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실님이 보내주신 [통섭의 식탁]을 다 읽었다.

가연 님께서 이 책이 별로(?)라고 하신 글을 읽었지만

내가 좋아하는 분이 쓴 책이라 별로라도 읽어야겠다고 생각을 했는데
세실 님이 이벤트 선물 겸 새해 선물로 주시겠다고 하셔서 이 책을 부탁했다.
가연 님이 왜 별로라고 하셨는지 읽으면서 이해가 갔다.


이 책은 예전에 읽었던 그분의 책 [생명이 있는 것은 다 아름답다]를 다시 읽고 있는

느낌이 들었다. 다만, 책 얘기를 하고 있다 뿐이지.

더구나 했던 말 또 하시고 또 하시고..

더더구나 이 책에서 [요리 본능]을 소개하고 있는데

나는 [요리 본능]을 순오기 님의 이벤트에 당첨 되어 받아서 가지고 있어서 더 성의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된 것 같다.

[통섭의 식탁]과 [요리 본능]이 거의 동시에 도착해서

어느 책을 먼저 읽을까 하면서 책 날개며 책 앞뒤를 읽었는데

최재천 교수님은 [요리 본능]의 추천사를 거의 고대로 옮겼다는 사실에

좀 그랬다.

물론 자신이 쓴 글을 자신의 책에 쓴 게 잘못은 아니지만

두 책을 거의 동시에 읽을 수도 있는 나 같은 독자를 위하여

"이 글의 내용은 [요리 본능]의 추천사와 비슷하게 정리했다."뭐 이런 글이라도 올려주셨더라면 하는 아쉬움.

하지만 그분이 얼마나 바쁜 분이신가 말이다!!
그래서 같은 말이 반복될 때 좀 짜증이 나긴 했지만, 그분이 처리하는 어마어마한 일을 생각할 때
팬으로서 이 정도도 이해하지 못하면 안되지라는 생각을 하면서 마지막까지 감사하게 읽었다.

앞에서 언급한 몇 가지만 빼면 이 책은 과학 영역에 생소한 나에게 좋은 책 길잡이이다.
나는 이 책을 통해서 읽고 싶은 책을 여러 권 골라 담을 수 있었다.



 삶은 늘 꼬리에 꼬리는 물려 도는 법


[핀치의 부리] - 조너던 와이어


이 책은 여러 번 추천을 하셔서 그런지 우선 순위로 골라봤다.

내 말대신 그분의 책 소개를 옮겨 본다.


지식과 개념을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정확하게 전달하면서도 마치 소설을 읽듯 친밀하게

느껴지는 글 때문이었으리라. 배우고 있는지 모르는 가운데 고통 없이 배우는 것처럼 훌륭한 배움이 또 있을까. 이 책은 진화를 공부하려는 생물학도들은 물론 생명이라는 주제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읽어볼 만하고 충분히 읽을 수 있도록 쉽게 잘 쓴 책이다.

p. 38




 후드득 튀어 오르는 온갖 아이디어를 붙잡아라


[젊음의 탄생] - 이어령


이유를 모르겠지만 난 이어령 선생님에게 관심이 눈곱 만큼도 없었다.

그분의 책은 읽어 본 게 없다. 왠지 싫었나 보다.
하지만 이제는 그분의 책을 읽어 볼 시기가 된 것 같다.
이왕이면 최재천 교수님이 추천하는 책으로 읽어 봐야겠다.






 통섭형 엔지니어를 우대하는 시대가 오리라


[엔짱 : 미래의 글로벌 리더를위하여] - 최재붕


"이런 책이 내가 어렸을 때에도 있었더라면 나도 엔지니어가 되었을 것 같다." - p.67
라는 말로 시작하는 이 책의 소개를 읽으면서 갑자기 무스탕 님이 생각나면서^^;;
이 책이 꼭 읽고 싶어졌다.
하지만 나보다 먼저 많은 학생이 이 책을 접할 수 있기를 바란다.
만약 최재천 교수님의 말씀대로라면 이 책을 읽고 많은 사람이 엔지니어가 되는 꿈을
꿀 것이고 그렇게 되면 이 세상이 좀 더 개선되지 않을까 하는 소망으로.
엔지니어의 정의가 "무언가를 개선하는 사람"이라는 뜻이라고 하니 말이다.




