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신자들 작가정신 소설락 小說樂 1
주원규 지음 / 작가정신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번에 읽어내린 이 책의 느낌은 날카롭고 뾰족한 스크래치가 많이 간 느낌이었다.

처음부터 테러가 시작되는 스토리는 주인공들인 세친구. 기, 농, 도 라는 이름을 가진 고교 자퇴생들이었다.

사실 친구라고 보기에도 세사람은 이상한 관계라는 사실을 읽으면 읽을 수록 알 수 있었고, 

그들 사이에 친구라는 의미의 우정이나 따뜻함은 조금도 찾아볼 수 없었다.

 

이 모든 일은 농이라는 여자아이가 기와 도에게 일을 의뢰하면서 시작된다. 농이 모든 일의 근원이자 출발점이었다.

농은 폭탄이며, 수제총같은 무기를 직접 제작까지 하는 무기오타쿠였다.

자퇴생들인 무기오타쿠 농, 여친에게 명품백을 바쳐야 한다는 사명감에 빠진 기, 이 책에서 그나마 정상적으로 보이지만 한가지에 빠지면 물불 안가리는 도.

두사람다 일을 의뢰받아도 성실하게 할 생각도 의무감도 느끼지 못하고, 자기 볼일에만 빠져있다.

일단 주인공인  테러범이라면, 이 스토리 안에서 집중해줘야 하는거 아닌가, 싶다가도 다들 제멋대로 자기가 믿는 것들에 말그대로 광신자들처럼 빠져있는 캐릭터들의 모습이 어이없으면서도 실소를 자아냈다.

말 그대로 그런 점이 이 책에서 마음에 들었던 점이었는데, 자신이 빠져있는 것에 한해선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이 흐려지는 인간 그 자체의 모습이 보이기 때문이었다.

 

결국 기가 배달하던 폭탄이 역의 화장실에서 터져버려 일이 크게되어버렸다. 순식간에 그 세명은 테러범으로 수배되고 쫓기는 신세가 되어버린다.

이 스토리의 근원, 농이 테러를 감행하는 이유는 그녀가 빠진 신흥종교 때문이었는데, 그 이유도 그렇고, 신흥종교의 실체도 그렇고 굉장히 어이없는,  알고 싶지 않은 진실이 드러나면서 왜 목숨까지 걸어가며 일이 이렇게 커져버린건가 싶었다.

게다가 그들이 해결하려는 일도 끝끝내는 굉장히 어이없게 중단이 되고 허탈감이 드는데, 그 모습들이 사실은 우리사회의 단면을 비춰주는 것 같아 씁쓸한 느낌도 들었다. 10대의 눈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불합리하고 모순된 모든 일들.

이 허탈감을 안겨주는 일들을 바라보는 대중의 호기심어린 눈. 딱히 참관하지는 않는 방관자의 눈들.

유쾌한 점이 그들이 무모하게 벌이는 대테러극이라고 한다면 이런 모든 일들이 중단되는 상황자체는 보는 이로 하여금 찜찜함을 유발시킨다.

 

어느 순간에는 그들도 진실을 외면한채 자신이 빠져있는 일에 대해 광적으로 사명감을 갖는 모습을 보인다.

시작은 됐는데 멈출 수 없는, 브레이크가 먹지 않는 차를 몰고 앞만 보고 전진만 해야하는 상황 속에 갇혀버린 느낌이었다.

스스로도 제어가 안되는, 감당안되는 10대들은 사실 어느정도 쯤에서 관두고 싶었는지도 모른다. 그들을 지켜보는 방관자들이 그렇게 만들지 않았지만. 가치는 어느순간 사라지고 주객이 전도되듯, 의무감만 남아 상황이 상황을 몰아넣고, 의미를 찾고자 했던 모든 일들이 의미를 실종한 채 끝이나버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