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가지고 있는 <관촌수필>은 사진 나온 두 번째 책. 머스타드 색 표지는 2018년에 나왔으니 내가 갖고 있을리가 없고. 뭐가 좀 다른가 하고 2018년 것과 비교해 봤는데 다른 거 찾지 못했음. 똑같이 어렵더라는.ㅎㅎㅎㅎㅎㅎㅎㅎㅎ 그래도 어휘 풀이를 붙여두었다고 하니까 저 새로운 판형의 책도 사야하나? 생각중.


오정희 선생님의 <내 마음의 무늬> 읽고서 집에 있는 이문구 선생님의 <관촌수필>이 생각나서 읽기 시작했다. 4월에 읽을 책 리스트에는 없지만, 오정희 선생님의 글을 읽고 얼렁 읽고 싶었는데....


빨간 줄 그은 문장들 같은 문장들이 갈수록 너무 많아서 그런가 턱턱 막혀서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천천히 아주 천천히 읽고 있다. 쉽게 읽히지 않는 글들이라 내가 예전에도 한국 작가들이 쓴 책은 한문도 많고 한글인데도 무슨 뜻인지를 몰라 어려워서 잘 안 읽었던 것이 떠올랐다. 그런데 반유행열반인 님은 이 <관촌수필>을 고딩때 읽으셨다는 댓글을 읽은 적이 있다!! 아~~~ 수준 차이.^^;; (존경해요, 반열님!!^^;;) 이 어려운 것을 어찌 고딩 때 읽으셨는지!!^^


아무튼, 오정희 선생님의 이 글을 읽고 이 어려운 관촌수필>을 다시 집어 든 것이다. (예전에 한 번 읽으려고 시도했었던 기억 남;;;)


문단 역시 사람들의 세상인지라 이런저런 이야기들이 나돌게 마련인데 나의 문단적 교류가 넓지 않은 탓도 있겠지만, 여성 작가들에게서는 이문구 선생님과 술을 마셨다거나 이야기를 나누었다거나 하는 말을 들은 적이 한 번도 없었던 것 같다. 내 머릿속 그림은 철저히 '사내들의 세계' 속의 선생님이다.


내가 살고 있는 지방도시 춘천, 내 주변에는 '마니아'라고 할 정도의 선생님의 팬이 많다. 교직에 있거나 화가이거나 전업주부이거나 직업은 각각인데 돈도 밥도 되지 않는 '숭문사상'에 젖어 있고 문학에 대해 깊은 조예를 가진 고급 독자로 자처한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그들은 팬클럽을 결성하거나 팬레터를 보내는 일은 없지만 <관촌수필>애서부터 <우리동네><내 몸은 너무 오래 서 있거나 걸어왔다>까지 빠짐없이 읽고 이야기한다. 이문구 선생님의 책은 서로 빌려 보지 않는다는 것이 붊누율이다. 누군가 빌려달라고 하면 "사봐. 그리고 적어도 두 번은 읽어야 참맛을 알게 된다"라는 그 문학에 대한 접근 지침을 곁들인, 일언지하의 거절을 당한다. '글이 곧 그 사람이다'라는 신념 또한 굳은 것이어서 소설 외에도 소설에서 알아봐지는 선생님의 품격에 대해 입소문만 열심히 낼 뿐이다. 오래전 절판되었던 선생님의 책이 새로운 판형과 포장으로 나오면 다시금 사서 읽는데, 그렇다고 예전 책을 없애는 게 아니라 새 책 옆에 헌책을 알뜰히 꽂아둔다. 그래서 헌책방에서는 좀체 선생님의 책을 발견할 수 없다. 독자들이 귀히 여기고 의미를 부여하지 않으면 아무리 심혈을 기울인 훌륭한 작품이라도 천덕꾸러기, 한갓 쓰레기가 되는 것이 책의 운명인데 작가로서 그런 독자를 가졌다는 것이 얼마나 큰 복인가.

<내 마음의 무늬> p. 226~227


어제 오정희 선생님의 <내 마음의 무늬>라는 책이 중고에 많이 나와있고 가격도 너무 저렴한 것에 화가 난 이유가 아마도 바로 독자들이 귀히 여기지 않았다는 데에서 온 울분이었던 것 같은데,, 오정희 선생님 말대로라면 이문구 선생님은 정말 복이 많은 분이다.


오정희 선생님은 이렇게도 쓰셨다.

"제자 사랑이 남다른 분이기는 해도 제자들에 대해 좀체 여러 말씀을 안 하시는 김동리 선생님이지만 이문구 선생님에 대해서는 자주 "문구 글이 너무 독특해서, 대한민국에선 오직 하난 기라. 읽어낼 사람도 알아볼 사람도 드물어. 그러니 신춘문예는 애초에 틀렸다 싶어 내가 추천했지."라는 말씀으로 남들이 알아보지 못하는 재능을 찾아내신 당신의 혜안을 뽐내며 자랑스러워하셨다.

<내 마음의 무늬> p. 225


한글은 한글인데 잘 알아먹지 못하는 나는 두 번이 아니라 한 열 번은 읽어야 할 것 같지만, 인내심을 갖고 천천히 되새김질하면서 이 <관촌수필>을 다 읽어낼 결심을 해본다.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3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반유행열반인 2021-04-24 06:2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 고딩 때 관촌수필 읽었는데 수능 치는 해에 딱 나왔어요 ㅎㅎㅎ독서의 장점(?)

