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쉬님이 올려주신 Ben Folds의 노래를 듣는데 가슴이 왜 이렇게 두근거리는 걸까? 그 노래, 가사며, 분위기며,,,다 좋다. 못 들어 보신 분들은 애쉬님의 서재에 가셔서 꼬옥 들어보시길..blog.aladin.co.kr/ash/4225125#C1966765
아침에 라디오에서 흘러나온 사연을 들으면서 떠오른 추억의 순간들 때문일까? 아니면 음악 때문일까?

일단 생각나는 다른 노래를 먼저 올려보고.

Gustavo Santaolalla - The Wings

오늘의 사물은 [점퍼]였다.
처음 아나운서가 들려주는 점퍼에 대한 얘기를 들으면서 떠올린 건
사실 점퍼가 아니라 [브로크백 마운틴]에서 보고 읽었던 셔츠에 대한 한 장면,

셔츠가 어쩐지 묵직했다. 그때 에니스는 잭의 셔츠 안에 셔츠가 하나 더 있음을 알았다. 잭의 소매 안에 조심스레 끼워져 있던 또 다른 소매는 에니스의 체크무늬 셔츠였다. 오래전에 빌어먹을 어느 세탁소에서 잃어버렸겠거니 생각했던, 주머니는 뜯겨 나가고 단추는 떨어진 더러운 셔츠. 잭의 셔츠와 그가 몰래 가져가 여기 그 셔츠 안에 숨겨둔 에니스의 셔츠가 두 겹의 피부처럼 한 쌍으로, 한 셔츠가 다른 셔츠 속에 안긴 채 둘이 하나를 이루고 있었다. 그는 옷에 얼굴을 누르고 입과 코로 천천히 숨을 들이쉬었다. 연기와 산 깨꽃과 잭의 땀 냄새를 기대했으나, 잔존하는 냄새는 더 이상 없었다. 남은 것은 오로지 그 기억, 이제 손에 들고 있는 것 말고 아무것도 남기지 않은 마음속의 브로크백 산뿐이었다. 

- 애니 프루, [브로크백마운틴], 조동섭 옮김, media 2.0, p. 353-


영화로 봤을 떄도 히스 레져의 연기로 그리움과 사랑, 그리고 안타까움이. 흐느낌이 잘 느껴졌지만, 책을 통해서 에니스가 기대한 것이 무엇이었는지, 그가 받은 느낌이 잘 나와 있어서 감정이입이 더 잘 되었다.

그 장면이 생각나서, 에니스의 그 고통, 흔들림, 아니 무너짐,,,,그리고 히스 레져,,,운전을 하는데 안구에 습기가 차올라 비상등을 켜고 길옆에 주차를 했다.
그러고서 청취자들의 사연을 마저 듣고 있는데,
혼자 분위기에 빠져 있느라 제대로 듣지 못하고 '군용점퍼로 어깨를 덮어주던게 기억난다.'는 부분만 기억이 나는데, 나도 에니스처럼, 아니 에니스는 손에 들고 있는 셔츠라도 있지, 나는 오로지 기억만 남아 있는 군용점퍼에 대한 추억이 되살아나 아직도 추억 속에서 허우적거리는 것 같다.

첫 사랑은 짝사랑이었어서 혼자 좋아하다 말았는데 나중에 친구가 그 오빠도 나에게 호감이 있었다는 말을 해줘서 기분은 좋았지만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아 속상한 그런 마음은 없고, 지금도 그냥 첫 사랑으로 존재 할 뿐 아무런 사심이 없다.

두 번째 사랑이라고 해야 할까?
나보다 한 살 많았던 사람인데 오빠라고 불렀다.
원래 잘 생긴 사람에게 약한 나는 첫눈에 그 사람을 보고 반했다. 뿅 간 거지 한 마디로..
둘이 함께 잘 살고 싶었으나 우리의 인연은 거기까지였는지 이제는 서로 다른 짝을 찾아서 잘살고 있다. 오빠도 아들 하나를 두었다는데, 확인해 보지 않았지만 아내되는 사람이 소아마비라는 소문이 있다. 암튼 어떤 사람이든 그 오빠와 결혼한 여자는 전생에 우주를 구한 사람일 것이다.

