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는 뭐 좋아했느냐마는, 


비가 오면 즐겨듣는 노래가 있다.



Jack Johnson의 Banana Pancakes이다.



흥겨운 리듬에 어깨가 들썩일 정도인데 선한 이 노래가 나는 참 좋다.
잭 존슨은 저 외모로 어쩌면 이렇게 다정다감한 감성을 지녔는지!!
오늘처럼 비가 오는 날은 느지막하게 일어나서 팬케이크가 아닌 부침개를 부쳐 먹어야 하는데, 쩝(게을러서,,)

오늘 아침엔
오랜만에 해든 이를 어린이집에 데려다 줬다.
요즘 남편이 계속 데려다 주는데 아침에 말다툼하기도 했지만 해든 이가 늦게 일어나서
운동까지 하고 와서 준비가 다 된 남편이 기다리긴 그랬는지
오늘은 나보고 데려다 주란다.

그래서 비가 오니까 우비에 우산에 장화까지 신겨서 데리고 나왔다.


접힌 부분 펼치기 ▼

 


내가 찍었지만 마음에 드는 사진,,ㅎㅎㅎ

우산으로 칼싸움 하는 흉내를 내면서 나보고 동영상을 찍으라고 했는데 그냥 사진만 찍었다.;;;

낮잠 시간에 늘 안고 자는 곰돌이가 비에 맞을까 봐 가슴에 꼭 안고 가는 모습에 갑자기 울컥.
저 어린것도 소중한 것은 아끼는구나, 뭐 그런,,,

어린이집에 도착해서 누가 먼저 저 계단을 올라가나 경주하자고 했는데 당연히 내가 늦었지,,ㅠㅠ


펼친 부분 접기 ▲


친정에 갔을 때 얻어 온 된장을 쌈에 싸서 먹어야겠다.

이번 장은 너무 잘 담궈졌다시며 꼭 가져가라셨는데 정말 최고다!!

타임캡슐에 넣어놓고 죽기 전에 한 번 더 맛보고 싶은 맛이다.


나는 엄마를 오해했었다.

엄마는 돈 버는 기계인 줄 알았는데

얼마전 엄마의 텃밭에서 엄마와 대화를 하면서 내 엄마가 얼마나 감성이 풍부하시고 상처 받기 쉬운 사람이신지 알게 되었다.

텃밭에 나오면 너무 좋으시단다.

모든 생각이 한 순간에 사라지고

우울증까지 치료가 되셨다며 비 온 다음날 쓰러진 아이들 일으켜 세우시느라 허리가 굽는 줄도 모르셨다.

접힌 부분 펼치기 ▼

 


엄마네 텃밭 입구. 길가에 있어서 지나가는 사람들이 들어와서 밥해먹고 쓰레기도 안 치우고 가는 일이 잦아져서

저렇게 문을 해 달으셨다.

지금까지 지나쳐 왔는데 저 빨간 우편함을 달아 놓으신 걸 보면 우리 엄마도 웬디양님 같은 감성이 있으셔! ㅎㅎ

완전 농부가 다 되셨다.
저 빨간 장화는 아버지 고향에 성묘가셨다가 사셨단다.
"달라는 대로 주고 살 텐데 그 순박한 사람들이 8천 원 달라고 하지 않겠니? 만원을 달라고 해도 샀을 텐데,"
절대 물건값을 깎는 법이 없다 엄마는.
본인이 어렵게 돈을 벌어 보신 경험이 있어서 더 그런 것 같다.
거짓말이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엄마는 자주 부르는 값보다 더 주고 사오신다.
저 신발도 8천 원 부른 상인에게 만 원을 주고 사 오신 거다.

텃밭 가운데 옮겨 심으신 소나무. 잘 자랄 수 있을까???

배병우 작가가 따로 없다. 저렇게 찍으니 이 사진도 배병우 작가님 사진 비스름하게 보이니까!!
(그럴 리가 없지요, 당연히, 죄송합니다. 배 선생님. 꾸벅.)

이건 가녀리게 생겼는데 향이 아주 좋다. 이름은 모른다시며 이름 알아놓으시겠다셨다.

텃밭 주위에 꽃을 아주 많이 심으셨다.