라로 2021-04-24 06:24   좋아요 3 | URL
중딩이 아니라 고딩이셨어요?? 그럼 글 수정해야지,,저는 중딩때 읽으셨다고 기억을,,ㅎㅎㅎ

반유행열반인 2021-04-24 06:29   좋아요 4 | URL
그런데 읽은지 십 년 지난 책은 읽은 것도 아니다 싶은데 심지어 이십년 지나서 안 읽은 거나 동급 아닐까요 ㅋㅋㅋ저도 기회되면 다시 읽어보려구요 이문구 선생 책도 몇 권 쟁여만 놓고 본 게 (그것도 이십년 전에) 딸랑 하나네요...

반유행열반인 2021-04-24 06:23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중딩 때는 김승옥이요 ㅋㅋㅋ고딩 대딩 때까지 김승옥 밀란쿤데라 빠(?)였어요. 지금은 그냥 빻은 아조씨들 ㅋㅋㅋㅋ

라로 2021-04-24 06:25   좋아요 4 | URL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아무튼 독서의 깊이가 어려서부터!!!! 존경심 퐉퐉!!!^^

미미 2021-04-24 10:1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라로님 오늘 글은 또 분위기가 다른 듯해요~♡ 이 느낌도 너무 좋으네요! 사진보니 좀 두렵지만 관촌수필 머스타드 색 찜해가렵니다ㅋㅋㅋㅋ

라로 2021-04-25 22:39   좋아요 2 | URL
책 이야기 할 떄는 심각하게??^^;;; 두려우시긴요,, 미미님은 충분하세요,, 제가 문제죠. 한국어나 영어나 이것도 저것도 아닌,,ㅎㅎㅎㅎㅎㅎㅎㅎㅎ

붕붕툐툐 2021-04-24 10:1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일락서산>만 넘기면 진짜 재밌는 세계가 펼쳐졌던 기억이! 라로님, 파이팅!!😍

라로 2021-04-25 22:40   좋아요 2 | URL
일락서산 64페이지!! 역시 알라딘이라 이런 고급 정보까지!! 감솨합니다,, 난 할 수 있어!!^^;;;

페넬로페 2021-04-24 10:49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오정희, 이문구선생은 제가 젊었을 때 모두다 읽어야할 필독서의 작가들이었거든요~~그때 왠지 오정희선생의 글이 확 맘에 닿지 않았는데 지금 읽으면 더 좋을깃 같다는 생각을 해봐요. 관촌수필이 어렵나요?기억이 하나도 안나요 ㅠㅠ

라로 2021-04-25 22:42   좋아요 3 | URL
우리 젊었을 때가 비슷할 것 같은데 저는 왜 필독서인데도 안 읽었을까요?? 필독서인지도 모르던 일인.^^;;;ㅜㅜ 오정희 샘 다시 읽어보세요. 가정과 일을 병행하는 여자로서 넘 공감 가는 글이 많네요. 저도 오정희샘의 선택을 따랐을 것 같아요. 관촌수필은 제게 넘 어렵네요. ^^;;;;; 기억이 안 나야 인간입니다. 헷^^;;;;

mini74 2021-04-24 10:52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아이들이 정말 싫어하는 일락서산. 중3독서시험 읽기평가에 나왔는데 거의 전멸. 다들 중3 에게 너무했네로 대동단결했던 기억이 납니다. 참 감칠맛 나는 글들인데 읽는 아이들이 드물어지는 거 같아요 ㅠㅠ 그나마 오정희작가님 소음공해 단편이 교과서 나 그 외에 수록돼서 아이들이 좀 알죠. 전 오정희님 새. 읽고 많이 힘들었어요. 너무 슬퍼서 ㅎㅎ

라로 2021-04-25 22:44   좋아요 3 | URL
중3 읽기 평가에 나왔다니,,,애들 힘들었겠어요.ㅠㅠ 수준이 정말 많이 높아졌네요. 하아~ 저도 읽다보니 넘 좋다는게 느껴져요. 어려워서 아이들이 멀리 하는 거 아닐까요? 전 정말 턱턱 칵히던데요.^^;;; <새>도 읽으려고 찜했는데 슬픈 내용이군요!! 벌써부터 슬퍼지려고 해.ㅠㅠ

난티나무 2021-04-24 14:46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기억 안 남 기억 안 남 읽기는 했나? ㅎㅎㅎ 싶고요. 그런데 밑줄 문장 저는 읽히는데용... ^^;;;;;; 아아 읽을 책은 너무도 많네요.....

라로 2021-04-25 22:46   좋아요 2 | URL
난티님은 선생님이셨잖아요??? 저와 수준 차이가 당근 나고요, 또 지금도 어려운 책 많이 읽으시잖아요.ㅎㅎㅎ 저는 입으로 읽으면서 읽는 타입인지? 자꾸 리듬이 걸려서 막히고 사투리가 무슨 뜻인가 싶어서 막히고 어려운 한문글 나오면 막히고,,,이 책 읽으면서 제 수준 따 뽀록남요.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행복한책읽기 2021-04-25 13:31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저도 두번째 관촌수필 꽂혀만 있어요. ㅋㅋ 이참에 먼지 털어볼까요^^

라로 2021-04-25 22:46   좋아요 2 | URL
같이 읽읍시다요!! 먼지 과감하게 터세욥!!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카라 2021-05-01 14: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부모님 두분 고향이 충청도라서 저는 잘 읽히네요.
이문구님 사투리는 보령쪽이신 것 같아요.
연배보다는 많이 들어 본 분이라면 알아들을듯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