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기 보다는 컴컴한 동굴처럼 어두운 곳을 헤매다가 멀리서 빛이 보이는 오늘 아침 같은 순간이 찾아오면, 그래도 내가 운이 좋구나,,,라는 생각이 든다.


이틀 연속으로 일했다. 월요일 밤부터 어제 아침까지, 그리고 자고 나서 다시 어젯밤부터 오늘 아침까지.


우리 병원은 왜 그런지 모르지만, 프리셉터(사수)가 자꾸 바뀐다. 요지를 설명 들었기 때문에 모르는 바 아니지만, 다른 사수를 만날 때마다 바짝 긴장하게 되는데 월요일 밤에 나의 사수였던 M을 만났을 때가 그랬다. 그녀는 한 번도 나의 사수가 아니었는데도 나를 별로로 생각한다는 것이 느껴지는 사람이었다. 일 시작하기 전에 차지 널스를 주축으로 함께 일할 사람이 모여서 '오늘의 주의 사항' 같은 것을 듣는데 나는 집이 가까우니까 늘 제일 먼저 와서 기다리고 있다. 그런데 이 M도 일찍 와서 준비하고 있는 사람 중에 하나다. 처음 M을 봤을 때 나의 활달한 아줌마스런 성격으로 이것저것 물어봤는데 그게 싫었나? 아니면 아가씨라 아줌마는 상대하기 싫은 건가? 싶게 나를 대하는 태도가 "가까이 하면 안 되겠구나"라는 느낌이 나처럼 둔한 사람에게도 느껴졌다. 그런 그녀가 어제는 내 하루 사수가 되었다. 바꿔달라고 하고 싶었지만 정규 직원보다 트래블러 간호사가 더 많아서 그럴 형편이 아니었다.


일을 시작하게 되자, 그녀는 '너가 지금까지 배운 것이 있을 테니 한번 잘 해봐.'라는 태도로 널싱 스테이션에 들어가서 나오질 않고 있다가 내가 실수(?)를 할 때만 어느새 내 곁에 다가와서 너무 냉담한 얼굴로 '이런 것도 틀리냐'는 태도라서 가뜩이나 주눅 잘 드는 내가 진땀 꽤나 흘렸다. 그러고 집에 왔는데 옆집의 마른 고목이 우리 집 담장 옆에 있었는데 요즘 비가 계속 오고 하니까 그런 것인지 그 집의 담을 넘어 남편 차 옆으로 부러져 있었다. 다행히 차는 무사했다. 하지만 나무를 치워야 하니까 옆집에서 고용한 사람들이 하루 종일 나무를 자르고, 자른 나무를 Fargo (1996년 영화)에서 사람을 넣어 갈던 그 기계에 넣고 가는 거다. (이 영화 너무 끔찍해서 눈 가리고 봤는데도 15년 정도가 지났건만 기억력 없는 내 기억에 자리 잡고 있는 내게 아주 무서운 영화!) 시끄러워서 잠을 거의 4시간 정도 자는 둥 마는 둥 그러고 어제 일하러 갔었다.


어제의 사수는 내가 처음 밤에 일하게 되었을 때 만났던 N이었다. 벌써 거의 한 달 반 전이다. N은 작지만, 이론이 빠삭하고 경력도 많고, 현재 대학원에서 간호 교육을 공부하고 있다. 대학에서 가르치면서 간호사로 일하는 것이 그녀의 희망사항이라고 했다. 부모는 필리핀에서 왔지만, N은 여기서 태어났기 때문에 미국 사람인데, 시력도 나쁘고 (두꺼운 안경을 끼고 있다), 귀가 잘 안 들리는지 보청기를 끼고 있다. 귀에 이상이 있으면 발음이 이상하게 되기 마련인데 그녀의 발음은 완벽하고 오히려 목소리가 좋아서 그런가 듣기도 좋다.


