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든 아이
줄리 그레고리 지음, 김희정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0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뭔하우젠 증후군- 오늘날 알려진 정신질환 중에서 가장 복잡하고 심각한 질환중의 하나로, 병이 없는데도 타인의 관심을 끌기 위해 아프다고 거짓말을 하거나 자해를 일삼는 일종의 정신질환을 말한다.

  

이 책은 줄리 그레고리가 20여년간 어머니로부터 당한 학대의 이야기다. 실화라는 점. 고통 속에서도 담담하게 써내려간 이야기는 아플만큼 고통스러운 이야기였다.

줄리 그레고리의 어머니는 대리인에 의한 뮌하우젠 증후군이라는 정신질환을 가지고 있었다. 그것은 아프지 않은 아이에게 약을 먹이고, 수많은 검사를 받게하고, 아이의 병을 만들어내 타인의 관심을 이끌어낸다. 

 

어린아이였기 때문에 그 아이가 보아왔던 세상, 그리고 세상의 전부인 어머니가 하는 행동은 무엇이 잘못된 일인지 알지 못했다.

원래 그런줄 알았고, 믿었던 어머니의 행동은 그녀가 따라야 할 세상의 길이었다.

읽어내려갈수록 점점 더 전문적이고 교활해지는 어머니의 행동은 전문의 의사마저도 이끌려가 모든 세상의 어른들이 한 아이만을 옭아매 괴롭히는 형국이 되었다.

줄리의 어머니는 아이의 병을 만들어내는 것 이외에도 아이를 방치하고, 음식을 제대로 주지 않고, 노동을 시켜 아이가 견디기 함든 일을 하게 만들고, 다쳐도 병원에 제대로 데려가지 않았고, 아이의 없는 잘못을 만들어 남편이 딸을 학대하도록 시킨다. 그러나 타인앞에서는 굉장히 정상적인 아이를 사랑하고 걱정하는 어머니의 모습을 보인다. 그런 점이 무서웠다.

 

병원 차트와 교차된 그녀 과거의 기록이 너무 담담하고 객관적인 시선에서 보는 느낌이어서 다른 사람이 그녀의 이야기를 대신 썼나하는 느낌도 받았다.

누가봐도 이상할 정도로 많은 검사를 왜 의심하는 사람이 단 한명도 없었을까. 

읽으면 읽을수록 안타깝고, 갑갑하고, 슬픈기분이 감도는 책이었다.

 

어린시절을 쫓기듯이 보낸 그녀가 어머니의 정신질환의 병명을 제대로 알게되고, 자신의 과거로부터 다시 쫓기듯 살면서 어머니의 학대를 자신이 이어받아 자신에게 학대를 하게된다. 그 속에서 벗어나기 위한 과거와의 싸움이 마음아팠다.

시간이 지난후, 자신의 고통을 알아주길 바랬지만 누구도 제대로 알아주지 않았다. 누군가 사과해주고 알아주고 위로해주고 편해지길 바랬던 줄리.

보상받을 길 없는 어린시절의 학대의 경험 속에서 줄리는 자신을 제대로 세우기 위해 노력한다. 그녀를 구한 건 그녀 자신이었다. 책 속  작은 격언들로 자신을 지탱해 한발작씩 그 과거의 아픔에서 빠져나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