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은 기형도의 시에서 빌려 왔다.


다행이다, 여름은 나에게만 무더운 게 아니라 누구에게나 무더웠을 테니까.

돈은 누구는 많고 누구는 없고,

미모도 누구는 예쁘고 누구는 예쁘지 않고

공부도 누구는 잘하고 누구는 못하는 것처럼 세상의 많은 것들이 이분법적으로 나뉘는데

자연 현상은 같은 공간에 있다면 똑같이 느끼는 것이니.

아니다. 그것도 사람에 따라서 무덥다고 춥다고 느끼는 정도가 다를 수 있겠다.

애를 셋을 낳아봤지만 늘 첫 경험은 오래 기억된다.

H양이 태어난 시기는 음력으로는 아직도 봄이고 양력으로는 초여름이었던 시기였는데

임신과 출산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던 나는 정말 무지해서 힘들었고

감정적으로도 안정이 안 됐었다.

더구나 첫 출산이라 친정엄마가 와서 내 바라지를 해줘야 한다는 이기적인 생각으로 똘똘 뭉쳐서

한창 바쁘시던 엄마를 결국엔 미국까지 오시게 했었다.

그런데 아기는 예정일이 일주일이 지나도 태어날 조짐을 안 보이고 배만 점점 산더미처럼 불러왔다.

바늘 끝으로 조금만 건드려도 곧 터질듯하던 배,,,지금 생각하면 좀 끔찍하다.

엄마는 3주일 예정으로 오셨는데 아기는 엄마가 떠나시기 5일 전에 태어났다.

태어나던 날도 금방 나와주지 않고 거의 20시간이 걸려 태어났다.

푸시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몰랐던 나는 결국 태어난 딸아이의 머리 모양을 엉망으로 만들어 놓았더랬다.

아기의 머리에 혹이 생긴 것처럼.

하지만 의사의 말대로 그건 몇 년이 지나고서 없어졌더랬다.(하지만 완전히 없어지진 않고 내가 만저보면 어딘지 안다.ㅠㅠ)

아직까지 없어지지 않았더라면 얼마나 마음이 아팠을까? 보는 내가 말이지.

이렇게 긴 사설을 푸는 이유는 사람에 따라 고통을 받는 것도 다 다르다는 것을 말하기 위해서다.

미국에서 출산할 때 정말 좋았다.

호텔 같은 독방에 여러 명의 간호사가 들락거리며 수시로 내 상태를 체크하고 의사샘도 여러 번 왔다갔다하고

더구나 내가 받는 고통의 수치를 컴퓨터로 나타내는 기계도 있어서

왔다갔다하시던 의사샘이 나에게 그랬다.

"이 정도 수치면 병원을 들었다 놨을 정도로 비명을 질러야 하는데 왜 가만히 있어요?"라고.

사실 안 아파서 소리를 안 지른 게 아니었다.

출산 전에 오셔서 나와 함께 했던 엄마는 자신의 출산(나를 낳으시던)을 얘기하시면서

출산을 하는데 이틀이 걸렸으며 죽음과 맞닥트렸는데도 소리도 지르지 않고 꾹 참았다는 식의 무용담을

늘어놓으셨던 게 각인이 되었던지 나도 찍소리 한번 내지 않았다.

더구나 무통분만을 하던 미국인들에 비해 나는 그 무통분만도 거부했기 때문에 더 신기했나 보다.

암튼 고통을 참는 것은 유전되는 건지

딸아이는 4살 때 아빠와 장난을 치다가 눈을 테이블에 찢었었다.

쌍거플 라인이 찢어졌었는데 남편은 급한 김에 아이를 업고서 시부모님의 친구분이 하시는 병원으로 데리고 갔다.

그분은 아이가 너무 어리고 위험한 부분이라 마취를 하기 어렵다시며 그냥 꿰맸단다.

그런데 H양이 찍소리도 안 하고 눈물도 안 흘리고 눈주위를 꿰매는 것을 꾹 참았단다.