한때는 길가에 해바라기를 심으셔서 해바라기 장관을 이뤘었고
(사람들이 와서 사진도 많이 찍어갔단다. 문을 열어줘야 안으로 들어가니까 어떤 사람은 음료수까지 사 와서 기다리고 있더라고, ㅎㅎ)

지금도 봄이면 엄마네 텃밭 앞에는 교통사고가 심심찮게 일어난단다.
엄마네 텃밭에 핀 꽃을 보려고 하다가 사고가 나는 거라시며,

그래서 내가 깔깔 웃으며, "엄마 과장이 너무 심했다." 라니까
"아니야, 정말이라니까."라며 소녀처럼 웃으신다. ㅎㅎㅎ

꽃이 너무 좋다는 엄마.
언제부터 좋아했느냐고 하니까 어렸을 때부터란다.
옛날이나 지금이나 머릿속에 꽃 생각밖에 없으시단다.

"엄마, 원예공부를 하셨어야 하는데, "내가 혼잣말처럼 말했다.

코스모스가 벌써 피어있었다. 가을이 아니라도 이제 볼 수 있는 코스모스...참.

사과나무도 몇 그루 있는데 아주 작은 사과는 처음 본다. 앙증맞은 것들.


펼친 부분 접기 ▲


자두도 많이 따 주셨다. 오이도. 상추도...
다 어떻게 먹을지 모르지만, 열심히 먹어야 한다.
살구나무도 있다시는데 그건 따서 말려 먹자고 하니까 건조기가 어딨니? 라신다.
맞다. 건조기가 없구나, ㅎㅎㅎㅎ
뭐든 뚝딱 만들어 낼 것 같은 엄마.
나는 엄마에게 받은 게 너무 많구나, 지금 생각해보니….
나도 내 아이들에게 저렇게 아낌없이 주는 엄마가 될 수 있을까?

비가 오니 별생각을 다 한다.

씻고 나갈 준비 해야지, 하루의 1/3이 벌써 지나갔구나!!



댓글(27)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순오기 2012-07-05 11: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좋아요, 음악도 해든이도 친정엄마 이야기도~~~~~ 모두!
나는 아점 먹고 영화보러 가요, 더 레이븐!^^

순오기 2012-07-05 20:27   좋아요 0 | URL
오전엔 어머니 텃밭 사진 없었는데~~~~~
빨간 우편함과 빨간 장화, 어머님 감수성을 알 거 같아요.^^

라로 2012-07-05 22:39   좋아요 0 | URL
아침에도 있었는데요???ㅎㅎㅎㅎ
언니가 더 레이븐 보라 가시느라 다 못 보신거 아냐요???ㅎㅎㅎ
그나저나 영화는 어땠어요????
저도 남편이랑 보러 가야지~~~.

머큐리 2012-07-05 11: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귀농하고픈 생각이 절로 나는데요..
그래도 올해는 너무 가물어서 그런지...비가 반가워요...전 정말 비를 좋.아.하.지. 않거든요..^^

그런데..대문에 걸린 저 매력적인 여인은 누군가요????

라로 2012-07-05 22:42   좋아요 0 | URL
머큘님 제가 저 여인을 걸어논게 벌써 일주일이 넘어 가구만 이제서야 보신겝니까??????
아~~~~~서운해!!!ㅠㅠ
제 서재 좀 자주 들러주세요~~~~.힝

저 여인이 저라고 하면 당근 안 믿으시겠지요???ㅎㅎㅎㅎ
지금 제 머리스타일이 저래요,,,,(혼자 저렇다고 굳게 믿고 있는;;;)
저 여인은 [라 비앙 로즈]라는 영화에서 에디트 피아프를 연기해서
아카데미 여우 주연상을 받은 여인네입니다. 엄청 매력있죠!!!
저 여자처럼 생기고 싶어서 사진 걸어놨어요,,,매일 보면 어디 한 구석이라도 닮을까 하고,,ㅋㅋㅋ

머큐리 2012-07-06 00:10   좋아요 0 | URL
걸어논 첫날부터 알고는 있엇는데....궁금함을 도저히 못 참는 이 시점에서 문의드린 겁니다..ㅎㅎ
댓글을 잘 안남겨서 그렇지 올려주신 음악이랑 글들을 착실히 듣고..읽고 있어요..^^

라로 2012-07-06 11:37   좋아요 0 | URL
흥~~그렇담 발자국을 남기셔야지,,,누가 믿어욥!!ㅎㅎㅎㅎㅎㅎㅎㅎ

비로그인 2012-07-05 15: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햇살이 숨고 비가 와도, 뤼야켈레벡님의 일상은 햇빛이 쨍쨍거리는 것 같네요 :)
뤼야켈레벡은 또 무슨 뜻인가 검색해봐야겠어요 ㅎㅎ
헉, 안 나온다. 외국어인가요? ( '')