군용점퍼,,,,오빠는 겨울이 되면, 아니 지금처럼 날씨가 조금 쌀쌀해지기 시작하면 항상(매일,ㅎㅎ) 군용 점퍼를 입고 다녔다. 처음 오빠를 봤을 때도 군용점퍼를 입고 있었는데 나는 오빠가 가난해서 그런 옷차림을 하고 다니는 줄 알았다. 하지만, 사귀면서 알고 보니 S대학 교수의 아들이었고 누나들도 시집을 빵빵한 집으로 가서 동생이 군용점퍼를 입고 다니게 할 그럴 사람들은 아니었다.(군용점퍼를 무시해서가 아니라,,)
하루도 빠지지 않고 입고 다니다 보니 목이나 손목 주변은 거뭇하니 반질반질했고 땀과 다른 냄새가 섞인 묘한 냄새도 났다.
하루는 왜 맨날 군용점퍼만 입느냐고 구박을 했더니 "멋쟁이들은 군용점퍼를 입고 다는 거야."라는 말로 얼버무렸는데 오빠가 정말 멋을 부리고 다니기 위해서 그런 차림으로 다닌 건 아니고 오히려 그 반대의 이유 때문에 겨울엔 추우나 따뜻하나 군용점퍼를 걸치고 다녔을 거다.

우리 둘이 막 가까워 지기 시작했을 어느 겨울
포장마차에 가서 소주를(오빠는 소주 말고는 다른 술은 마시지 않았다,,) 마시는데
내가 추워 보였는지, 아니면 술을 마시느라 취기가 올라서 그랬는지
군둥내나는 군용 점퍼를 내 어깨에 씌워줬던....

지금도 가끔 겨울이면 군용 점퍼를 입고 다니는 젊은이를 보면 눈길이 머문다.
오빠는 여전히 겨울이면 그 군용 점퍼를 입고 다닐까????
만감이 교차한다는 말은 이럴 때 쓰라고 있는 말이겠다,,,인터뷰 가야 하는데 말이지..




댓글(34) 먼댓글(1)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나의 씁쓸하고도 웃기는 "군용점퍼" 이야기
    from 한국말이 아장아장... 2010-10-29 18:15 
    군용점퍼라 하면... 내가 중학교 1학년 때. 당시 3학년이었던 아는 선배가 멋진 군용점퍼를 입고 있었거든요. 당시의 미국 공군이라 했던가, 해병대라 했던가 암튼 그런 사람들이 입을 짙은 청색(Navy Blue?) 점퍼였어요. 물론 리플리카. 넘 멋지다 생각해서 나도 꼭 그걸 입고 싶다고 생각했지요. 그런데 당시까지 나는, 옷은 엄마가 챙겨주신 것을 아무 생각없이 그냥 입었던 뿐이어서 패션에 관해서 자기 주장을 내 세워 본 적이 한번도
 
 
비로그인 2010-10-29 11: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금쯤 나가셨으려나요? 찌리릿---- 응원의 텔레파시를 보냅니다~

라로 2010-10-29 16:12   좋아요 0 | URL
인터뷰 하고 왔어요~~~~. 텔레파시는 감사한데,,,느낌이 안좋아요,,ㅠㅠ
절 별로 안 좋아하는 것 같았어요~~~~엉엉엉

비로그인 2010-10-29 20:28   좋아요 0 | URL
취업에 나이 차별이 참 크지요. 어떻게 될지 희망을 가지고 기다려보자구요.. ChinPei님 말씀처럼 언니를 위한 자리가 있을테니까요.

캬~ 야상입은 장동건이라니요.. 전 안토니오 반데라스 닮은 남자랑 영화배우처럼 생긴 조정선수도 사귀어봤건만 멋진 조정선수는 어느날 갑자기 이상한 사이비 종교에 빠져버렸다는 황당한 추억..