아무튼, 나는 그 전날 M과 일하면서 심신이 고달파서 진지하게 고민했었다. "나는 간호사가 되기엔 너무 늦었나? 더구나 중환자실 간호사는 내 능력이 닿을 수 없는 영역인가? 쉬운 부서로 가야 하나?" 등등. 그러니 N과 일을 하면서도 주눅이 들고, 또 실수를 할까 봐 조마조마하고, 그랬다. 하지만, 운이 좋았던 것은 M과 함께 일할 때 맡았던 환자 2명을 N하고 일을 할 때도 보살피게 된 것이다. 그러니 월욜에 깨진 것도 기억나고, 루틴이 어떤 것인지 알게 되니까, 그러니까 내가 해야 할 일이 뭔지를 안 다는 것은 힘이 되었다.


하지만, 그걸 떠나서 열심히 했다. 열심히 하고 싶어서. "늦게 배운 도둑질이 날 새는 줄 모른다"라고 했던가? 나는 간호하는 게 너무 재밌다. 환자들의 대변을 치워줘야 하는 것도 이제는 많이 익숙해졌다. 더구나 낮의 간호사가 렉탈튜브라고 항문에 튜브를 끼워서 그 환자의 설사를 치워주지 않아도 되어서 일은 월욜보다 훨씬 수월했다. 그리고 N의 세심한 관리 (M은 널싱 스테이션에서 들어앉아 내가 차팅 실수한 것을 보고 뛰어왔지만, N은 병실 밖에서 내가 어떻게 하는지 지켜봤다) 덕분에, 더구나 뭐든 물어봐라는 열린 자세, 등등으로 어제는 많이 배우고 마음도 편했다. 더구나 15분씩 주어지는 휴식 시간을 지금까지 써 본 적이 거의 없는데 N은 억지로 가서 쉬라고 강요(너의 권리라고) 하면서 앞으로도 15분씩 2 번 쉬는 것을 포기하지 말라고!ㅋㅋ


그리고 아침에 일 마치기 한 시간 전에 갑자기 내게 다가오더니 이렇게 말하는 거다. "라로씨, 나는 네가 강한 의지로 간호대를 졸업하고 간호사 경력 없이 곧장 중환자실에서 이 어려운 일을 하고 있고,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도전하고, 측은지심을 가지고 환자들에게 최선을 다해줘서 고마워. 그래서 매니저에게 너에 대한 이메일을 보냈어. 앞으로도 지금처럼 네가 열심히 즐겁게 일을 하게 되길 바래."라고 하는 거다. 'out of blue' 라는 표현처럼 정말 기대하지 않았기 때문에 너무 놀랐다. 그런데 N이 차지 널스에게도 말을 했는지, Claire(내가 좋아하는 영어 여자사람 이름이라 밝힘)라는 예쁜 이름을 갖고 있는 차지 널스도 나를 부르더니 잘하고 있다고 하고, 업무 인계를 할 때 데이타임 차질 널스에게도 나에 대해서 칭찬의 말을 하는 거다 (내 앞에서가 아니라 멀리서 듣게 되었다).


솔직히 내가 월욜 밤 보다 어젯밤에 더 잘하진 않았다. 물론 루틴을 알게 되니까 타임 매니지먼트 면에서 낭비하는 시간이 없어지긴 했지만, 특별히 더 나아진 것도 없는데 어떤 사람의 눈에는 더 잘한 것처럼 보이고, 어떤 사람의 눈에는 아직도 잘하려면 먼 것처럼 보인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하지만, 다 떠나서 나는 간호사 일이 정말 재밌다. 일을 시작하는 순간부터 방심할 수가 없는 데다 일을 마칠 때까지 팽팽하게 긴장하고, 쉴새 없이 몸을 움직여야 하는 것도 좋다. 게으른 성향이라 늘어지면 나무늘보처럼 한없이 늘어지는 성격인지라 이렇게 자극적이면서 긴장을 풀 수 없는 직업을 갖게 되었다는 것이 돈을 얼마나 버느냐는 것보다 중요하다. 