 잘나가던 명문대 교수가 숲의 은둔자가 된 까닭은?


[동물들의 겨울나기] - 베른트 하인리히


세상에 부러운 사람이 별로 없다시는 최재천 교수님이
(내가 생각해도 그분은 부러운 사람이 없을 것 같다) 이 책의 저자인 베른트 하인리히는
교수님이 부러워하는 몇 안 되는 사람 중 한 분이라는 글 때문에 이 책이 더 읽고 싶어졌다고
솔직히 고백한다. 베른트 하인리히가 교수직을 그만두고 숲으로 돌아간 이유를 최 교수는
"매일 숲 속과 연못가를 거닐고 저녁엔 벽난로 앞에 앉아 일기를 쓰는 그런 삶이 그리워 돌아간 것이다."(p.94)라고 단정하는 글을 쓰셨는데 그 글을 읽으니 이 책이 더 읽고 싶어졌다.
더구나 "하인리히가 이 책에서 가르쳐주는 대로 자연을 향한 눈을 조금만 더 크게 떠보면

하루아침에 달라 보일 것이다." (p.97)는 글을 읽으며(뭐가 달라 보일지는 읽어봐야,^^;;)

적립금이 들어오면 가장 먼저 이 책을 지를 것이라고 굳게 결심. 그런데 품절,,ㅠㅠ



 가우디도 울고 갈 과학과 예술의 결정체


[동물의 건축술] - 배용화


나는 건축에 관심이 많다.

이럴 줄 알았으면 건축과를 갔을 텐데 그 당시(대학입시)에는 건축은 남자들만 하는 거라는

생각이 강했다. 이거 완전히 성차별로 점철된 나의 옛 모습을 다시 보는 슬픔..

옛날 얘기는 집어치우고 이 책은 정말 재미있을 것 같다.

누가 알아? 이 책을 읽고 건축학도가 되겠다고 나설지,,( ")






 개들도 자기들끼리 있는 걸 좋아한다


[인간들이 모르는 개들의 삶] - 엘리자베스 마셜 토머스


나는 동물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아니 좀 더 솔직히 말하면 무서워한다.
개나 고양이나 만지지도 못하고 쳐다만 본다.
시댁엔 개도 있고 고양이도 있었는데 시댁에 가던 게 고역이었던 기억이 난다.
한 번은 맘먹고 개를 키워보려고 래브라도 리트리버를 샀는데 그 개, 진저도 마침내
시어머니가 기르시게 되었다는 페이퍼를 기억하시는 분이 있으리라.
하지만 인간의 가장 좋은 동반자라는 개를 언젠가 내 손으로 키워보고 싶다.
그게 언제가 될지는 나도 모르지만 언젠가…. 그 때를 준비하며 이 책을 읽어봐야지.



 인간들이여, 멀쩡한 남의 밥상 엎지 마라


[곤충의 밥상] - 정부희


정부희 박사는 영문학을 먼저 전공하고 나중에 곤충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고
최재천 교수가 설명해 주는데 일단 작가의 이력이 심상치 않다.
전공을 바꾸기 위해서 얼마나 고군분투했는지는 모르지만, 인문학도였던 저자라
이 책이 재미있을 거라는 것을 최재천 교수가 말하지 않아도 알겠다.
그런데 이 책 정말 재미있게 쓰인 것 같다.
그리고 이 책 곳곳에 '미성년자 관람불가' 언저리를 아슬아슬하게 맴도는 이야기가

있다고 하니 더 관심, (엉큼한,,,,크흐흐)


이런 식으로 계속 책을 올리고 싶지만 어후 정말 힘들다.
여기서 자세한 설명은 포기하고 나머지 [통섭의 식탁]에 소개된 책 중에 읽고 싶은 책을 좌르르 올려보겠다.


























그리고 [현산어보를 찾아서 1~5] - 이태원








마지막 책에 대한 설명은 해야겠다.


[현산어보]는 다산 정약용의 둘째 형님인 손암 정약전 선생이 신유박해때 흑산도로 귀양가 그곳에서

죽기 전까지 15년 동안 귀양살이를 하는 동안 지은 책이다.

명실공히 우리나라 최초의 해양생물학 저서라 해도 토를 달 이는 없을 것이다.

