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보같이 나는 오늘 화학 실험시간을 끝내면서 실험물 리스트에 체크하고 사인하는 것을 잊고 도서관으로 와서 공부하다가 물품은 다 확인했으면서 리스트를 그냥 제출한 게 기억났다. ㅠㅠ

실험 점수가 그것으로 인해 깎이지 않기를 바란다. 교수님께 죄송하다는 이메일을 보낼까? 어쩔까? 고민하다가 학교 웹사이트에서 교수님 스케쥴을 확인해보니 내일 오전 9시 10분에 수업이 있으시다. 쪽팔리지만 어쩔 수 없이 찾아가서 사과하고 사인하고 와야지.

나는 왜 이렇게 덤벙거리는지,,,나이가 들어도 고쳐지지 않네.

간호사가 되려면 덤벙거리는 버릇은 당장 버려야 하는데...휴


이 글의 제목인 the Unexpected Virtue of Ignorance은 영화 버드맨의 또다른 제목이다.

Birdman or (The Unexpected Virtue of Ignorance)

오늘 남편과 늦은 점심을 먹으면서 마이클 키튼에 대한 얘기를 잠깐 했었다.

자연히 버드맨 영화가 생각이 났고, 프레이야 님은 어떻게 그 영화를 봤을까 궁금해서 

프레이야 님의 고마워 영화를 집어들었다.














버드맨만 읽어야지 하고 펼쳤다가 이 글을 쓴다.^^;;


첫 문장은

내가 좋아할 영화라는 벗의 권유로 만난 영화다. -p. 63


내 기억이 나쁘니 장담은 할 수 없지만 어쩐지 저 벗은 나 같으다!! 

내 기억만 믿고 그 벗이 나라 믿으며 갑자기 막 감동!!!ㅠㅠ

나는 버드맨을 남편과 함께 보고 너무 좋았어서 카톡으로 꼭 보라고 했던 기억이 나는데,,,맞나요??ㅎㅎㅎㅎㅎ


분명 프레이야 님은 이 영화를 한번 봤을 텐데 어떻게 이렇게 잘 기억할까? 물론 대사는 검색했겠지만!

다시한번 더 그녀의 능력에 감동하며 읽기 시작했다.

이냐리투 감독이 레이먼드 카버를 좋아한다는 것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그래서 이 영화에 대한 비평가의 평을 찾아 읽으니

이냐리투 감독은 Raymond Carver의 단편소설인 “What We Talk About When We Talk About Love.”을 각색한 것이라고 한다.

그래서 프레이야님도 그녀의 글에서 레이먼드 카버의 글을 인용했구나. 끄덕끄덕

프레이야 님은 영화 한편을 봐도 그냥 보지 않는구나 다시 느껴진다.

한 편의 영화를 위해 나름 얼마나 많은 조사를 했을까!

그녀의 글을 읽으니 내 나쁜 기억에도 버드맨의 장면 장면이 다시 떠오른다. 








프레이야 님의 글을 읽지 않았다면 나는 버드맨과 레이먼드 카버의 글을 연결짓지 못했을 것이다.

영화에서 힌트로 배우역의 리건이 그가 고등학생 시절 하던 연극을 레이먼드 카버가 보고 

냅킨에 써줬다는 글을 간직하는 것을 봤으면서도,,,

Thank you for the honest performance. 

-p. 65

이제 감독이 레이먼드 카버의 글을 영화로 각색해서 만들었다는 것을 아는 이 시점에도 

감독은 굉장히 위험한 시도를 했다는 생각이 들면서도 한편으로는 기괴하게 어울린다고나 할까?

카버의 미니멀리즘과 이냐리투 감독의 맥시멀리즘의 부조화같은 조화라고나 할까?


사람들은 컴백스토리를 좋아한다고 한다. (Everyone loves a comeback story.)

그런데 이냐리투 감독은 컴백스토리를 색다르게 그려냈다. 

마지막 장면에 리건의 화장대 거울에 조그맣게 붙어있던 글이 떠오른다.(물론 기억이 났다는 게 아니라 찾아;)

“A thing is a thing not what is said of that thing.”

조금은 거트루드 스타인 삘이 나기도 하고 아니면 칸트를 후지게 번역한 글 같기도 하지만,

수잔 손택에서 나온 것 같다는 건?


내가 본 영화에 대한 글을 나처럼 찾아보는 것도 좋지만,

솔직히 내가 보지 않은 영화에 대한 그녀의 이야기가 더 기대된다.

