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특권 - 행복하면 우리는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숀 아처 지음, 박세연 옮김 / 청림출판 / 2012년 10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읽기 전까지 사실 기분이 그렇게 좋지 않았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가라앉은 기분으로 몇 일동안 보내고 있었다.

그리고 이 책을 어느 정도 읽기 시작하자, 그 기분이 금새 사라져버렸다. 이마 쪽 뭉쳐있던 무거운 신경들이 조금씩 펴지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그리고 이 책을 다 읽고나자 기분이 굉장히 좋아졌다.

 

이 책은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행복의 특권에 대해 말하고 있다. 행복의 특권은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는 것.

그리고 그 반절정도의 이야기는 누구나 쉽게 어디선가 들어봤을 뻔한 이야기일지도 모른다. 이런 류의 책에 흔히 등장하는 가장 기본적인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긍정적인 마인드의 중요성과 상황을 받아들이는 인식과 태도의 중요성. 행복으로 가는 7가지법칙. 등 여러가지 이야기가 들어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그 뻔한 이야기를 하는 것 같지만 이 책이 다른 책들과 다른 점은 내가 느낀 이 긍정적인 기분이 책에 나와있는 방법을 바탕으로 계속해서 유지가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는 점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 하자면, 긍정성의 엄청난 위력과 영향을 굉장히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여러가지 사례들 들어 이야기해준다. 이 부분에서 자신이 부정적인 감정을 갖고 있는 것 자체가 왠지 손해보는 것 같은 느낌을 주기 때문에 머릿 속에 들어있는 부정적 생각을 없애버리게 된다.

그리고 가장 구체적인 행복으로의 법칙을 알려준다. 이 방법은 누구나 쉽게 시도해 볼 수 있으며, 이 방법으로 그동안 하지 못하고 미뤄온 모든 일들을 하나씩 습관으로 만들어 인생을 조금 더 풍요롭게 만들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평소에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던 사회적 관계에 관해서도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다. 사회적 관계 자체만으로 자신에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니 누군가를 만나고 싶은 기분이 들게 된다.

 

이 책의 큰 장점은 과학적인 사례를 통해 긍정이 얼마나 중요한지 자신의 삶의 태도가 얼마나 중요한지 구체적으로 이야기해준다. 심리학적인 이야기나 심리실험들이 재미있었고, 과학적 통계나 여러가지 사례들이 신기하게만 느껴졌다.

어려운 책을 읽는 느낌이 아니라서 굉장히 쉽게 읽혀 실제 사례들 하나하나가 흥미롭게 느껴졌다.

 

그 중에서 아프리카 유니콘 이야기가 흥미로웠는데, 허황된 실체, 꿈같은 일이 실제로 발견되고 증명되면서 뇌가 나이에 상관없이 평생 변화할 수 있다는 이론인 뇌가소성의 발견은 인간의 잠재력은 무한한 것이라는 뜻이라는 것이다.

쓰지 않기 때문에 퇴화되는 것이지, 계속해서 쓰고 발달시키면 인간의 뇌는 죽을 때까지 발달이 가능한 것이다.

이런 이야기는 자신 스스로도 계속해서 무언가를 배워야 겠다는 생각이 절로 들게 한다.

사소한 것으로도 우리는 긍정적이 될 수 있고, 그 긍정적인 마음이 얼마나 많은 영향을 주는지 알 수 있다. 그것은 삶뿐만 아니라 학업, 건강, 사회적으로도 꽤나 큰 영향을 주고 있었다.

긍정적인 감정이 마치 마법의 약을 먹은 것처럼 건강하게 해주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며, 공부는 물론 일도 잘되게 해주고 인간관계도 좋게 만들어주는 데다가 운까지 좋게 만들어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처럼 느껴진다.

이 허황된 이야기는 실험을 통해서 과학적으로 이야기해주며, 저자 자신의 경험을 통해서도 이야기 된다.

이 책을 읽고 있으면 부정적 기분 자체가 내 삶에 아무것도 주지 않고 오히려 내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있는데, 굳이 무슨 일이 일어날 때마다 부정적으로 반응하는 것 자체가 굉장한 손해처럼 느껴지지 않을 수 없게 만든다.

 

그리고 실패에 반응하는 방법, 실패를 극복하는 것이 아니라 실패를 기반으로 일어서는 것이라고 이야기하는 과정. 고난을 성장의 발판으로 삼는 접근 방식. 안좋은 상황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눈을 키워 성장하라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그 이야기 뿐 아니라 그런 인식자체가 힘든 사람들을 위한 몇 가지 연습법을 소개해준다. 자신에게 질문을 하고 객관화하는 방법이다. 이런 노력들이 자신의 상황을 조금 더 냉정하고 객관적으로 바라봄으로써 더 나은 성장동력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자신에게 닥친 스트레스를 직접 적어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범위의 것에 집중해 자신의 통제력을 회복하고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

 

그리고 굉장히 좋았던 부분은 나 자신이 습관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실패한 경험이 있는 만큼 의지력에 관한 이야기였다.

의지력에 관한 이야기는 내 관심분야이기에 더욱더 집중해서 읽을 수가 있었고, 운동하기나 기타연주 같은 자신의 인생에 습관으로 만들고 싶은 것들을 제대로 습관화 시킬 수 있는 방법, 그리고 나쁜 습관을 멀리 할 수 있는 방법이 지금 당장 실행해보고 싶을 정도로 쉽게 나와있었다.

그 사소한 방법을 적용해서 나의 인생에도 습관을 제대로 만들어 볼 수 있겠구나 하는 자신감도 생긴다.

인생을 풍요롭게 사는 방법은 누구나 알고 있다. 문화를 즐기고 운동을 하고 가족, 친구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고, 일에 집중하고, 이 뻔한 일을 우리는 하지못해 괴로워하고 스트레스를 받고 힘들어 한다.

이 뻔한 방법을 실천할 수 있게 자신의 인생에 통제력을 가지고, 새로운 습관을 위해 의식적으로 노력하면서 긍정적인 마인드로 살아갈 수 있게 이 책은 많은 조언과 격려를 해준다. 그냥 읽는 것 만으로 자신이 굉장히 긍정적인 사람이 된 것 같고, 인생을 부드럽고 느긋하게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 이제 노력을 통해 자신의 인생에 변화를 줄 시간이다. 

 

 

 

 

행복은 성공의 결과물이 아니라 성공을 이끌어내는 원동력이라고 말한다.-6p

 

현실에 대한 해석이 경험 자체를 크게 바꾸어 놓을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17p

 

만일 인간의 뇌가 나이에 관계없이 성장할 수 있다면 인간의 잠재력은 그야말로 무한한 것이기 때문이다.-50p

 

행복이 즐거움, 열정, 의미라고 하는 세가지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고 말한다. -63p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적인 요인은 마음대로 바꿀 수 없지만,

최소한 세상을 바라보는 자신의 태도만큼은 노력을 통해 얼마든지 선택할 수 있다는 뜻이다.-96p

 

결론적으로 말해서 성공이란 쓰러지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쓰러지는 힘을 이용해 다시 일어서는 기술을 뜻한다. -186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