의사샘도 저런 아이는 처음 봤다며 놀라워하시면서 아이에게 돈까지 쥐여주셨더랬다.ㅎㅎㅎ

지금 생각해도 참 독한 것이다. (고통을 못 느끼는 병이 있어서가 아니라는;;;)

언젠가 신문에서 읽은 기사라 기억이 희미하지만

유전자를 이용해서 더 강한 체육인을 만드는 것에 대한 기사였었다.

분명 H양의 유전자에는 고통을 참아내는 특별한 인자가 있을 것이다.


올여름은 유난히도 더웠다고 느껴지는데(난 1994년에 미국에 있었기 때문에 그때의 한국 더위를 모른다)

모두 잘 견뎠다. 토닥토닥

가을이 독서의 계절이라고 하지만 나는 올여름 다양한 책을 읽으면서

이열치열 했던 기억이 새롭다.

복날에 더운 음식을 먹으며 더위를 잠시 잊듯이

가만히 앉아서 흐르는 땀을 견디며 책을 읽다 보면 가끔 바람이 불어 땀을 시원하게 만들어 줬던 기억도 신기롭다.

그중 가장 기억에 남는 책은 당연히[안나 카레리나]이다.

더구나 2권의 그 두께라니!!

그 책을 읽을 때는 독서가 아니라 수양을 하는 듯한 느낌마저 들었었다.

하지만 나는 그 책을 다 읽고 순오기님의 작은 도서관에 기증했다.

벌써 과거가 된 셈이다.

손목까지 뻐근한 느낌이 들어 2권을 읽을 때는 들고 읽기가 어려워

거의 누워서 몸을 활처럼 구부려 책을 내 허벅지에 올려놓고 읽기까지 했었다!!

하지만 저 책을 읽어냈다는 그 뿌듯함은 어쩌면 그런 노력 때문에 더 오래 남는 것 같다.

열 몇 시간의 아픔을 참으면서도 무통분만을 선택하지 않고서 머리에 혹까지 만들어 낳은 아이.

지금은 키가 나보다 더 커지고 발도 나보다 더 크고 얼굴도 나보다 예쁘고 몸매도 나보다 훨 멋진 아이로 성장한

딸아이를 쳐다보는 그 뿌듯함과 별반 다르지 않은 감정을 느낀다는 게 좀 이상하지만.

(참고로 라주미힌님이 질투를 하실지는 모르지만, 딸아이는 이미 170cm가 넘고 미니스커트를 안 입어서 그렇지 것도 잘 어울릴 것 같다.훗)

계속 읽고 있는 알렝 드 보통의 [프루스트를 좋아하세요]에서 보통이 '안나 카레리나'를 아주 살짝 언급했을 때

느꼈던 그 성취감 역시 혼자만의 은밀한 뿌듯함이지만 분명 내 몸에서 도파민을 만들어 냈을 것이다!!!

전문가가 발표한 바로는, 자신이 힘들게 뭔가에 대한 성취감을 느낄때에 신경전달물질의 일종인 도파민(dopamine)이 생산되는데, 이 물질은 사람들의 집중력과 동기에 영향을 주며, 쾌락과 중독과 전율에 관여한다고 한다.- 에세르

그러니까 책을 읽으며 내가 느낀 것은 쾌락, 중독, 전율이었던 것이다.

그래서 책을 더 붙잡고 있게 되나 보다.

중독되어 더 많은 도파민을 생산하고 싶은 욕구가 독서에서 생기는 것이다.

더운 날씨에도 쾌락은 필요하다. 땀을 찔찔 흘리고 끈적끈적 기분이 나빠져도 말이지.

보통의 책을 다 읽고 나면 집에 있는 수 천 권(정확히 1384권-영어책 빼고)의 책을 마주하고도 멍할 것 같다.

그다음 무슨 책을 꺼내야 할까?

하지만 다행히 알라딘 서재에는 차 안의 네비게이션처럼 내가 다음에 읽어야 할 책을 안내해주는 분들이 계시다.

