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틀 동안 새벽마다 해든 이가 구토를 했다.
어젯밤엔 일 끝나고 집에 오니 아이가 잠을 안 자고 자기 침대에서 뒤척이고 있었다.
왜 안 자고 있느냐고 하니까 또 토할까 봐 못 자겠단다.
아이는 벌써 두려움을 느끼게 되었고
자기 자신을 지키려고 나름의 노력을 한다는 느낌이 들어서 그런지 좀 슬펐다.
아이에게 천만번의 뽀뽀를 퍼부어주면서 걱정하지 말라고
병원에서 링거도 맞고 약도 먹어서 토하지 않을 거라며 안심을 시켰다.
천만번의 키스 덕분일까 아이는 금방 잠이 들었고 나는 남편과 한 편의 영화를 봤다.
<About Fifty>라는 영화였는데 썩 좋았다.

그 나이에 근접해 가고 있어서 그럴까? 공감이 마구 되면서 측은지심이 느껴졌다.
더구나 아담이라는 역으로 나온 배우의 배우 같지 않은 생김새에 왠지 애착을 느끼며 저 배우 링컨대통령 역할을
맡으면 잘하겠지? 라고 하니까 다니엘 데이 루이스가 그 역을 맡기로 했단다.
하긴 다니엘 데이 루이스라면 더 멋진 링컨이 되겠다는 생각을 했다.
아이의 구토 사건도 있었지만, 목요일엔 운전을 6시간 정도 했더니 온몸이 말이 아니었고
특히 오른쪽 다리가 내 다리 같지 않아서 집으로 돌아오던 그 새벽의 심정을 말로 표현하기 어려웠는데
오늘 아침 11시까지 자고 일어나 남편이 만들어준 아침을 먹고 좀 쉬었더니 회복된 느낌.


남편은 딸아이와 새 학기 문구 쇼핑 데이트를 하러 갔고
N군은 친구들을 만나서 영화를 보기 위해서 나갔다.
집에 남겨진 나와 해든 이는 뭐 하고 놀까? 연구하다가
내가 옆에 없어도 잘할 수 있는 그림 그리기를 시켰더니
물감으로 또 한 장의 멋진 그림을 탄생시켰다.
이 아이는 정말 예술가의 영혼을 갖고 태어난 아이가 아닐까? 라며 또 혼자 호들갑…. ㅎㅎㅎ
감동을 해가며 사진을 찍어 자랑하고 싶어서(이런 거 올리는 팔불출이라며 즐찾이 떨어져 나가더라도,^^;;;)
아이에게 그림을 들고 있으라고 했더니 아이는 이 엄마가 왜 이러나 하는 표정.

외롭게 언덕을 오르는 사람의 고독이 느껴진달까!

헤르만 헤세의 [수레바퀴 밑에서]의 표지로 사용해도 좋겠다는 생각도 했다.


아무튼, 이 엄마는 무조건 꿈보다 해몽이다. ㅋㅋ
실물로 보면 더 다양한 빛깔이 보이는데 사진이라 그런가 다양한 색이 안 보여 좀 아쉽.

최근에 손에 들고 있는 책은 정말 여러 가지.
그중 가장 최근에 읽고 있는 책은 작년에 출판된 이 태동 산문집인 [우리를 기쁘게 하는 것들]

소설가 박경리, 박완서 선생님들께서 추천한 감동 미학 수필이라는
띠 지의 글을 보고 선택했는데 역시 나의 선택은 탁월했다며 자화자찬.ㅋ
"소소하지만 눈부시게 빛나는 세상 모든 존재에 대한 찬사"라는 부제가
참 옳다는 느낌을 가지며 읽고 있다.
이 태동 선생님도 책광이라고 해야 할 것 같다.
젊은 시절엔 가난해서 책을 사 읽지 못했지만
찰스 램(찰스 램 하면 건지 아일랜드, 가 생각난다.^^;;)의 말을 인용하시면서
"그러나 찰스 램의 말처럼 가난 속에서 책을 어렵게 사 읽는 즐거움이 있었다." 셨는데
요즘처럼 책을 쉽게 살 수 있는 우리는 다행스러운 면이 없지 않아 있지만
그만큼 책 욕심이 많아지는 반면 오히려 책을 많이 읽지 못한다는 느낌을 가진다.
죽기 전에 그분의 책을 대학 도서관에 기증할 생각이라고 하셨는데
사람이 죽어도 책의 생명이 이어질 수 있는 일은 고귀하게까지 느껴진다.

이 책에 이태동 선생님께서 인용하신 장 그르니에의 [섬]에 실린 글귀,


저마다 일생에는, 특히 그 일생이 동터 오르는 여명기에는 모든 것을 결정짓는 한 순간이 있다.

그 순간을 다시 찾아내기는 어렵다. 그것은 다른 수많은 순간들의 퇴적 속에 깊이 묻혀 있다.