라로 2012-07-05 22:45   좋아요 0 | URL
말없는수다쟁이님은 댓글도 어쩜 이렇게 예쁘게 쓰실까!!!!^^
뤼야는 터키말로 꿈이라는 뜻이에요,,,켈레벡은 ^^;;;

님의 글쓰시는 거나,,,깔끔하게 정리하시는 거나,,,저와 아주 가까운 누구와 많이 비슷해요.
그래서 그런가 정이 많이 가요,,,^^;;

기억의집 2012-07-05 19: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뒤태가 개구쟁이스럽습니다~

전 된장 마니아라서... 뤼야님 어머님이 담그신 된장, 찌개해 먹고 싶어요^^ 저는 뤼야님의 커밍아웃이후, 뤼야님은 된장이나 김치 안 드겠다 싶었는데,,, 드시네요. 아마 우리 세대는 된장 만들어 먹는 세대는 아닐거에요. 나중에 저 된장공장 사장님 할 지도 몰라요. 흐흐. 저도 어머님처럼 물건값 절대 안 깍어요. 제가 돈이 많아서 그런게 아니고..그냥 안 깍고 싶어서~

뤼야님 덕택에 코스모스도 보고~ 어머님의 정원 저도 가보고 싶네요. 꽃 좋아하는뎅~ 저는 오전에 도서관에 갔다가 꽃집 들러 꽃화분 두개 사 들고 왔어요. 아저씨에게 아저씨, 꽃이름 뭐예요? 여쭤보니 웃으시면서 까 먹으셨대요. 하핫


라로 2012-07-05 22:47   좋아요 0 | URL
그럼 기억의집님은 된장을 직접 만들어 먹어요???
아님 친정 엄마???
제 친정 엄마는 직접 메주도 만드시고,,,암튼 장 담글 철이 되면 메주 냄새 아파트에 진동합니다.ㅠㅠ

기억의집님도 제 엄마랑 비슷하시구나,,,^^

아저씨가 꽃 이름을 모르시니 이름 물어봐도 소용이 없겠어요???ㅎㅎㅎㅎ
사진 올려봐요~~~~.
책 읽는 나무님이 꽃 사전 보시구 알려주실지 어떻게 알아요???ㅎㅎㅎ

기억의집 2012-07-06 18:22   좋아요 0 | URL
제가 그런 손재주를 타고 나면 얼마나 좋겠어요. 나중에 저는 된장 담가 먹을거에요. 저의 친정모가 만들어 먹어서 저는 재래된장 먹어요. 지금은 저기에서 만들어 주시면 될 것 같은데...아파트는 메주가 안 된다고 하던데, 와, 대단하세요. 친정엄마는 아파트에서 메주가 잘 안된다고 덕소에 지인이 땅이 있는데, 그 곳에서 하세요. 정 못하면 지인분께 메주를 구매해서 아파트에서 담그시고요. 저의 엄마는 조선간장 먹어야한다고 꼭 담그세요.

그럴까요. 근데 게을러서 사진 언제 올릴지 몰라요.^^

라로 2012-07-07 21:05   좋아요 0 | URL
저희엄마는 된장을 텃밭에서 만드시고 메주 말리는 것만 아파트에서 하시는 것 같드라구요.
저는 된장이니 김치니 그런거 엄청 좋아해요. 제가 언제 시간이 되면 입냄새에 대한 페이퍼 한 번 쓸께요,,ㅎㅎㅎ
된장공장 사장님 되시거든 꼭 알려주세요,,,단골이 될 테니까!!
저희엄마도 조선간장 꼭 담기시고 고추장도,,,,,저도 엄마 돌아가시기 전에 배워야 겠어요.흠

많이 바쁘세요???몸은 건강하신거죠???

