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방범>을 읽었을 때처럼 <삼체>를 읽는 속도가 빠르지 않다. <모방범>은 특별히 생각을 안 하면서 읽어도, 그러니까 내가 내 두뇌에 별도의 명령을 내리지 않아도, 내 두뇌 시스템이 자동으로 이해를 해서 속도가 제법 빨랐는데 <삼체>는 어려워. 많이 어려워서 책장이 잘 안 넘어간다. 하지만 이 책은 재밌다. 뭣도 모르는데 재밌다. 그런데 어제 읽은 부분은 다양한 책에서 읽어봤던 비슷한 내용이기도 해서 그렇겠지만, 감동해서 울컥했다. 어떤 깨달음이 내 머리를 때리는 것 같은 aha moment!



"외계 문명 탐사는 매우 특수한 분야야. 연구자의 인생관에 큰 영향을 미치지. 사람 소리도 모두 끊긴 깊은 밤, 이어폰으로 우주에서 전해지는 생명이 없는 소리를 듣지. 어렴풋하게 들려오는 소리는 그 별들보다 더 영원한 것 같았어. 때로 그 소리는 다싱안링의 겨울에 끊임없이 몰아치는 바람처럼 차가워. 그 고독은 정말 뭐라고 표현할 수가 없어. 때로 야근을 마치고 나와서 밤하늘을 올려다보면 별들이 마치 빛나는 사막처럼 느껴졌어. 나는 그 사막에 버려진 불쌍한 아이 같고...... 이런 생각이 들어. 지구의 생명은 정말 우주의 우연 속의 우연이라고. 우주는 텅 빈 큰 궁전이고 인간은 그 궁전에 있는 유일한 하나의 작은 개미지. 이런 생각은 내 후반 생에 모순된 감정을 심어줬어. 때로 생명은 정말 귀해서 태산보다 무겁게 느껴지지만, 또 때로는 인간이 너무나 보잘것없이 미미하게 느껴져. 어쨌든 삶은 이런 이상한 감정 속에 하루하루 지나갔고 나도 모르는 사이에 늙었지...." 


- 1부 삼체문제, P. 198-199

"어쨌든 삶은 이런 이상한 감정 속에 하루하루 지나갔고 나도 모르는 사이에 늙었지...."

"나도 모르는 사이에 늙었지...."

"늙었지...."

"....."

결론은 내가 늙었다는 것을 깨닫게 해 줬다는... 이렇게 늙어 가다가 우주에서 언젠가 한 줌 먼지로 사라지겠지.. 나도 모르는 사이에.


댓글(9) 먼댓글(0) 좋아요(3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23-02-25 19:2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결론이 슬프잖아요. ㅠ.ㅠ 이 글 읽다가 나도 모르는 사이에 늙은거 또 깨달음요. ㅎㅎ 모방범은 오래전에 읽었는데 저 책으로 당시 미미여사 팬이 되었었네요. ^^ 삼체도 읽고싶다 생각했는데 어느샌가 까먹고 있었던.... 역시 늙어서 기억력이....ㅠ.ㅠ

라로 2023-02-26 06:31   좋아요 1 | URL
결론이 슬펐어요!! 이 얘기를 한 사람이 예원제라는 인물인데 그녀의 인생이 참 그렇거든요,, 그런데 저런 이야기를 떡 하니까 정말 퍽 하고 들어오드라고요,,, 저 단편으로도 좋지만 앞뒤의 글을 읽으면 제가 아!라고 느낀 부분을 이해하실 것 같아요,, 이책 저는 딸아이의 추천으로 읽었는데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참 좋으네요!!

그렇게혜윰 2023-02-25 22: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두번 읽기가 겁나지만 두번 읽어도 좋을 것 같은 책이에요 ㅋ 중드는 1권에 대한 이야기이고 미드는 방영전이지만 전체에 대한 이야기라고 하더군요.

라로 2023-02-26 06:32   좋아요 0 | URL
이미 중드가 나왔군요!! 어디서 볼 수 있나요?? 섭타이틀은 있나요?? 미드는 예정이라니까 전 꼭 볼거에요!! 혜윰샘은 이미 읽으셨군요!! 정말 분량이 방대해서 두 번 읽기는,,, 그래도 무척 사려깊고 똑똑한 책이에요!!!

그렇게혜윰 2023-02-26 08:32   좋아요 1 | URL
중드는 텐센트에서 제작해서 위티비에서 볼 수 있어요. 미드는 켄리우가 번역했다더라구요^^ 중드는 중국내 연기파 배우들이 출연했어요. 미드는 넷플릭스 제작이래요^^

라로 2023-02-27 12:28   좋아요 0 | URL
저 먼저 댓글 읽고 구글에서 찾아서 보고 있어요,, 지금까지 에피 4를 봤습니다,, 미드로 나오는 것도 볼게요!!

blueyonder 2023-02-26 16:4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인용하신 부분에 저 역시 밑줄긋기를 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 참 쓸쓸하지요?

라로 2023-02-27 12:27   좋아요 1 | URL
블루얀더 님이라면 벌써 읽으셨을 거라는 생각을 한 번이 아닌 중간중간 하면서 읽었는데 저와 같은 부분에 밑줄긋기를 하셨다니 괜히 제가 이해를 잘 한 것 같아서 으쓱!! ^^ 물론 내용은 참 쓸쓸하지만요..^^;

blueyonder 2023-02-27 15:34   좋아요 0 | URL
읽으면서 소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텅 빈 우주에서 혼자일지라도 무언가 존재 의미를 찾는 것이 인간인 것 같습니다. 무언가 의미가 있겠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