다른 순간들은 그 위로 헤아릴 수 없이 지나갔지만 섬뜩할 만큼 자취도 없다.

그것은 유년기나 청년기 전체에 걸쳐 계속되면서 겉보기에는 더할 수 없이 평범할 뿐인

여러 해의 세월을 유별난 광채로 물들이기도 한다.


이태동, 우리를 기쁘게 하는 것들, 김영사, p.42


이 글을 읽으며 내가 장그르니에의 [섬]을 25년쯤 전 동네의 조그만 서점에서 찾아 뿌듯한 마음으로
얇은 책을 가슴에 껴안고 와서 밑줄 그으며 읽던 생각이 났다.
지금도 친정에는 내가 샀던 그 책이 비록 색은 바랬지만 건강하게 남아 있다.
이미 사라지고 없는 내 기억의 한 조각이 이 태동 선생님의 글을 통해
꼬리에 꼬리를 물며 기억의 우물을 퍼 올린 것처럼
지금 이 순간 막내와 함께 흰죽을 만들어 먹이고 그림을 그리며 한가하게 보낸 어느 토요일의 하루를 기억하겠지.
아주 사소하고도 평범한 하루가 은빛으로 아름답게.



덧) 최민식과 하정우가 출연한 [범죄와의 전쟁: 나쁜놈들의 전성시대]를 보며 한국 영화의 미래가 멋지다는 것을 느꼈고,

그런데 최민식, 연기의 신,,이 아니신지,,,후아~~~~

그밖에 아주 열심히 영화를 봐주고 계시며,

사람은 글보다 직접 만나봐야 그 가치를 알게 된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한 주였다.

이제는 단지 알라딘 지기에서 나의 소중한 친구가 된 사람들, 내 마음의 섬.



댓글(19) 먼댓글(0) 좋아요(4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oonnight 2012-02-25 22: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해든이, 예술가의 영혼을 가진 거 맞아요!!! +_+
그림이, 너무 멋져요. 막 역동성이 느껴지고 색감도 너무 좋고. 꺅 -_- 해든이 짱이에욧. (호들갑;)
이제는 좀 괜찮아진 거겠죠? 아이가 토할까봐 못 자겠다고 했다니 흑. 맘이 아프네요. ㅠ_ㅠ
저도, 가끔 조카를 보면 아기에서 어린이로 자라나는 과정이 괜히 측은해질 때가 있어요. 어린이에서 청소년이 될 때는 어떨른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새삼스럽게 존경심이 뭉실뭉실. 훌륭하신 인디언소년과 나비님 ^^

라로 2012-02-27 15:22   좋아요 0 | URL
같이 호들갑을 떨어주셔서 감사합니다,,,,달밤님밖에 없어~~~~.^^
아이는 이제 괜찮아요,,,아이가 괜찮으니 남편이 또 아프네요,,ㅎㅎㅎ
가족이 5밖에 안 되는데도 한 사람이 나으면 그 다음 사람이 기다렸다는 듯이 또 아프고,,,ㅠㅠ
달밤님도 조카가 커가는 모습을 보면서 다양한 감정을 느끼실거에요,,,우리가 사랑하는 아이들이
잘 커주면 정말 좋겠어요,,

저는 달밤님의 조카가 넘 부러워요~~~.^^

숲노래 2012-02-26 01: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게우고 싶으면 언제라도 게우라고 해 주셔요.
몸이 아프니까 자연스레 게우기 마련이고,
이렇게 게우다 보면 언젠가 몸이 나아지며
더는 게우지 않는다고 말해 주면 돼요.

게우면 엄마 아빠가 다 치워 주고 빨래할 테니
아무 걱정 말라 하면
아이가 느긋해지리라 믿어요.

(오히려 링거와 약 때문에 속이 메슥거려 게울 수 있으니까요)

라로 2012-02-27 15:24   좋아요 0 | URL
아이가 걱정을 했나봐요,,아프기도 했지만
저희에게 미안한 마음도 있었을까요???
갑자기 님의 댓글을 읽으니 미안한 마음이 드네요,,ㅠㅠ
다음에 아이가 그날처럼 아프면 먼저 아이의 마음을 다독여줄께요,,
감사합니다, 된장님.^^
아이를 셋이나 키웠으면서도 그런 너그러움이 부족하네요,,ㅠㅠ

가연 2012-02-26 11: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림 잘그렸네요. 저는 어렸을 때 그림을 그렇게 못그릴 수가 없었다죠.. 범죄와의 전쟁은 저도 볼까 고민중인 영화인데..ㅎㅎㅎ

라로 2012-02-27 15:26   좋아요 0 | URL
가연님이닷!!^^
그림 잘 그렸다 해주시니 가연님이 더 좋아져요,,ㅋㅎㅎㅎ
그림을 못 그리신대신 책은 잘 읽은 어린이였을것 같아요,,^^
범죄와의 전쟁은 내용은 별것 없지만 연출과 연기가 좀 짱이에요,,
전 또 보고싶은 영화에요,,

반딧불이 2012-02-26 12: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해든이가 또 훌쩍 클 모양이군요. 조섭 잘하셔서 싱싱하게 자라나길...