200년 만에 3권 1책으로 된 정약진 선생의 [현산어보]를 찾아서

생물학자 이태원 선생이 스스로를 8년간이나 바닷가에

유배시킨 결과가 바로 5권의 [현산어보를 찾아서]이다. (중략)

우리 옛 고전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되살리는 작업을 하는 한양대학교 국문학과의 정민 교수는 이 책을 받아 들고

"도대체 이런 무지막지한 책을 쓸 생각을 하고 실천에 옮긴 사람에 대한 궁금증이

어느 것이 먼저랄 것도 없이떠올랐다" 라고 적었다.

이 책은 학문은 꼭 대학에서만 할 수 있다는 고정관념을 보기 좋게 무너뜨리는 예이다.

(중략)

고등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면서도 이렇게 방대한 연구 업적을 올릴 수 있는 이태원 선생이

몇 년간 대학이나 연구소에서 오로지 연구에만 몰두한다면 어떤 연구 결과가 나올까 궁금해진다.  P. 356~359

무지막지한 책을 쓰는 분이라고 생각했던 정민 교수도 놀라게 한 작가 이태원이라는 분이 고등학교 선생님이란다.
학교에서 애들 가르치느라(더구나 고등학교 선생님은 자율학습까지 봐줘야 해서 시간이 더 없을 것 같은데,,)
정말 시간이 없을 것 같은데 어떻게 저런 연구를 할 생각을 했을까, 더구나 실천까지.
이런 분들의 얘기를 들으면 정말 한없이 부끄러워진다.
이태원 선생님 같은 분이 조셉 캠벨이 표현 한 천복, 또는 bliss를 쫓아 생활하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든다.(이 것에 대한 설명은 다음 기회에)

1권에서 5권 중 4권이 가장 두껍다고 하지만 이 책도 꼭 읽고 싶다.


그러면서 장바구니에 담고 있는 책은 신간.ㅠㅠ

마침 ttb 적립금이 들어 왔길래 새로 보관함에 담아 두었던

[낯선 정원에서 엄마를 만나다]를 냉큼 집어넣었다.
왜냐면, 내가 좋아하는 책은 이런 에세이류니까, 하하하
더구나 오경아라는 믿음 가는 작가에다가
샘터사라는 믿음 돋우는 출판사.

더더구나 표지도 아기자기,,,가만보니 블라우스에 치마를 입은 것 같은 모습이네..오호

그 절묘한 믿음을 어찌 거부하리요…. ㅠㅠ



댓글(23) 먼댓글(1)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자연 과학에 대한 독서에의 권유... 통섭의 식탁
    from 글샘의 샘터 2012-01-16 10:38 
    최재천은 에드워드 윌슨의 제자이고,그의책 통섭을 번역해서 널리 알린 사람이고,역시 다양한 활동으로 자연과학을 생활에 포함시키는 일을 하는 사람이다. 이 책의 가장 좋은 점은,과학의 거의 모든 역사를 꿰뚫어 볼 수 있는 특히 생명체와 연관된 과학의 역사를 통찰할 수 있는 좋은 책들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최재천이 기왕에 써왔던 책들과 큰 차별성은 없다.그렇지만,자연의 변화를 앞에 두고 객관으로 보려는 태도가,자연의 일부
 
 
2012-01-16 09:2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1-16 21:4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1-17 00:1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1-17 10:47   URL
비밀 댓글입니다.

oren 2012-01-16 12: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동네 도서관에서 '현산어보를 찾아서'를 가끔씩 들춰보곤 '저자의 이력'에 새삼 놀라고 저자의 열정에 고개가 숙여지던 기억이 납니다. 정약용 선생님이 강진에 유배되어 지냈던 그 기나긴 세월동안, 매일같이 형님이 보고 싶어 다산초당 앞 언덕에 올라 강진포구를 내려다 봤다고 하던데, 정약전 선생님도 자신을 그리워할 동생에 대한 애틋한 그리움을 꾹꾹 눌러가며 해양생물 연구에 진력했던 결과가 저만한 대작으로 나온 게 아닌가 싶어 '현산어보'를 생각할 때마다 가슴 한켠이 아려오기도 합니다.