이주 일만 참자!!


P.S. 버드맨을 찾아 읽은 건 연상작용의 결과.

1. 남편과 만나서 점심을 먹었고

2. 마이클 키튼에 대한 얘기를 잠시 했고

3. 남편의 생일 카드를 샀고

4. 남편이 우리집 배트맨이라는 얘기를 했고

5. 마이클 키튼은 배트맨 역할을 했었고

6. 그리고 버드맨을 했지


댓글(17)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세실 2017-12-08 16: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바쁜 와중에 프야언니 책 읽는 라로님!
저도 방금 리뷰 남겼는데.ㅎ
찌찌뽕!

라로 2017-12-09 13:13   좋아요 0 | URL
나 요즘, 너무 여유 부리는 것 같아!!! 이러다 큰코 다치는 거 아닐까??ㅎㅎㅎ
자기도 프야님 책 리뷰 남겼어!! 우와 이런 인연이~~~.ㅎㅎㅎ
자기 리뷰 읽어볼께~~~.ㅎㅎㅎ

세실 2017-12-09 13:16   좋아요 0 | URL
프야님 리뷰 아니구.
오랜만에 글 쓴다는 의미예용.
다른 리뷰

라로 2017-12-09 13:28   좋아요 0 | URL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그렇구나요,,,지금 뭐하심?
카페???ㅎㅎㅎ
나 지금 자기 서재로 고고씽하려는 참이었어,,,ㅎㅎㅎ

프레이야 2017-12-09 03: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라로 맞아요. 그때 내가 좋아할 영화라고 라로님이 추천해줘서 알게 되었죠. 희원인 영국 여행 때 혼자 그곳 극장에서 봤더라구요. 우리 셋 다 취향이 비슷한가 봐요. 열공 중에 짬짬이 애정 담아 제 책까지. 우리 대전에서 살짝 취해서 보았던 영화가 문득 생각나네요. ㅎㅎ 파란만장해.

라로 2017-12-09 13:15   좋아요 0 | URL
맞죠맞죠!!!!ㅎㅎㅎㅎㅎ 제 기억이 완전히 몹쓸만 한 건 아니야~~~.ㅎㅎㅎㅎ
희원이는 영국에서 봤군요,,,멋쟁이 아가씨!!!
나야 그대 멋쟁이 모녀와 취향이 비슷하다고 해주면 완전 영광지요~~~^^
우리 살짝 취해서 본 영화는 뭐죠?? 그건 기억 안나~~~ㅠㅠ
대전 독립영화관에서 봤나요???? 뭐지??
파란만장한 것을 다 기억하고 계시니,,정말 대단합니다. 존경해!!!ㅎㅎㅎ

프레이야 2017-12-09 18:57   좋아요 0 | URL
ㅎㅎ 독립영화관은 아니었구 그냥 무슨 백화점 내 멀티플렉스관이었어요. 제시카 알바 나온 발렌타인데이. 꽃만 기억나요 나도. 라로가 부산에 와서 둘이서 클로이도 봤죠. 줄리언 무어 나오는. 우리 그때 다 힘들었던 시기였죠. 그런 나날도 다 지나고 이제 기쁨과 평화~^^

라로 2017-12-10 05:34   좋아요 0 | URL
롯데백화점이나 갤러리아에서 봤나보네요,,,ㅎㅎㅎ
자기도 기억 안나는 영화가 있나보네요,,,그만큼 임팩트하지 않았겟지,,로맨스였나보다,,ㅎㅎㅎ
부산에서 둘이만 영화 본 건 기억이 나는데,,,쥴리언 무어도 다 기억이 안 나요,,,ㅎㅎㅎㅎㅎㅎㅎ
암튼 나는 매일매일 그날그날 사는 것처럼 오늘의 기억을 내일이면 까먹고,,,뭐 이러나봐요,,,ㅠㅠ
그러니 기억 저장 공간은 많을 거야,,,ㅎㅎㅎㅎㅎ다 빈공간이니까,,,ㅠㅠ
그렇지만 그 느낌은 남아잇어요,,,우리 너무 좋았고,,,자기는 이제 기쁨과 평화남 남은 것 같아 보기 좋아요!!!인생은 자기 인생처럼 되는 게 맞는 거지!!! 축하축하해요!! 진심으로~~~~하트 뿅뿅