어쨌든, 할 얘기가 많았다. 그리고 내 일기장은 5년짜리기 때문에 이렇게 긴 얘기를 쓸 수가 없다. 그래서 긴 얘기, 간호하면서 겪은 일 같은 건 여기에 올리는 걸 좋아한다. 


즐겁게 일하고 집에 왔더니 남편이는 내일 오시는 시어머니를 맞을 준비로 분주했다. 우선 잔디를 깎고 (내가 볼 때는 안 해도 되는데 왜?), 어머니 공항 데리러 가기 전에 또 서핑을 하러 가신다고. 더구나 오늘 생신이라 내일 오시면 우리 집에서도 또 조촐한 파티(?)를 준비하고 싶어 해서. 생일 지나고 좀 있다 오시면 얼마나 좋아. 큰아들 집에서도 생일 파티를 하고, 우리 집에서도 하시고, 정말 팔자 좋고 운 좋은 사람은 시어머니인듯!ㅋㅋ


남편이 잔디를 깎는 바람에 어제 옆집에서 나무를 갈던 때처럼 시끄러워서 잠을 잘 수가 없었다. 그래서 <세 여자>를 읽었다. 이제 곧 한국 전쟁이 일어나게 될 것 같다. 여운형이 암살을 당한 부분에서는 너무 속이 상했다. 책에서 말한 것처럼 여운형이 암살을 당하지 않았다면 이승만이 대통령이 되지 않았을 텐데,,, 역사는 운 좋은 사람의 에너지대로 흘러가는 것인가?








아침에 샤워하고 씻고 자기 전에 알람을 맞추려고 전화기를 열었더니 p님에게서 문자가 와 있었다. 그리고 딸에게도. p님은 공부하느라 바쁠 것 같아서 읽기 쉬운 책을 서프라이즈로 보내시려고 했다고...이런 거 무척 감동이다. 책을 보낸다고 해서가 아니라, 나를 생각했다는 다른 말이라서. 내가 정말 복이 많은가? 싶은!! 딸아이는 내가 보낸 마지막 문자의 거의 25일만에 답변을 보내는,,것도 할 말이 없으니까 gif로. 흠, 이 생각을 하면 복이 별로 없는 것 같으니,,역시 더하고 빼면 인생은 마이너스만 안 되면 되는 것 같기도 하다.


어쨌든 무척 오랜만에 알라딘 들어온 듯한 착각을 하며 밀린 숙제를 하듯, 스캇님이 올려주신 음악을 들으며 이 페이퍼를 작성했다. 페이퍼는 다 끝나가는데 아직도 들을 음악이 남아있다. 모처럼 알라딘에 들어오는 것도 좋구나. (모처럼 아닌 것 압니다만, 여전히 모처럼으로 느껴짐;;;)


다만 알라딘에 들어오면 읽고 싶어서 찜하게 되는 책이 늘어난다는 사실. 하지만, 인생에 이 정도의 어려움은 껌이지. 늘어나면 늘어나는 대로 찜하지 뭐.ㅋ



<세상의 바보들에게 웃으면서 화내는 방법>은 예전 양장본으로 갖고는 있는데, 이게 훨 간지나네!!


바로 이 표지 별로인 책!ㅋㅋ








책 이쁘다. <망월폐견> 

저자에 대해서 전혀 아는 바 없지만, 책 제목과 표지는 끌림이구나!!ㅋ








시리즈로 시작해서 시리즈로 마감.

시리즈이기 때문이 아니라 발자크이기 때문에 관심 가는 책. 

알라딘 책소개는 전혀 흥미 유발하지 않지만, 독자 혼자 발자크래잖아,,, 이러면서 찜하고 있다. (알라딘 책을 팔고 싶은 건가요? 아닌 가요???ㅎㅎㅎㅎ)


알라딘 책소개;


지금부터 대략 200년 전 프랑스에서는 의학용어의 이름을 빌린 생리학이라는 기묘한 문학 장르가 생겨났다. 당시 사회는 일종의 격변기였다. 절대 왕정을 몰락시킨 프랑스 혁명이 다시 나폴레옹이란 전제군주를 탄생시킨 뒤 군주제로 퇴행해버렸고, 그 퇴행을 극복할 새로운 혁명들이 기존 계급을 허무는 민주주의와 자유주의의 바람을 불어넣고 있었다.


