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 남성이 다르지도 똑같지도 않은 이유
캐롤 타브리스 지음, 히스테리아 옮김 / 또하나의문화 / 1999년 6월
평점 :
절판


그들은 평등을 단지 여성을 조직 안에 끼워 넣는 일로 생각한다. (...) 로날드 드워킨은 "아이가 둘이 있다. 같은 병으로 한 아이는 죽어 가고 있고 다른 아이는 그보다는 덜하지만 역시 고통받고 있을 때, 남은 약을 누구에게 먹일지 결정하려고 동전을 던진다면 그것은 두 아이를 평등하게 배려했다고 볼 수 없다."


 


 

이 말 왜 이리 혜자냐;;;;; 처음에 '그들'이란 단어는 미국의 은행이나 학교같은 사회 조직을 의미하는데 다들 공감할거라 생각한다. 일단 학교 교사들과 좀 알고 지낸 적 있는데 내부에서 노처녀와 노총각에 대한 대우도 전혀 다르고, 교사끼리 결혼해도 남자분이 설거지는 커녕 손가락 하나 안 댄다는 데에 충격받은 나로선;;; 여자는 크리스마스 케이크고 30살 되면 인생 끝났으니 독신으로 살다 가라 그러는데 남자는 그런 얘기도 없지 않은가. 그리고 독신으로 살면 가난하다는 데에 남자들 전혀 찬성 안 하는데 자기 아는 사람들에겐 결혼하라는 모순 진짜 개소름끼침;


우리나라에서는 어디서나 양성평등이라는 말을 공식적으로 쓴다. 성평등은 소수가 쓰는 언어이자 비공식적 언어로, 그 단어를 쓰는 사람의 주변 환경과 이데올로기를 명백히 드러냄으로서 그 사람이 차별당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양성평등이란 단어를 전부 성평등으로 고쳐야 하는 이유이다. 실제로 양성이 평등하지도 않고 그럴 수도 없는데 양성이 평등하다는 단어를 쓰면 자칫 여성과 남성간의 대결구도를 더욱 심화시키기 쉽다.

난 우리나라를 꽤 좋아한다. 사실 풍전등화였던 역사마저도 재미있다 생각한다. 그렇지만 이런 책을 읽을 땐 서양 문화가 부럽고 저 안에 편승하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이 책은 1999년에 나왔다. 그리고 사람들은 내가 페미니스트라는 입장을 밝힐 때마다 "그럼요 남녀가 똑같지 어디 다르나요?"라는 근거도 없는 말을 내뱉곤 한다. 특히 최근 어느 모임에서 더욱 좌절을 했는데, 남성이 쓴 책에는 '치한이 엉덩이를 만질 때 여성도 소리질러야 한다'고 적혀 있었다. (그가 근무하는 직장이 특히 양성평등이라는 단어를 좋아한다.) 그런데 여성 분들은 '그래요 우리가 성추행에 당당히 맞서야 해요!'라고 너무나 밝은 얼굴로 말씀하고 계셨다. 언제는 안 맞섰단 말인가? 그리고 양성평등 시대에는 여성이 때리면 남성은 경찰에 신고할 게 아니라 그 여성을 패야 한다는 시민의식이 있기 때문에 자칫하면 PC방 사건 꼴 날 수 있단 말이다. 서양문명을 적극 받아들여야 한다는 여러 옛 지식인들의 모습이 순간 주마등처럼 스쳐 지나갔달까.

또한 더치페이를 찬성하는 여성분이 대체 어디까지 자신이 돈을 지불해야 하는지 고민하고 계셨더라. 난 눈치없게도 밥은 남자가 사고 커피는 여자가 사는 게 보통이라 했다. 그러나 수많은 남자 분들은 댓글에서 편집증적으로 그 자리에서 먹을 밥과 그에 들어갈 돈의 액수를 계산하고 계셨고, 내 댓글은 금방 묻혔다. 뭐 여성이 히스테릭하다고?

 

사람은 누구나 어떤 면에서는 반사회적일 수가 있다고 본다. 나는 그것 때문에 내 친구들과 관계를 끊으라 말하는 사람을 몹시 싫어한다. 너 자신을 알라는 말도 있지 않던가? 자신이 어떤 면에서 반사회적이었는지 진지하게 생각하고 글을 쓰는 게 좋았을 텐데.

그리고 레알 사상체계고 뭐고 난 친구 사귈 때 그런 거 별로 신경 안 쓰는데 ㅋㅋㅋ 중요한 건 내 사상체계가 올바른가 아닌가에 있지 남 의식 신경써서 뭐해 피곤하게스리. 그냥 서로 통하는 게 있음 그거 같이 얘기하는거지, 무슨 친구의 친구 가지고 너 빨갱이들과 어울리냐 어휴 절교해 너 동성애자들과 어울리냐 어휴 절교해 이러고 있어. 현기증나게 사는구나 싶다.

이렇게 생각해 보면 어떨까? 군대에서도 소총마저 왼손잡이들은 쓰기 힘들다. 그래서 강제로 오른손으로 쏘게 만들곤 한다. 징병제라 수많은 왼손잡이가 군대에 들어왔을텐데 말이다.

이건 왼손잡이만이 아니라 다른 소수자들에게도 마찬가지이다. 당연히 다수에게 맞춰야 한다는 생각에 소수자들은 무시당한다.

여기서 더 나아가자. 소수자만이 아니라 인구의 50%는 여자이지만 대다수의 물건은 남자에게 디폴트가 맞춰져 있다. 남자들은 그런 것을 '인식'조차 못하고 산다.

다수에 속한 사람들은 그게 문제인지도 인식하지 못하고 살면서, 자기들만 편하게 살면서 그거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면 사소한 것으로 징징댄다고 한다. 그럼 다수에 맞춰야지 그 소수 때문에 다수가 불편해야 하냐고 말한다.

그러나 그 사소한 것을 왜 양보할 생각이 없는가? 그리고 애초에 디자인할 때 다수에 최적화는 안 되어도 다양한 사람에게 접근이 쉽도록 만드는 것은 어렵지 않다. 그런 감수성 자체가 이 사회에는 필요하다. 그래서 남성과 여성은 다르지도 똑같지도 않은 것이다. 황교안이 박근혜보고 여성의 몸으로 오랜 구금생활을 감행한다고 하는 건 성차별 발언이다. 여성의 몸이라 해서 감옥 생활 못 하는 건 아니다. 그러나 교도소가 여성의 인권을 침해한다면 그것 또한 성차별이다. 이걸 대체 높으신 남성 분들은 왜 모를까.

 

90년대 이야기라 아무래도 현재 시대와 좀 다른 이야기가 수두룩하긴 하다. 근데 이건 아직도 똑같구나. 피임약 먹고 몇 시간 후에 술 마시면 괜찮은지에 대한 정확한 통계가 없음. 또한 술과 피임은 아무 관계가 없다고 주장하는 비전문가의 글이 인터넷에 버젓이 돌아다님. 미개하구만. 물론 술마셔도 피임이 된다는 의미는 알겠는데 아니 피임약 먹은 후 빨리 취하지 않는 건 정확히 어느 정도의 시간이 경과하고 나서냐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