라로 2012-01-17 00:35   좋아요 0 | URL
오렌님은 여기 올려진 책들이 낮설지 않으시죠?
비글호 항해기에 대한 페이퍼 올리셨던 것도 기억이나요.
[현산어보를 찾아서]를 가끔씩 들춰보셨군요!!
정말 대단한 작품인가봐요!! 저는 아직 읽어보지 못했지만 님이나 정민 교수님이나
다들 감탄하는 것을 보면요,,,올해가 다산 정약용 탄생 250주년이라고 하니 더 감회가 새로운것 같아요.
정약용형제들의 고난이 정말 눈물겹네요....

기억의집 2012-01-17 00:26   좋아요 0 | URL
현산어보 같은 과학적인 시각이 승계발전 되면 참 좋았을 걸.
저는 우리 나라같은 경우는 저렇게 정약진선생이 기록하고 관찰했으면 승계하고 발전시켜야하는데 그런 과학적 인식이 없어서 안타까워요. 미술분야도 그렇고 과학분야도 그렇고. 과학은 한 사람의 노력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더라구요. 그걸 후대 사람이 더 많은 호기심을 갖고 발전시켜야지. 도킨스의 말대로 무지개를 풀어야하는데 그걸 못 하더라구요.
김정호도 그렇잖아요.
저는 김정호의 업적이 묻히는 것이 안타까워요. 간혹 김정호에 대한 상상을 해요. 동이 터오를 때 봇짐과 짚신을 지고 수십년을 바닷길과 산골과 산등성이를 얼마나 많이, 무수히 걸어다녔을까, 하고 말여요. 결국 김정호 대에 지도제작이 그친 것도 우리의 뿌리 깊은 유교사상 때문이 아니었을까 싶어요.

라로 2012-01-17 10:49   좋아요 0 | URL
생각해 보지 못했는데 정말 김정호도 안타깝네요!!!
김정호에 대해서도 찾아 읽어봐야겠어요,,
김정호에 대한 상상을 가끔 하신다니 김정호가 슬프지만은 않겠어요!!!^^
저도 그분의 생각을 하고 업적을 잠시 기리도록 해야겠어요,,,책 당장 찾아봐야지~~~
감사합니다,,요즘은 감사할 일 뿐이라는,,,ㅎㅎㅎㅎㅎ

무스탕 2012-01-16 13: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으하하하~~ 저런 훌륭한 책의 소개글에서 제가 생각이 나셨다니요 ^^;;;; 광영이옵니다. 꾸뻑~~
오늘 나비님께서 소개시켜준 책들중엔 전 동물들의 건축술하고 개들의 삶하고 곤충들의 밥상이 젤루 관심이 가네요.
전 차도 좋아하지만 동물이 더 좋아요 +_+

라로 2012-01-16 22:17   좋아요 0 | URL
광영은요~~~저 정말 저 책에 대한 글 읽으면서 무스탕님 생각했어요,,ㅎㅎㅎㅎ
동물의 건축술은 중고샵에 나온게 있어서 주문 했는데
곤충의 밥상은 가격이 ㅎㄷㄷ

차트랑 2012-01-16 14: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읽고 싶은 책들은 참으로 많습니다.
독서의 시대는 다시 박학심문의 시대로 되돌아가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 중 한 사람으로
독서의 부담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만...
책 한 권 미처 읽지 않았다고 찔리신다면
저는 이미...빵구가 낫어야 ㅠ.ㅠ

좋은 책들을 소개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라로 2012-01-16 22:19   좋아요 0 | URL
읽고 싶은 책은 정말 많고 제 읽는 능력은 따라가지 못하고,,,ㅎㅎㅎ
하지만 저만 그런게 아니라 정말 한편으로는 맘 편히 생각하게 되네요,,
인연이 닿는 책만 읽으면 되겠지 하는 마음으로요,,,
박학심문을 말씀하시니 그럴 능력도 안 되지만 여건도 안 되는 것 같아 서글퍼요.

세실 2012-01-16 15: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페이퍼 편집 참 예쁘다~~
ㅋㅋ 통섭의 식탁 최재천교수가 쓴 책이었구나. 확인도 안하고 보내드렸다는. 쿨럭^*^
그분은 조국교수도 안부러울까요? 음!
저도 개, 고양이 무섭기도 하고, 털 날리는 것도 부담스러워요.....그래서 아직은 관심없네요.