라로 2010-10-30 15:51   좋아요 0 | URL
말이 나왔으니까 말이지 나이차별과 성차별이 아주 심한것 같아요,,

예전에 만치님이 안토니오 닮은 사람에 대해서는 슬쩍 말씀을 하셨더랬는데,,,해줘요,,자세하게 해줘요~~~ㅎㅎㅎ
저는 휴 잭맨처럼 생긴 사람도 사귀어 봤다고 말씀 드렸죵??ㅋㅋ
얼굴 밝히다(남자) 이모양 이꼴이 됐어요!!ㅜㅜ

애쉬 2010-10-29 12: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인터뷰 잘 진행되고 있지요? 제 응원이 거기가지 갔나요? 아침부터 날개를 주셔서, 날아 갔는데.

라로 2010-10-29 16:13   좋아요 0 | URL
인터뷰는 하고 왔는데,,,,애쉬님의 응원을 업고 말이지요,,ㅠㅠ
그런데 느낌이 별로 안 좋아요,,,절 너무 어려워 한달까요???제가 부담스러운가봐요,,흑흑흑

moonnight 2010-10-29 13: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아. 히스 레저 ㅠ_ㅠ 올려주신 저 부분 읽으면서 눈물을 줄줄줄 ㅠ_ㅠ;;;;;
영화를 먼저 보고 책을 읽었는데, 책의 주인공들과 배우들의 외모의 괴리감 때문에 매우 혼란스러웠던 -_-;;;;

'군용점퍼 오빠'는 참 좋은 분이셨네요. 외모도 출중하신 분이(나비님이 한눈에 반하셨다니요! +_+;)겨우내 군용점퍼. 미모가 돋보이는 걸 꺼리셨나봐요.
포장마차에서 소주 데이트, 그런 추억이 참 부럽습니다. ^^


라로 2010-10-29 16:18   좋아요 0 | URL
저두 히스 레져 때문에 눈물이 났어요~~~~~~~~~.ㅠㅠㅠㅠㅠㅠㅠ
저는 주인공을 영화의 주인공들로 대체 시켜서 읽었더니 더 감정 이입이 잘 되드라는,,^^;;

제가 데이트 하던 시절은 호랑이가 담배피는 시절,,,그러니까 포장마차 데이트가 주 된 시절이라,,,ㅎㅎㅎ
그런데 그 군용점퍼의 오빠의 외모는 정말 출중했어요!!
장동건을 꼭 빼다박은,,,그래서 장동건 첨 봤을 때 제가 넘넘넘 놀랐잖아요!!>.<
물론 장동건이 체격이나 뭐 그런 건 훨 낫지만 말이에요,,,정말 잘 생겼죠?? 잘 생기기도 했지만
착하게 생겼다고 할까요???암튼 그 사람의 눈빛이 아직도 생각나요,,^^;;
문밤님 말씀처럼 외모가 돋보이는 것도 꺼려 했을꺼고,,,부잣집 아들처럼 보이는거도 싫어 했어요,,,아니 아주 가난한 사람처럼 보이려고 노력했다고 할까요???그,런 사람이었죠...지금은 어떻게 변했을지 모르지만...^^

ChinPei 2010-10-29 18: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느낌이 안좋았다고요?
결과는 며칠 있다가 나오는 거지요?
... ... ...
힘 내세요!
나비님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멀지 않은 곳에 반드시 있어요. 아직 그 사람을 못만난 거지요. 힘 내세요.

라로 2010-10-30 15:52   좋아요 0 | URL
담주면 결과가 나올 것 같아요,,,
한국은 차별이 너무 심해요,,,그런거 이젠 익숙할떄도 됐건만...
뭐 어떻게 되겠지요??
남편이 그래도 안정된 직장을 갖고 있으니 길거리로 나서는 일은 없을 거에요,,^^;;
저는 필요로 하는 사람 손들어보세요? 하고 싶어요,,ㅎㅎㅎ