프레이야 2017-12-10 07:15   좋아요 0 | URL
갤러리아요. 우린 둘다 좀 취해서 봤으니 졸았고 그러니 상세한 내용은 기억이 안 나는 게 당연하죠 ㅎㅎ 만치 님이랑 셋이서 오리고기랑 한잔 하고 만치 님은 먼저 가시고 우리만 갔어요. 대전 뿌리공원이 있다는 것도 그때 알았다우. 기쁨과 평화는 라로에게도~~~^^

라로 2017-12-10 08:08   좋아요 0 | URL
우리가 만치님하고 지내던 때였군요,,,만치님 생각하면 많이 미안해요,,,ㅠㅠ
늘 이렇게 후회하는 나,,,
프레이야님,,,고마와요!!!ㅠㅠ

psyche 2017-12-09 01: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결혼하고 아이 낳고 부터 멀어진 영화는 미국에와서 더욱 더 멀어지게 된거 같아요.극장에는 자막도 없잖아요. ㅜㅜ
휴일때 가족들이랑 영화보러 가곤 하긴 하는데 주로 애니메이션이나 뭐 그런거 많이 보거든요. 아이들이 잔인하거나 폭력이 나오는거 싫어해서요. 엄마는 밥먹으면서 워킹 데드보고 크리미널 마인드 그런거 보는 사람인데...ㅎㅎ
그러다보니 좋은 영화를 못본게 너무 많아요. 아니 본게 거의 없다는 말이 더 맞는거 같네요.
사실은 버드맨 보고 싶어요. 이 말을 쓰려했던건데 주저리주저리 딴소리만. ㅎㅎ

라로 2017-12-09 15:02   좋아요 0 | URL
저희 애들도 무서운 거 안 좋아해요,,,믿으시거나 말거나 가장 용감해 보이는 N 군이 가장 무섬을 타요~~~ㅎㅎㅎㅎ(아 이건 비밀인데,,,ㅎㅎㅎ)
코코 재밌데요,,,남편은 해든이랑 봤는데 저보고 보라고 하더라구요.
주인공 할머니 이름이 코코래요,,,제 할머니들 생각이 났나다 뭐라나,,,ㅎㅎㅎㅎㅎ
버드맨은 강추입니다. 다들 연기도 잘 했지만 뭔가 모른 그 분위기가,,,ㅎㅎㅎ
욕도 많이 나오고 막 이상한 것도 나오지만 프님은 책을 많이 읽으신 분이니까
그까짓것 하실 거에요,,,,ㅎㅎㅎㅎ
우리 언제 같이 영화봐요,,제가 샌디에고까지 갈게요,,,아니면 중간에서 만나든가..저 시험 다 끝나고 아이들 새학기 시작하고 난 다음에,,조조를 봐야겠지요???ㅎㅎㅎㅎ

psyche 2017-12-10 04:16   좋아요 0 | URL
부에나 팍에 cgv 생겼다던데요. 거기가면 한글 자막이 나온대요. 저 극장에서는 영어가 더 잘 안들려서..흑.우리 거기서 한번 만나서 영화봐요. 멀어서 시간을 잘 맞춰야할거 같긴한데 한번 해봐요~ ㅎㅎ

라로 2017-12-10 05:38   좋아요 0 | URL
부에나 팍? 거기 프님에게 멀지않아요??? 그래도 프님이 자막으로 보시고 싶으시다면 저는 좋아요~~~.^^
근데 극장에서는 왜 영어가 잘 안 들리실까요?? 뭐 암튼 우리 시간을 잘 맞춰서 만나요,,,1월이나 2월에!! 아 좋아라~~~. 근데 부에나 팍이라는 곳에 한국인들이 많이 사나봐요,,,오호.

psyche 2017-12-10 06:45   좋아요 0 | URL
멀어요. 그래로 라로님이 여기까지 오시는건 너무 머니까요... 아니면 중간지점에서 만나요~극장에서만 영어가 잘 안들리는게 아니고 영어는 일단 다 잘 못알아듣는데 특히 극장에서는 ‘더‘못알아듣는다 이런거죠. 흑흑 미국 산지 몇년인데 이렇게 영어를 못하고 진짜 아 창피하다

2017-12-10 08:11   URL
비밀 댓글입니다.

psyche 2017-12-10 13:58   좋아요 0 | URL
저 진짜 겸손하고 싶어요~~~ 그리고 미드는 모두 한글자막으로 본답니다. 아 창피해라...
영어중에 그나마 읽는거만 조금 하는거에요. 나머지는 정말...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