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이지 않은 독자>를 읽는 동안 많은 기억이 열리는 것처럼 예전 일이 떠오르고 아련한 추억(?)에 잠겼었다. 그런 면으로 생각하면 이 책은 별 넷이 아니라 별 5개를 줘야 마땅하나 초반에 "번역이 왜 이래?"라고 할 정도로 애꿎은 번역 탓을 하면서 나를 갈팡질팡(계속 읽어 말아?) 하게 만들었기 때문에 별 하나 뺌. 하지만 진짜 번역가의 잘못이 아님. 조동진 번역가니까 이 정도 하신 것이라 생각함. 아니었다면 진즉에 책을 집어던졌을 텐데 그나마 번역가를 믿고 책을 계속 읽길 참 잘했다고 나를 칭찬했다.


책이든, 친구든, 코스트코 물이든 믿음이 중요하지.


어제 UCLA에서 장학금 신청하라는 이메일을 받았다. 그래서 링크로 들어가서 열심히 신청을 하는데 아 놔~ 마지막에 내가 왜 장학금을 받아야 하는 사람인지에 대한 에세이를 써서 올리라고. 뭥미?ㅠㅠ. 또 에세이를 써야 하는 거니?하아~~ 끝없는 글쓰기와의 싸움 같으니라고. 나처럼 글 잘 못쓰는 사람은 어디 학교를 다니겠나 싶다는 생각을 하면서 한숨을 푹푹 쉬면서 그래도 하라니까 나를 객관적으로 보자는 생각을 하면서 과거를 더듬어 올라갔다.


객관적으로 장학금을 받을 인물이 아니라는 결론이 내려졌지만, 여긴 미국이니까, 너그러운 나라니까 그래도 최대한 정직하게 써보자고 생각하면서 썼다. 아직 수정 중인데 그 와중에 이 책을 읽어서 그런가 나 자신에 대한 분석과 성찰이 더 필요하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꼈다.


프루스트는 긴 책입니다. 그렇지만 여름휴가 떄 수상스키를 탈 시간이 있다면 그 책을 다 읽을 수 있을 겁니다. 소설 마지막에 화자인 마르셀이 정말이지 별 것 아닌 삶을 돌아보고 그 삶을 소설로 써서 헛되지 않게 하기로 결심합니다. 우리가 읽는 것이 바로 그 소설이죠. 그 소설을 쓰는 과정에서 기억과 추억의 비밀이 풀립니다. 감히 짐의 입으로 말하지만, 짐의 삶은 마르셀의 삶과 달리 상당한 것이었습니다. 그렇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도 마르셀처럼 분석과 성찰을 통해 삶을 헛되지 않게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P130


프루스트의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를 쓸 정도는 절대 아니고 분량은 더더구나 아니고 기대도 할 수 없지만, '그렇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도 마르셀처럼 분석과 성찰을 통해 삶을 헛되지 않게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라고 생각했다. 어떤 글을 쓰든, 자신에 대한 분석과 성찰이 필요하다고. 너무 늦은 깨달음이긴 하지만. 어쨌든 '제발 장학금 주세요', 라는 글을 길게 늘여서 쓰면서 많이 부끄러웠다. 그러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단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만화부터 보자.




































그래픽 노블은 합본으로 단 두 권에 해결되니까 그것으로.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4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북깨비 2023-05-09 04:5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코슷코 물에서 빵터졌어요 ㅋㅋㅋㅋㅋ 🤣

라로 2023-05-09 09:47   좋아요 2 | URL
ㅋㅋㅋ 저 코스트코 물맛이 제 입맛에 젤 맞아요. ㅎㅎㅎ 그 머시기냐 애로해드 브랜드는 최악이에요. ㅠ

세실 2023-05-09 06: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우 장학금 타실듯한 좋은 예감이? 직장인, 연장자, 성적도 좋으실거고~~
책 읽을 여유 있음이 신기^^

라로 2023-05-09 09:56   좋아요 1 | URL
연장자에서 빵 터졌어. ㅎㅎㅎㅎㅎ 여긴 안타깝게 그런 개념이 없네. ㅋㅋ 하지만 다행히 그 개념이 없어서 학교에 붙은 거 같아. ㅋㅋㅋ 성적은 다들 그만그만 하지 않을까?? 직장인이니까 일하는 병원에서 일년에 삼천불 주는 거 말고는 없고(우리 병원 짜지!), 그래도 장학금 종류가 많으니까 뭐든 하나는 걸릴 것 같은 기분은 들어. ㅎㅎㅎㅎ 시간이 없으니까 더 책을 읽고 싶은 간절함? 자기도 대학원 다닐 때 그랬잖아. 생각나지?? 세실이 대전에 내려와서 만났던 때가 그립다. 보고싶다 세실!!!♥️

보물선 2023-05-09 06:4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유씨엘에이 장학금이라니!!! 멋지십니다.