양철나무꾼 2010-10-29 19: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요,애니 프루의 <브로크 백 마운틴>을 좋아한다고 하면...그사람이 더,더,더 좋아져요~
히스 레져도 죽음이지만,전 애니 프루의 책이 더 좋아요.
이제 가을에서 걸어나와 좀 제자리를 잡았다 싶었는데~~~ㅠ.ㅠ
애니 프루나 찾아다 읽어야 겠어요~

비로그인 2010-10-29 20:22   좋아요 0 | URL
[브로크 백 마운틴]은 가장 아름다운 사랑얘기 중 하나지요.. 저는 애니 프루의 [시핑 뉴스]도 참 좋아해요. 심지어 그녀의 다른 단편집이랑 [엽서]라는 절판된 책도 구했어요. =3=3
(양철나무꾼님에게 잘 보이고 싶어서 하는 발언~~~)

양철나무꾼 2010-10-29 21:01   좋아요 0 | URL
manci님,완전 사랑해요~
(나비님두요~^^)
저도 애니프루 '시핑뉴스'도 좋았어요.
그 매듭 그림이랑,간단한 코멘트...아직도 기억나는 걸요~
전 엽서 몬 구했어요,왕 부럽~!!!

라로 2010-10-30 15:54   좋아요 0 | URL
애니 프루~~~~ㅠㅠ
저 정말 너무너무너무 좋아해요!!!
양철나무꾼님이 ()안에 글 안썼으면 오늘부터 제 서재 문 닫을려고 했어요,,ㅎㅎㅎㅎ
암튼 두 분 말이에요,,,제 서재에서 너무 애정표현이 찌인~~~~하신거 아냐요???
아우,,,배아파,,(그러고보니까 두 분 동갑이구나!!!오호)

꿈꾸는섬 2010-10-30 03: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비님 오랜만이에요.^^
새롭게 단장한 꽃들이 너무 예뻐요. 나비님과 너무 잘 어울려요.^^

라로 2010-10-30 15:55   좋아요 0 | URL
꿈섬님 넘 오랫만이에요~~.
해리포터에 푸욱 빠져 사시는거죠???ㅎㅎㅎㅎ
당분간 저 서재 이미지 그대로 갖고 있을까봐요~~~.잘 어울린다고 하시니,,ㅎㅎㅎ

BRINY 2010-10-30 08: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브로크백 마운튼을 국역판과 일역판으로 보면서, 영어를 잘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국역판도 일역판도 번역이 참 생생해서, 원어의 느낌이 궁금했거든요.

라로 2010-10-30 15:56   좋아요 0 | URL
일역으로도 읽으셨군요!!!와~~~~~부러워요~~.
저도 일어공부 열심히 해서 읽고 싶지만,,,,불가능이에요,,ㅠㅠ
그런데 님의 댓글을 읽고 보니까 지금까지 제가 애니 프루의 글을 넘 좋아한다고 하면서 왜왜왜 우너어로 읽을 생각을 못했을까요???? 그런데 번역,,조동섭씨 정말 잘했죠??

비로그인 2010-10-30 21: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나비님 옛적 얘기 들으니 저도 옛적(나비님 만큼은 못되겠지만요..) 생각이 막 나네요.

카프리 한 병 해야겠습니다!! 속으로는 나비님의 취업을 기원하면서요~~
근데 그 인터뷰 하시는 분께 눈으로 건전한 웃음을 좀 던져 주셨으면 좋았을텐데..하는 아쉬움이. 그냥 제 생각이지만 좀 진지하게 면접 보셨을 듯 해서요~

라로 2010-11-01 09:33   좋아요 0 | URL
바람결님의 얘기도 해줘봐요~~~~.
어떤 추억이 있으신지 정말 궁금하잖아요!!^^

인터뷰 할때 저 웃음 많이 던져 줬어요~~~.ㅎㅎㅎ
저 진지한 스타일이 못 되는지라 눈웃음, 함박 웃음,,,수줍은듯한 웃음,,,암튼 종류별로 다 던져줬어요~~.ㅎㅎㅎ
결과는 기다려 봐야 하겠죠~~~. 취업이 꼬옥 되어야 해요!! 바람결님의 기원도 접수가 되었겠죠??^^늘 관심 갖고 성우너해 주셔서 감사드려요~.^^