라로 2012-01-16 22:21   좋아요 0 | URL
폼생폼사,,,ㅎㅎㅎㅎ
제가 원래 실속은 없잖아요,,,ㅎㅎ
책 보내기 싫었지요???ㅎㅎㅎ
편지도 너무 정중하고,,,ㅎㅎㅎㅎㅎㅎ
조국 교수는 쪼금 부럽지 않을까요??인물이,,좀,,,ㅎㅎㅎ
저는 키우고 싶은 마음은 있는데 무서운것을 어떻게 극복하느냐,,더구나 공간도 지금은 안 되고..

세실 2012-01-17 09:12   좋아요 0 | URL
언니 자꾸 이럴래? 미워할꺼야.... 칫!!
언니에게 책 선물하는거 행복이징......뿡뿡뿡!! ㅋㅋ
제가 원래 글은 좀 정중하게 쓰는 편 아닌가? ㅎㅎㅎ

음악 들려줘잉~~~

라로 2012-01-17 10:58   좋아요 0 | URL
하하하

암튼 꼭 듣고야 말아야 하는 이 누무 성격,,,ㅎㅎㅎ
정말 고마와요~~~좋아서 그러지,,,다른 사람에게는 이런 말 못하잖아요,,,자기니까,,ㅎㅎㅎ
음악 올렸어요,,,즐감하시길~~~^^

마녀고양이 2012-01-16 15: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두 항상 그 생각... 페이퍼 편집 참 예쁘다~~2. ^^

동물의 건축술은 저도 이미 장바구니에 찜해놓은 책이네요.
나비 언니두 요즘 퀼트 못 하시죠? 저는 요즘 퀼트 다시 하고 싶어 손가락은 근질거리는데, 영 시간이.. ㅠㅠ
그래서 내내 책만 사서 눈구경만 한답니다.

라로 2012-01-16 22:23   좋아요 0 | URL
동물의 건축술 지금 중고샵에서 반값에 나왔던데!!
두 권 나온것 중에서 제가 아까 하나 샀으니 어쩌면 남았을 수도 있어요!!
14000원에 판매하는것 같은데 7200원인가에 나왔어요,,,것도 알라딘 직배송,,(너무 흥분하고 있다는,,,ㅎㅎ)

퀼트는 저도 하고 싶은데,,,ㅜㅜ
우리 언제 퀼트 하면서 수다도 떨면 좋은데,,,책 읽으면서 수다는 못 떨어도 퀼트는 그게 가능해서 좋아요,,ㅎㅎㅎ
퀼트책 많이 샀어요??

가연 2012-01-16 17: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별로(?) 라고 말한 장본인이 여기 등장했구먼요..ㅋㅋ 이렇게 정성스러운 페이퍼를 보면 괜스레 머쓱해집니다, 풋. 마지막에 저 '현산어보를 찾아서' 는 한번 훑어봐야겠네요ㅎ 서점에서 몇 번 표지를 보기는 했는데 차마 넘겨볼 엄두가 안났었는데.

라로 2012-01-16 22:25   좋아요 0 | URL
헤헤 가연님 등장하셨네요~~~~.^^
정성스럽다고 말씀해주시니 기분이 좋은걸요!!
치장하느라 좀 힘들긴 했어요,,,ㅎㅎㅎㅎ
현산어보를 찾아서는 저도 도서관이든 서점이든 함 찾아보려고요,,,일단 4권은 꼭 찾아보고 싶어요.

프레이야 2012-01-16 20: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모조묘 알찬 페이퍼! 다 탐나지만 한 권만 딱 장바구니에 담아가요?
올해는 정말 집에서 내 손길 기다리고 있는 책들 우선으로 다 읽겠다 마음 먹었으니까요.ㅎㅎ
뭘까요, 맞혀봐요~~~~ㅎㅎ

라로 2012-01-16 22:27   좋아요 0 | URL
딱 한권이라,,,,오정아씨책????ㅎㅎㅎㅎ
저라면 저 많은 책 중에서 오정아씨 것을 골랐을거에요,,,장바구니 담은거 봐요,,,ㅎㅎ
그런데 결제는 결국 중고샵에서 발견한 동물의 건축술을 발견하고는
그 책과 엔짱을 담아서 결제했답니다.ㅠㅠ

프레이야 2012-01-16 22:55   좋아요 0 | URL
딩동댕동~~~ 역시 마음이 통했어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