꽃양배추님, 다락방님, 달사르님, 댈러웨이님 등등 많은 분들이 다 하루키의 이번 에세이 [채소의 기분, 바다표범의 키스]가

좋다셨는데 오늘 읽은 어떤 분의 리뷰(이 분은 왠지 나 혼자만 알고 싶어~~~흑)를 읽고

바로 결정을 내렸다.

여름을 가장 좋아한다는 하루키, 그의 에세이를 아직도 여름처럼 느껴지는 날에 읽을 결심을 하게 되어 기쁘다.

남에게는 별 의미 없겠지만, 오히려 '얘 뭐야?'라는 느낌이 들게까지 할지도 모르지만

나는 뭔가 아주 소중한 것을 발견한 것처럼 기쁘다.

그리고 책을 읽는 사람들이 아직 많고 자기가 읽은 책에 대해서 글을 쓰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에 감사한다.


책을 읽는 사람에 관한 얘기가 나왔으니 말인데

얼마 전(바로 내가 주차장에서 뒤로 넘어진 날) 우리 가족은 다 함께 <토탈 리콜>을 봤다.

전작의 주인공이었던 아놀드 슈왈제네거와 비슷하게 생긴 배우라고 느껴지는 콜린 파렐이

이번 영화의 주인공이었는데 그 영화는 미래에 대한 이야기이다.

그런데 그런데 그 영화에서 주인공인 더글라스 퀘이드(진짜는 칼 하우저)는 공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로 처음에 나오는데

미래는 영국과 호주에서만 사람들이 사는데 그때 호주는 영국의 속국처럼 된다.

아무튼, 식민지에 있는 사람들이 fall이라는 것을 타고 영국으로 매일 일을 하러 가는데

그때 더글라스 퀘이드는 책을 읽는다!!!!!!!!!!!!!!!!!!!!!!!!!!!!!!!!!!!!

종이로 된 책,,,앞 페이지부터 너덜너덜해진 책이지만 그는 책을 읽으며 출근을 한다!!!!!

미래에 대한 허구적인 설정이지만 얼마나 반갑던지!!

종이책은 그 먼 미래에도 존재한다는 사실에 새삼 뭉클했던 느낌.

(반대로 그의 부인으로 나오는 로리가 나중에 싸우면서 그의 책에 대한 욕을 할 때도 아드레날린이 분출되는 걸 느끼면서 나도 그녀를 때려주고 싶었다!!)

그것 말고도 이 영화는 기발한 아이디어도 많았고 액션도 좋았다. 추천할 만한 영화다. 재밌으니까.

기억과 책과 영화를 종횡무진 왔다갔다했다.풋

아직 더워서 그러는 거라고 말하기엔 부끄러운 핑계며 거짓말이고,

간단하게 두 줄로 말하자면 내가 쓰고자 하는 게 뭔지도 모르고,

알더라도 그것을 풀어낼 만한 글 재주가 나에겐 없다는 슬픈 고백에 관한 이야기이며 기형도를 끼워 넣고 싶었다는 이야기다.



댓글(15)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개인주의 2012-08-20 12: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994가 얼마나 더웠는지 기억은 안나고
버스정류장에서 김일성이 죽은 뉴스가 나오던 기억만 나요. ㅋㅋㅋ

라로 2012-08-21 10:38   좋아요 0 | URL
어머나 그랬구나,,,김정일이 죽은 사실이 까마득해요!!ㅎㅎㅎㅎ
저희는 김정일이 사망한 해 625에 결혼을 했지 뭡니까!!!ㅋㅎㅎㅎ
그래서 이렇게 자주 싸울까요??ㅎㅎㅎㅎ