책읽는나무 2012-07-05 15: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꽃구경하니라 사람들이 사고까지 낸다는 말씀 좀 일리가 있어요.^^
저도 아파트 근처 어느분이 조그마한 화단을 하나 만들어 놓아 꽃을 여러종류 심어져 있는 것을 봤는데요.
그중 딱 저런 생김의 꽃을 봤거든요.너무 이쁜거에요.
사진속의 꽃이랑 맞는지는 모르겠는데...순수해 보인다고 할까요? 참하다고 해야할까요?
넘 이뻐서 꽃이름 찾아봐야지~ 해놓구선 까먹고 있다 사진 본김에 보리어린이식물도감(애들 보라고 사다놓고 요즘 제가 열씸 보고 있네요.ㅋㅋ) 펼쳐보니 비슷한 모양의 꽃 중 '메꽃'이라고 적혀 있네요.
확실한지 잘 모르겠어요.나중에 어머님께 정답 확인해 주세요.^^

재미삼아 시작한 텃밭...어르신들 나중에 자식 대하듯 하면서 정말 열성으로 가꾸시거든요.
그래서 시간 지나면 무릎 아프다고 급기야 뼈에 물이 차서 주사 맞으러 다니시더라구요.
조심하시라고 말씀 드려주세요.ㅠ

라로 2012-07-05 22:51   좋아요 0 | URL
친정 엄마는 원래 무릅이 안 좋으세요. 관절 수술하자고 했는데 그냥 버티세요.
그런데 의지가 강한 분이다 보니 저렇게 불굴의 의지로 또 텃밭을 가꾸시네요.
뭐든 하면 정열적으로 하시거든요,,,대충이 없어요,,,제 엄마 사전에는요,,,ㅠㅠ

정말 꽃구경 하다가 사고 많이 난다고 하세요..사람들이 꽃을 좋아하나봐요.
저 꽃 이름이 메꽃 같다구요??
그런데 그 꽃 향기가 아주 멀리까지 퍼져요.
저는 비 온 후 맡았는데도 향이 강하더라구요.
메꽃도 향이 강한가요????그리고 엄마 말로는 번식력도 좋고 강하데요.
다른 꽃들은 다 죽거나 그랬는데 저 꽃은 왕성하게 살아있더라구요.
꽃이 생긴건 가녀린데 보기와 다른것 같아요,,ㅎㅎㅎㅎ

책읽는나무 2012-07-05 15: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실은 뤼야켈레벡이 무슨뜻인가? 오래전부터 궁금했었는데요.
다들 알고 있고,나만 모르는건가? 싶어 소심증에 알고 있는척 했어요.ㅎㅎ
나비님!
무슨뜻인가요?^^

프레이야 2012-07-05 16:42   좋아요 0 | URL
뤼야는 터키어로 '꿈'이라고 알고 있는데 그 뒤에 켈레벡이 붙어서 무슨 뜻일까요?? ㅎㅎ
정답을 말해줘요, 뤼야켈레벡님.ㅋㅋ

기억의집 2012-07-05 19:19   좋아요 0 | URL
저는 켈레벡이 혹시 부군의 성이 아닐까 추측했어요^^

라로 2012-07-05 23:02   좋아요 0 | URL
켈레벡 알아맞추는 이벤트 열까요???ㅎㅎㅎㅎ

프레이야 2012-07-05 16: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 밤 12시 넘기지 않고 자기로 약속한 거 어제는 어겼어요.
괜히 책 펼쳤다가 잼나서 4시까지 다 읽고 자버렸어요. 성석제의 '위풍당당'이요.
해든이의 포동한 뺨에 뽀뽀해주고 싶어요.ㅎㅎ
이런 날 진짜 해물 넣고 부추부침개 부쳐 먹고 싶어라~~ 아니면 김치전이나.

어머니가 식물을 돌보는 모습이 경건해 보이기까지 해요. 어제밤 읽은 책에서도 정소희라는 노년이지만
아름다운 여성분이 나오는데 식물을 키우는 데에 천재적이에요. 생명을 가꿀 줄 안다고 할까요.
그러면서 치유도 받고요. 저는 화분 하나도 다 죽여버리는데요.ㅠㅠ
어머니도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라로 2012-07-05 22:55   좋아요 0 | URL
저도 오늘은 어기고 싶어요. 잠도 안 오고,,,맘도 쓸쓸하고,,^^;;
이거 정말 호르몬 변화인건지,,,아니면 제가 원래 야행성이라 그런건지,,,^^;;
해든이 뺨이 아직 포동포동해서 좋아요. 아기같잖아요,,,^^;;
저는 늘 수십번씩 뽀뽀해요,,,잘때도 해줘요,,,부럽죠????크하하하하

