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덤 스미스 국부론 - 번영과 상생의 경제학 리더스 클래식
이근식 지음 / 쌤앤파커스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토록 친절한 국부론' 이라니 .라고 시작하고 싶다.
#리더스클래식 의 첫 스타트 격으로 읽었던 #존롤스정의론 을 너무 힘겹게 읽어낸 탓에,
#이근식 님의 #애덤스미스국부론 은 정말 쉽게(?) 읽어 내려갔다.

내용이 쉽다는 것이 아니라.
경제니 뭐니, 이런거 잘 모르는 이들도 쉽게 읽을 수 있게끔 해설(?)이 매우 잘 되어 있는 책이라고 느꼈다.

총 5장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애덤 스미스의 생애, 자본주의의 기원과 흐름, <국부론>의 철학적 기초, <국부론>과 경제발전의 길, 무엇을 배울 것인가. 로 구성되어 있다.

아주 가볍게 '애덤 스미스' 란 인물에 대해서 간단하게 시작하니
<국부론> 이라는 책에 대한 부담감을 한층 내려놓고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 내려갈 수 있다.

꽤나 흥미롭다.

이 책을 추천하는 이유는
애덤 스미스 = 보이지 않는 손.
이라고 단답형 객관식 험 답안을 위한 암기가 끝인 나조차도 편안하게 접근할 수 있으며
<국부론>이 갖는 한계, 그 한계가 발생한 이유 시대적 상황 등의 부연 설명이 함께 있기 때문이다.

잘 알지 못하더라도.
책을 읽으면서 '아닌데? 이건 아닌거 같은데?' 할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한 부연 설명이랄까 그런 부분이 잘 되어 있는 것이다.
부연 설명이 없다 하더라도.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이것이 국부론이 가지고 있는 부족한 부분이다, 혹은 한계다.' 라고 언급이 되는 것이 참 맘에 들었다.

매우매우 흡족하게 읽다가 5장 '무엇을 배울 것인가?' 하는 부분에서 '콰광!!!!!' 진짜? 진짜 이렇게 생각하시는 건가? 정말로? 하는 부분이 있어서. 120%의 만족도를 가지고 읽던 느낌이 한층 꺾어지긴 했지만1-4장 까지는 분명 '국부론'이 뭔지, '애덤 스미스'가 나랑 뭔 상관인데. 하는 분들 조차도 가볍고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