자하(紫霞) 2010-10-30 22: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브로큰 백 마운틴이라뇨>.<
정말 좋아하는 영화인데 아~다시 장면들이 뭉게뭉게 떠오르고 있어요!
가을 느낌이 절로 드는 음악이군요.
주사위는 던져졌으니 하늘의 뜻을 기다리시면 되겠군요^^

라로 2010-11-01 09:35   좋아요 0 | URL
브로큰백 마운틴의 사운드 트랙들이야요,,,음악도 멋지죠??
어제 브로큰백 다시 읽었는데,,,역시 죽음이에요!!
주사위는 던져진거고, 결과도 정해진거겠죠!!
맘 편히 기다리면 되는 것을,,ㅠㅠ

프레이야 2010-10-31 12: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비님 인터뷰 잘 하고 오셨겠죠.^^
영화 속 그 장면에서 전 눈물이 하염없이 흐르더군요.
셔츠가 겹쳐져 걸려있는 장면 말에요.
그렇게 살과 살이 온전한 하나가 될 순 없을까요.
브로크백 마운틴 속 그 산속풍경이 갑자기 무척 보고 싶어지네요.

라로 2010-11-01 09:36   좋아요 0 | URL
저도 하염없이 눈물이 흘렀었어요!!
아, 정말 작가도 정말 잘 썼지만 감독도 연출을 잘 했고,, 배우들의 연기도 정말 좋았던
드물게 모든 박자가 잘 맞았던 영화였어요!! 저도 다시 보고 싶어요,,,대부처럼 영화관에서 다시 해주면 좋겠어요~~~.>,<
인터뷰는 그럭저럭 봤는데 결과만 기다리고 있어요,,^^;

세실 2010-10-31 18: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군둥내나는' 이라는 표현이 참 정감가네요^*^
제 옆지기도 그런 컨셉이었다는..대학 친구들이(저는 대학때 몰랐지만) 가난한 집 아들이라고 생각했다네요. 성격인가봐요.
합격기 보냈는데 받으셨어요? 아자 아자~~~

라로 2010-11-01 09:38   좋아요 0 | URL
어머나! 그런 컴셉이셨는데 세실님 때문일까요?? 사진으로 보이는 님의 옆지기님의 이미지는 전혀 그렇지가 않아요!! 역쉬 여자의 힘은 위대하다는!!^^
합격이 되면 한턱을 내야 하는 분위기??ㅎㅎㅎㅎ
다들 기를 보내주시고 응원을 해주시는데 입 싹 닦고 있으면 안될듯요,,ㅎㅎㅎ
암튼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2010-11-01 09:3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1-01 13:5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1-01 12:3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1-01 14:27   URL
비밀 댓글입니다.

같은하늘 2010-11-01 12: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랜만에 들렸더니 나비언니의 옛날 이야기도 듣고, 인터뷰 간다는 이야기도 있네요.
결과는 언제쯤? 기를 팍팍~~ 보내드릴께요~~ 받고 계시지요? ^^

라로 2010-11-01 14:28   좋아요 0 | URL
이번 주 안으로 결정이 날 것 같아요~~~~.후덜덜덜
오랫만에 오셔서 기도 보내주시고 제가 운이 좋긴 한가봐요~~~.ㅎㅎㅎ

느린산책 2010-11-01 20: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흑 잊을 수 없는 브로크백 마운틴..
이 영화 보고 며칠동안 얼마나 우울했던지
뭔가 말로 형언할 수 없는 애잔함? 처연함?
아 다시 보고싶네용..-_-;;

라로 2010-11-02 09:21   좋아요 0 | URL
정말 이 영화 오래오래 기억에 남는 영화죠!!ㅠㅠ
남자들끼리의 사랑이든 여자들의사랑이든 사랑은 정말 정의 내릴 수 없는 것이란 생각이 들어요..
저도 요즘 저 영화가 부쩍 다시 보고 싶어지더라는...
걍 다시 봐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