 생각하기도 싫다. 일단 무리하게 결정을 내리자면... 주사기를 놓거나 수술해서 저렇게 변하는 거라면 아픈 건 무조건 싫으니 이후에 우주로 뜨게 될 듯?

 

기계의 인간 지배도 나온다 ㅋㅋㅋ 메시지 얼마나 때려박을 참인가 이 애니. 그런데 기계가 인간의 감정이 생겨서 지배당하는 것에 분노하는 게 아니라 기계를 평소 다뤘던 장군의 행동패턴을 인식해 그대로 따라해 인간을 지배했다는 게 아주 훌륭한 점. 그래서 주인 잃은 기계의 입장에서 따지고보면 주인공의 기체도 폭주했다는 게 맞긴 하다. 인간을 로봇이 설득해 변화시킨다는 게 사실 은하 동맹의 입장에선 로봇의 역할에선 한참 벗어났을 테니까. (아마 번역에서부터 변화하기 시작했을 것이다. 지구인의 말을 번역하려면 지구인을 이해해야 한다. 주인공도 계속 로봇에게 인간의 문명을 분석하라 시켰었다.) 그러나 아무래도 그걸 인정하면 자신도 폭주했다는 걸 인정해야 하니 그게 싫었겠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