한편, 급격히 이루어진 과학의 발전은 상업의 득세와 함께 자본주의를 권력의 유력한 한 축으로 새로이 편입시켰다. ‘~의 생리학’이라는 이 기이한 문학 장르는 바로 이러한 사회적 배경 속에서 태어났다. 급격한 사회 변화, 새로운 시대에의 기대, 지지부진한 개혁에 대한 불안과 불만이 탄생시킨 시대의 풍자 문학인 것이다.


아무튼 내일, 아니 벌써 오늘이 되었네! 암튼 시어머니 오시니까 이 새벽 열심히 숙제하고, 아침잠 자고 나서 파리 바게트로 케이크 사러 가야겠다!!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3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1-02-04 18:36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아오 너무 좋네요. 저는 제 일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이고 다만 먹고 살기 위해 붙들고 있는데 이렇게 자신의 일을 좋아하는 라로님의 글을 읽으니 대리만족 됩니다. 어딘가에서 누군가는 아픈 사람을 돌보는 일을 진심으로 열심히 한다는 생각을 하니 세상이 좀 더 환해진 기분이에요. 여기다 이런 일기를 쓰는 걸 좋아한다 셨는데 이런 일기 읽는 건 제가 좋아합니다. 아마 다른 많은 분들도 그렇겠지요. 앞으로도 계속 일기 남겨주세요, 라로님!! 빠샤!!

라로 2021-02-05 05:13   좋아요 0 | URL
좋다고 해주셔서 고마와요!!^^;;
저는 이제 일을 막 시작했으니까 좋아하지만, 다락방님은 정말 오랜 시간을 한 일만 하셨잖아요!! 그 끈기와 인내심이 제겐 없어요, 그래서 저는 다락방 님과 같은 분을 좋아해요!글과 생활이 일치하는 분! 달가방님을 언제나 응원합니다!! 저도 빠샤~~~날려요!!^^

미미 2021-02-04 19:0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라로님 읽으면서 감동했어요. 아 저는 어찌어찌 간호조무사 친구들이좀 있는데 생활 패턴이 정말 쉽지 않은데도 묵묵히 일하는걸 보면 놀라울때가 많았어요. 간호사님들은 또 얼마나 힘드실지...그걸 또 멋지게 더구나 타지에서 해내고 계시고 인정받으시는 모습 완전 짱이예요~♡
파고에서 그 기계는 제 인생의 충격중의 충격이었음..긴 얘기 또또 기대해요~^^♡

라로 2021-02-05 05:15   좋아요 1 | URL
한국의 간호사나 간호조무사는 힘들것 같아요. 저희는 협회가 잘 되어 있어서 그렇게 힘들지는 않은 것 같아요. 물론 환자를 돌보는 일은 유니버설하게 힘든 일이긴 하지만. 인정 받는 거 아닌데, 어떻게 얘기가 인정 받는 쪽으로 흐르고 있네요,,이게 다 미미님 때문인 것 같아요.ㅋㅋㅋ
미미님도 파고 봤어요???ㅠㅠ 정말 괴로웠던 영화이면서 연기들을 너무 잘해서 안 볼수도 없고,,죽는 줄 알;;;

scott 2021-02-04 19:58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아픈 사람을 보살피는것 몸과 마음이 지치기 마련인데 특히 환자를 간호하면서 그일을 이토록 사랑하며 하루 하루 즐겁게 일하고 게시는 라로님 곁에 응원과 격려 칭찬을 아낌없이 해주는 동료들까지 ,
진정한 나이팅게일~⸜❤︎⸝‍
라로님,코로나 팬더믹 시기에 더더욱 건강관리 잘하세요.