프레이야 2012-08-20 18: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비니임~~ 저는 육체적고통을 견디는 사람 대단하다 생각해요. 수술로 아이 낳고 일주일간 몸의 한계에 부딪치며 정신보다 위에 궁극에 몸이 있다고 느꼈어요. 1994년 여름 전 생후 7,8개월짜리 큰딸과 서로 첫경험을 하며 보냈지요. 얼마나 더웠던지요.둘다같이요. 아ᆢ그거말고도 저의 무더웠던 여름에 대한 이야기가 떠올라요. 사람들은 자기의 이야기를 자기에게 들려주며 산다더니ᆢ 고통을 느끼는 강도는 실제로 사람마다 차이가 있다고 들었어요. 좀더 예민하게 느끼고 표현하는 사람이 있고 상대적으로 덜 그런 사람이 있구요. 제 여동생이 저보다 그런 게 훨 덜하거든요. 근데 그게 속으로 스트레스가 되어선 안 될거에요. 병나요 그러다. 너무 착하고 기특한 딸이에요. H양 말이에요. 글고 출산의 고통을 그렇게나 견딘 나비님도요. 전 감당할 자신 없어요. ㅠㅠ

라로 2012-08-21 10:40   좋아요 0 | URL
출산은 자연분만이 분명 힘들겠지만 출산 후는 제왕절개가 더 회복하기 힘들다고 들었어요!!
그러니 출산의 고통은 어떻게 출산을 하든 다 똑같은 고통!!^^;;
저는 출산은 그래도 길어야 하루잖아요,,,하지만 젖몸살 알았던 고통을 생각하면,,,,ㅠㅠ
그런데 제가 정말 머리가 나쁜가봐요!!
매번 이를 갈면서 세번이나 출산을 하고 젖을 먹였으니!!!ㅎㅎㅎㅎㅎㅎㅎ

프레이야 2012-08-21 16:28   좋아요 0 | URL
우하하하~ 출산의 고통은 극심하면서도 그걸 까맣게 잊고 또 아이를 갖는다잖아요.
아이 낳은 여자들은 모두 건망증 심한 사람들인가??? ㅎㅎ
저도 젖몸살이 수술한 배보다 더 아파 병원이 떠나가라 울부짖었던 부끄러운 기억이 ㅠㅠ

세실 2012-08-20 13: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비님 글에는 진실함과 솔직함이 느껴져서 참 좋아요~~~
큰 따님 키가 170센티미터라는 말에 부러움이 확. 보림이는 164센티인데 조금 더 커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저도 내년엔 아니 올 겨울부터 1년 동안 평생 읽을 책을 다 읽어야지 하는 결심을 하고 있습니다.
안나 카레리나, 프루스트를 좋아하세요. 목록에 넣었어요^*^ ㅎㅎ

라로 2012-08-21 10:43   좋아요 0 | URL
세실님밖에 없어!!!!
그런데 문제는 세실님이 알라딘에 잘 안 온다는 사실!!!!!!ㅜㅜ
10월 이병률 작가 초대전에는 꼭 가고 싶어요!!!그런데 토욜일이라,,,ㅠㅠ
그래도 다짐다짐.
대학원 끝나면 읽으실 계획이군요!!
그런데 왜 평생 읽을 책을 읽어요???
그러지 말고 니나 상코비치처럼 하루에 한 권 읽고 리뷰쓰는 거로 대신 바꿔~~~막이래,,,ㅎㅎㅎㅎ
프루스트를 좋아하세요,,,는 품절인가 절판이구요,,,그거 다른 출판사에서 나온거 있어요.
프루스트가 우리의 삶을 바꾸는 방법들,,,이라고.
암튼 안나 카레리나와 프루스트,,,그건 정말 강추에요!!^^

moonnight 2012-08-20 16: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랑스러운 나비님. ^^ 못 보고 지나는 영화가 너무 많은데, 토탈 리콜은 꼭 봐야할텐데 걱정이에요.;; 콜린 파렐을 좋아하는데, 책 읽는 모습이 나온다니 그것도 미래에. 저도 괜히 반갑네요. 종이책은 불멸해야해요!!! ^^

제 새언니는 첫째, 둘째 조카 모두 진통 십분만에 낳았답니다. ^^; 특히 첫째는 분만실에 들어가지도 못하고 대기실에서 벌써 나오기 시작해서 간호사가 혼비백산;;; 그 때 중간에 한 번 걸려서 머리가 지금도 한쪽이 움푹 들어가있어요. 그냥 보면 표시는 안 나는데, 손으로 만져보면 느껴져요. 그것조차도 사랑스럽지만요. ^^