라로 2023-05-09 09:56   좋아요 1 | URL
감사합니다! 그러게요. 입학 시켜주는 것도 감읍했는데 장학금이라니 싶어요. 😅

2023-05-09 07:2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5-09 09:57   URL
비밀 댓글입니다.

거리의화가 2023-05-09 10:0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잃시찾 만화로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네요^^ 저는 5권 읽고 있는데 아직 갈 길이 멀어 보여요ㅎㅎㅎ
라로님의 장학금 기원합니다!!!^^

라로 2023-05-09 14:12   좋아요 1 | URL
그죠! 그런데 4권을 한 권으로 만들었던데 얼마나 줄였을까요? 암튼 꾸준하게 읽으시더니 벌써 5권을 읽고 계시군요!! 멋지십니다!!👍 장학금 받게 되면 알려드릴게요!!🤗

바람돌이 2023-05-09 15:0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라로님 오랫만이에요. 잘 지내시는거 같은 정도가 아니라 UCLA 합격에 이제는 장학금 신청까지.... 훌륭하십니다. 그런데 왜 제가 뿌듯한걸까요? ^^

라로 2023-05-16 12:33   좋아요 0 | URL
저는 잘 지내요,, 바람돌이님도 많이 바쁘시죠? 그렇지만 잘 지내시리라 믿어요!!^^ 뿌듯하신 이유는 선생님이라는 직업 때문이 아닐까요?? 처지는 학생이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로??^^;; 칭찬 언제나 감사드립니다.^^

기억의집 2023-05-11 09:0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라로님 글 잘 쓰세요. 장학금 관련 어떻게 쓰실지 궁금합니다. 전액 장학금인가요? 저의 아들도 20프로 혜택 장학금 받었는데 진짜 유용했어요!! 어느 나라 사람이든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읽기는 쉅지 않군요 ㅎㅎㅎ

라로 2023-05-16 12:36   좋아요 0 | URL
저에게 글 잘 쓴다고 칭찬해 주시는 분은 기억의집님 뿐이라는 거 아시나요??ㅎㅎㅎ 늘 기억의집님 칭찬 덕분에 알라딘에 다시 기어들어오 게 되는 것 같아요.^^;; 늘 감사해요.^^ 아드님이 20%의 장학금을 받았군요!! 장합니다!! 일본에서 받는 건 더 어려울 것 같아서요. 저는 여러가지 신청했어요,, 아무거나 하나 붙어라 하고서요.ㅋㅋㅋ 전액을 줄 것 같진 않지만 전액 장학금부터 겨우 몇 천 불 주는 것까지요. ㅋㅋㅋ 복불복 아닐까 싶어요,,^^;;; 그런 것 같죠? 프루스트가 정말 쉽지 않게 쓴 것 같아요,, 그래서 만화로 먼저 읽어보고 싶어요,, 그런데 이젠 우편배송 정말 그만하고 싶은데,,, 진짜 고민이에요.. 하아~~~~.

책읽는나무 2023-07-11 17:3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엥?
요즘 바쁘신가보다!
그리 여겨...댓글 자제 중이었습니다.ㅋㅋ
근데 넘 자제했네요.
이 글을 이제서 봅니다.^^;;
지금은 장학금 받으시고 열심히 공부하고 계신 거죠?
근데 바쁘신 와중에도 책을 계속 읽고 계셨군요. 역시 다독왕 라로 님!^^👍
전 장학금 받아야 할 이유의 에세이를 적어야 한다는 것도 참 신기하지만...라로 님이 어떻게 쓰셨을지도 문득 궁금하긴 합니다. 라로 님은 여러 방면으로 책을 읽으셔서 통통 튀게 글을 잘 쓰셨을 것 같아요. 저도 기억 님처럼 라로 님 글 재미나게 잘 쓰신다고 생각하고 있는 사람 중 한 사람입니다^^

암튼 여긴 장마 기간이라 습도가 장난 아니네요. 봄부터 비가 너무 자주 내리고 있구요.ㅜㅜ
라로 님도 건강하게 잘 지내시고 방학하시면 가끔이라도 글로 뵈었음 싶어요^^

라로 2023-08-14 09:19   좋아요 1 | URL
많이 바밨어요!! 이렇게 댓글 남겨주시고 잊지 않고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런데 댓글 자제중이셨다니 넘 바람직한 친구에요!!!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장학금은 아직도 결정이 안 났어요. 그런데 뭔가를 받긴 받을 것 같아요. 아마 다음주나 되어야
무슨 소식이 있을 것 같아요. 암튼 뭐 받든 안 받든 학교에 붙은 것 만으로도 사실 저는 충분해요.^^;;;
여긴 한여름이에요. 며칠 전에 여우비라고 하나요? 그게 잠깐 왔었는데
비가 왕창, 소나기가 왔으면 좋겠어요.
암튼 책나무님도 늘 겅간하시고 종종 소식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