라로 2012-02-27 15:27   좋아요 0 | URL
그러게요,,,그런데 아이가 이렇게 아프고 나면서 점점 사리판단이 생겨서 그런가
숫기가 더 없어지네요,,ㅠㅠ
축복하신 말씀대로 싱싱하게 자라주면 좋겠어요,,^^

마노아 2012-02-26 14: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온 집안에 예술가의 피가 좔좔 흘러요. 나중에 가족 헌정 박물관이 세워질지 몰라요.^^

라로 2012-02-27 15:28   좋아요 0 | URL
ㅎㅎㅎㅎㅎㅎ
마노아님 이 댓글 읽고 얼마나 웃었는지,,,ㅋㅎㅎㅎㅎㅎㅎㅎㅎ
좔좔,,,ㅎㅎㅎㅎ사랑스런 마노아님 요즘 잘 지내시죠??^^

2012-02-27 01:3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2-27 15:30   URL
비밀 댓글입니다.

같은하늘 2012-02-27 01:5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너무 오랜만에 들려서 닉네임을 보고 여기가 어딘가 했어요.ㅋㅋㅋ
해든이의 그림은 나비님 설명 없이 보고 저도 비슷한 생각을 했어요.
그렇다면 정녕 예술가의 피가 흐르고 있는것 같은데요.^^

라로 2012-02-27 15:31   좋아요 1 | URL
이게 누구십니까!! 같은하늘님 넘 반가와요!!!부비부비~~
이사하고 연락이 없어 궁금했는데 잘 지내시는거죠????
언제 순오기언니와 함께 만나고 싶네요,,^^

같은하늘 2012-03-06 02:34   좋아요 1 | URL
홍홍~~~ 저도 오기언니, 나비언니 모두 뵙고싶어요.
광주에 가신 얘기보니 너무 부러웠다는~~~^^

기억의집 2012-02-27 07:2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나비님 오래만이여요. 그 동안 어디 아프신가 했는데,,, 해든인 지금쯤 다 나았겠네요. 고생하셨겠어요.
일 나가시랴 아이 돌보랴. 해든인 그림 참 잘 그려요. 화면에 정확하게 표현되지 않았지만
색의 조화가 이쁘네요.특히 초록색의 표현이 힘차게 역동적이에요.

여전히 부지런한 나비님~ 영화도 안 놓치시고 보셨네. 지난번에 나비님께서 다케시의 낙서노트 페이퍼에 올리셔서 갑자기 그 양반의 유명하다는 자토이치 다운 받아놓고 아직도 안 보고 있다는~

라로 2012-02-27 15:36   좋아요 1 | URL
저도 아팠어요,,와~~~어떻게 그런 생각을 하셨을까?^^
해든이도 많이 좋아졌어요,,그런데 이번주는 어린이집 방학이라 저하고 같이 있어요,,,휴~~~놀아주기 힘들어요,,,ㅎㅎㅎ
아이가 그림을 그리는게 다른 아이랑 좀 달라서 신기하게 보고 있어요.
아이의 예술성을 잘 살려주고 싶은데 방법을 모르겠어요,,아이가 잘 한다는게 아니라
아이의 독특한 감성을 말이에요,,평가하지 않고 마음껏 그리게 하는게 가장 좋을 방법일까요???

영화는 정말 저도 왜 이렇게 열심히 보는지 모르겠어요,,,글이나 잘 써서 평론가가 되었으면 좋겠어요,,ㅎㅎㅎㅎㅎㅎㅎㅎ
저는 님이 주신 히치콕 책 너무 좋아요!! 귀한 책 정말 감사합니다.^^
자토이치 보시면 리뷰 올려주세용~~~.^^
너무 늦게 여쭤봤지만 기억의집님은 건강하신거죠??

마녀고양이 2012-02-27 19:0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해든이가 너무 고생해서, 안쓰러워요. 새벽에 토할까봐 겁내 잠을 못 잤다고 말씀하시니... 얼마나 힘들었을까.
해든이의 그림을 저번에도 봤는데, 색상이 참 다채롭네요.
아이 그림 같지 않고, 어른이 그렸다 해도 믿을만큼 독특한걸요... 아이라서 더욱 독특한걸까요? ^^

꿈보다 해몽이신 엄마, 멋지신걸요.. 아하하

라로 2012-02-27 22:14   좋아요 1 | URL
아이가 물감으로 색을 섞는 걸 좋아해요,,ㅎㅎ
마고님이 보시면 전문가의 눈으로 심리치료할 게 먼저 보이실까요???ㅎㅎㅎ
저 그림 좀 그리기 싫어서 대강 그린건데 전 좋드라구요,,

전 팔불출이라 늘 꿈보다 해몽이에요,,,그러다 망하고 있지만,,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