나비님의 세 남매는 외모도, 성격도 모두 일품이네요. 부러워요. >.< 항상 느끼지만, 제 조카아이들도 그렇게 잘 커 주어야 할텐데 싶어요. 아직 많이 덥지만, 한창 더위는 지나간 거 같아요. 나비님도 여름 잘 보내시느라 수고 많으셨어요. 이 여름이 다 가기 전에 북캉스. 실감해봐야할텐데. ^^;

라로 2012-08-21 10:48   좋아요 0 | URL
콜린 파렐 좋아하시는 군요!!홍홍홍
근육이 죽여주던 걸요!!!그런 영화에 나오는 남자배우들의 몸매만 봐도 돈 아깝지 않다는,,ㅋㅎㅎㅎㅎㅎㅎ
종이책은 불멸!!!!맞아요!!!!!!!ㅎㅎㅎㅎ

첫째아이도 십분만에 낳으시다니!!!축복받으신 분이군요!!!와~~~
간호사가 혼비백산,,ㅎㅎㅎㅎㅎ드라마가 상상이 되네요!!!ㅋㅋㅋㅋ
첫때 머리가 그래요???저도 첫째가 그랬어요. 저희는 튀어 나왔는데 거긴 들어갔구나.
그래도 무사히 출산을 한 게 어디에요,,,정말 출산은 뭐라 말 할 수 없는 신비롭고 대단한 일이에요.

저희 세 남매는 제가 좋은 것만 말해서 그래요,ㅋㅋㅋㅋㅋㅋ
N군 샤워하기 싫어해서 제가 매번 잔소리하는 것 같은 얘기는 안 쓰잖아요,,,^^;;;;
그나저나 휴가 거의 다 끝나가는데 시간 내실 수 있어요???
북캉스 오래 기억 남드라구요,,^^

2012-08-20 18: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 프루스트를 좋아하세요, 저 분명히 있었는데, 읽으려고 찾아보니까 왜 없는 걸까요..ㅠ.ㅜ
2. 채소의 기분 바닷표범의 키스는 굉장히 빨리 읽혀요. 커피집에 앉아서 다 읽고 나왔으니까요.
3. 토탈 리콜, 봐야겠습니다~~~.
4. 기형도 전집을 사고 싶다는 생각이 다시금 솟는군요. 이 글의 제목 때문에.^^

라로 2012-08-21 10:51   좋아요 0 | URL
1.ㅎㅎㅎㅎㅎㅎ저도 그런적 많아요!!!ㅎㅎ
2.다들 그렇게 말씀하시네요!!!아직도 갈등이에요. 중고샵에 너무 저렴하게 나온 게 있는데
배송료가 ㅎㄷㄷㄷ
그 판매자가 파는 다른 책도 맘에 들어서 몇 권 고르면 배송료 또이또이 되지 않을까 생각도 하고,,,암튼 좀 고민해 보구요. 아직 보통책 읽고 있어요.
요즘 밤마다 남편과 영화를 보느라 책을 못 잡았어요. 제가 남편이 꼴보기 싫던 일욜 밤만 영화를 안 보고,,,우리 부부 정신을 못 차려요. ^^;;
4. 기형도 전집,,저는 꿈도 못꿔요,,,섬님 사시고 리뷰 열심히 올려주심 전 그걸로 대리만족!!히히

댈러웨이 2012-08-20 21: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비님, 이렇게 긴 페이퍼를 쓰실 정도면 엉치뼈는 다 나은 거라고 보고 일단 걱정은 안하겠습니다.
1. <프루스트를 좋아하세요>에서 안나 카레니나 얘기가 나와요? 기억이 전혀 안나요. 미치겠다. 번거롭지 않으시면 몇 장인지만이라도 좀 알려 주세요.
2. <마담 보바리> 다 읽으면요 <안나-> 읽을 건데요, 나비님도 그렇고 다른 분들도 그렇고 정말 대단하다고 해서 지금 한참 설레는 중인데, 일단 <마담->이 속도가 안 나가서 언제 시작하게 될지.
3. 호주는 지금도 영국 속국이나 마찬가지인걸요. 로열 패밀리에 대한 로망이나 애정이 얼마나 큰지요.