저희 엄마도 좀 천재적인가봐요.
텃밭이 커서 다른 분께도 분양을 해주셨는데
거기 분들이 그러는거에요. "사모님은 뭘 키워도 잘 키우신다고..."
그런데 딸인 저는 프야님처럼 화분 하나도 제대로 못 키워요. 지금 베란다에 보이는 애들 보면서
프야님이랑 나는 어쩌면 좋니,,,이러구 있어요,,,^^;;
"우리 착한 사람들이야,,,,"이러면서,,,(프야님 화분들에겐 텔레파시로 말했어요,,ㅋ)

자목련 2012-07-05 20: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닉네임이 바뀌어서 한동안은 나비님인 줄 몰랐어요.슬그머니 글만 읽고..
해든이의 사진(흔들린),곰돌이를 가슴에 안은 모습도정말 예뻐요.
사랑스러운 뒷모습(뒷모습 좋아하는데)이네요.

기다렸던 비처럼 맛나고 기분 좋은 글이에요.


라로 2012-07-05 22:57   좋아요 0 | URL
닉이 바뀌어 모르셨구나!!!ㅠㅠ
제가 인사하러 갔어야 했는데!!!
저 사진 자목련님 발인가요????예쁘다~~~~.^^
자목련님의 분위기랑 너무 잘 어울려요!!
저도 저런 사진 좋아해요. 기분 좋은 글이 되었다니 저도 기뻐요~~~.^^

BRINY 2012-07-06 09: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어릴 때 안고 잤던 곰은 해든이 곰보다 훨씬 컸었어요. 해든이 곰은 안고 자기엔 너무 작아요~~
엄마가 그 곰을 사주시던 날이 아직도 기억납니다.

라로 2012-07-06 10:48   좋아요 0 | URL
해든이도 좀 더 큰 곰이 있어요. 저 곰은 어린이집용 함께 자는 친구에요,,어린이집에 큰 곰을 가져가면 다른 친구들도 갖고 싶고,,함께 자고 싶어 하거든요,,^^;;
브라이니님은 엄마가 사주신 날도 기억한다니!!!!소중한 기억이었음이 틀림없었을거라고 저 혼자 막 생각해요,,ㅎㅎㅎㅎ

moonnight 2012-07-07 11: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댓글이 또 날아가버렸네요. -_-;;;;;;;;;;;

어쨌든;;;;;;;;;;;;;; 해든이 너무 귀여워요. ㅠ_ㅠ 우비에 장화까지 갖추니 귀여움이 또 하늘을 더욱 찌르는군요!!! 곰돌이 비맞을까봐 꼭 껴안고 가는 모습에 저도 왠지 울컥. ㅠ_ㅠ 제 조카는 인형에는 별 관심을 안 보여서 역시 남자아이라 그런가. 했었는데 해든이 보니까 안 그러네요. 귀엽다. 정말. ㅠ_ㅠ (계속 울고 있다;;;)

어머님 가꾸시는 텃밭은, 우와. 텃밭이라 소박하게 부르기 왠지 죄송한 느낌;;; 문앞에 달아놓은 빨간 우체통. 참 이뻐요. 어머님 감성을 느낄 수 있어요. 꽃양배추님도 요즘 텃밭 가꾸기에 푹 빠져 계시던데, 자연과 가까이 하시는 모습들 멋지세요. 저는 늘 식물을 죽이는 쪽이라 -_ㅠ;;;;;;;;;;;;;;;;;;;;;;;;;;

라로 2012-07-07 21:10   좋아요 0 | URL
댓글이 왜 자꾸 날아갈까요???힘들게 쓰셨을텐데,,,ㅠㅠ

장화는 2년전에 사 준건데 벌써 작아졌어요. 너무 딱 맞아서 새로운 것 사줘야겠어요.
저건 정말 아기용이거든요,,ㅎㅎㅎㅎ
해든이는 잠자는 것을 많이 무서워해요. 그래서 부드러운 인형을 안고 자게 해줬는데
그래서 그런지 평소에는 안 찾는데 잘때는 꼭 찾아요.
어린이집에서 조차!!

장소는 넓은데 가꾸는 부분은 그리 크지는 않아요. 취미세요.
기르면 다른사람들 나눠주고 그러세요. 그리고 주로 심는것이 깨가 많아요.
기름짜고 강정 만들어 먹고,,ㅎㅎㅎㅎ
저도 식물은 거두는대로 죽이는 편,,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