그런데, 제가 심장이 지금 쿠궁~하고 내려 앉았습니다. 쩌~우에 제 이름이... 제가 어디 등단이라도 한 기분요 나비님. ㅠ.ㅠ
(p.s. Pale Seas 노래도 잘 들었습니다.)

라로 2012-08-21 11:08   좋아요 0 | URL
ㅋ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댈러웨이님 유머감각 있으시다는 거 알고 있었지만 막상 댓글로 다시 만나니 안 웃을수가 없네요,,ㅎㅎㅎ
네~~~엉덩이 거의 다 나았어요,,ㅋㅎㅎㅎㅎㅎ
1.저는 지금 거의 100페이지 넘게 읽었는데요(프루스트를 좋아하세요,,,로요)프루스트가 신문을 매우 주의깊게 읽는다는 글을 쓰면서 p.51에 이렇게 나와요.
"이 기사들은 어떤 종류의 비극적 또는 희극적 소설로 부풀려졌을까? 쥘 르나르? 불행한 결혼을 하고(이게 바로 안나의 예에요.),,,중략,,,,,p.56에는 "젊은 주부가 가정불화를 이유로 열차 밑으로 몸을 던져 사망.",,,중략,,,불운하게도 세익스피어, 통스토이, 플로베르의 솜씨는, 심지어 단신의 형태 속에서도 로미오, 안나, 엠마에게 중요한 뭔가가 있는 게 분명하다고 생각하게 만드는 편이다."
이렇게 아주 짧은 언급이 몇 번 나와요,,^^;;
그런걸 전 아주 크게 느끼는 거죵~~~~.힛
2.저는 일단 보통 끝나고 하루키 읽은 다음에 마담 보바리 읽으려구요...예전에 그래픽 노블로 나온 [마담 보베리]봤는데 너무 좋아서 마침 [마담 보바리]읽고 싶었는데 또 마침 댈러웨이님이 언급을 하셔갔구,,,,더구나 번역이 그렇게 좋다시니 더 읽고 싶었어요,,,책임져요!!ㅋㅋ
3.그렇군요,,,댈러웨이님은 호주에 사시니까 더 토탈리콜을 보셔야 할 것 같아요!!^^

그리고 댈러웨이님의 이름을 제 페이퍼에 언급한 이유는 제가 이 페이퍼에 기형도를 끼워 넣고 싶었던 심정과 아주 똑같은 거에요,,,^^;;(님이 하루키 좋아하시는 것 알고 있으니까 더욱!!^^)
(p.s. Pale Seas 노래 저도 좋아서 올렸는데 잘 들었다고 언급해 주신 분은 댈러웨이님 뿐이에요!!감동)

기억의집 2012-08-22 19: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올 여름이 덥긴 했어요. 그쵸? 전 여름은 아무리 더워도 참을만 해요. 더위에 강하거든요. 땀을 흘리면서 읽는 독서의 즐거움~ 저 중학교 3학년 여름방학때 읽을 책이 없어서 학교에 가 문고판 책을 뒤져가면서 읽었던 기억이 있어 여름에 책 읽은 거 엄청 좋아해요~ 그 때의 그 느낌 아직도 있거든요^^

요즘 어떤 책이 대세인지도 모르겠어요. 시사인에서 좋다고 하는 책들을 많이 읽는 것 같아요.^^

라로 2012-08-23 11:02   좋아요 0 | URL
저는 대세이든 아니든 제가 일고 싶은 느낌이 드는 책을 읽는 편인데
요즘은 공지영작가와 안철수씨의 책이 대세인듯 해요.ㅎㅎㅎㅎ

여름에 책 뻘뻘 흘리며 읽는 느낌도 묘하게 좋지요!! 전투적인 느낌까지 들면서!!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