라로님 파리 바게트에 케이크 사러 가신 사이
전 파리옆 뚜레*르에서 사온
/}___/}

( • - •)

/ >🍰
딸기케이크 놓고 가여 ㅋㅋㅋ
_/}__/}
(„• ֊ •„)
O☕️O
커피는 드롱기에서 직접 뽑아드림 ^.~

라로 2021-02-05 05:18   좋아요 1 | URL
미미님의 댓글에서 ㅇ니정 받는 것에서, 이제 스캇님의 댓글에서는 나이팅게일,,,^^;; 저 몸둘바를 모릅니다.
정말 그런거 아니고요, 그냥 아무래도 N이 기분이 좋아서 그렇게 칭찬을 해준거거나 아니면 제가 나이가 많으니 측은지심이 아닐지,,,,ㅎㅎㅎ

스캇님이 주신 딸기케이크랑 커피 넘 고마와요!! 행복해요!!!^^

페넬로페 2021-02-04 20:25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라로님의 에너지로 힘을 많이 얻습니다~~분명 그 일이 힘들텐데 거기서 많은 의미를 찾으시는 라로님의 긍정 에너지를 배우고 싶어요^^
저 요즘 사람과의 관계땜에 약간 맘 상했는데 힘내야겠어요**

라로 2021-02-05 05:19   좋아요 2 | URL
관계가 참 힘들어요, 그런데 저는 이제 외로움에 단련이 되었을까요? 하긴 이렇게 말하고도 또 맘 상하는게 인간인 것 같아요. 그러니 기운내세요. 모두가 인간 관계 떄문에 맘 상하고 그러잖아요.
대신 맛있는 거 먹고 즐거운 생각하고 좋은책 읽어요, 우리!^^

감은빛 2021-02-04 20:51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라로님께서 힘들게 야간 업무 하셨다는 얘길 읽으며 감사하고 또 죄송한 마음이 드네요. 정말 고생이 많으세요.

그리고 칭찬 받으신 장면에서는 저도 함께 뿌듯함을 느꼈어요. 묵묵하게 최선을 다하는 사람은 반드시 누군가에게 인정받게 마련인 것 같아요.

라로 2021-02-05 05:22   좋아요 1 | URL
감은빛 님이 왜 감사를? ^^;; 저는 이제 간호대를 졸업해서 야간 근무를 해야하는 짠밥이에요. ㅎㅎㅎㅎ
좋아서 하니까 고생이라는 생각이 안 들고, 일하러 가는 날이 기다려져요. ^^;;
그러게요, 그동안 잘 못한다는 느낌이 들어서 주눅이 들어서 그런가 어제는 정말 행복했어요!! 최선을 다하는 자세는 언제나 중요한 것 같아요!! 감은빛 님의 회복기를 칭찬드리고 싶고, 앞으로 잘 하실 거라 믿어요!! 빠샤~~~.^^

행복한책읽기 2021-02-05 00:1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간호사일이 라로님에겐 껌이고 찜이네요. 라로님은요, 페이퍼 글만으로도 사람들에게 밝은 기운을 주는 분이어요. 그러니 곁에 계신 가족친지들. 간호 받는 환자들 직장 동료들은 오죽하겠어요. 이런 일기 자주 부탁드립니다요~~~^^ 근데요, 미쿡도 시어머니 생신 챙기고 그럽니까요. 암튼 며늘 보고 생신상 차리라고는 안하나 봐요.

라로 2021-02-05 05:25   좋아요 1 | URL
책이 껌이고 찜이죠,,ㅎㅎㅎㅎㅎㅎㅎ 제 글이 사람들에게 밝은 기운을 준다시니 이렇게다시 몸둘바를 모르게,,,^^;; (저 성격이 좀 어리석어서 곧이 곧대로 듣는, 어린이 같은 면이;;;;) 미쿡 시어머니 생신 챙기신다기 보다 미국 사람들 전체가 생일 챙겨요. 아주 중요한 날이죠!!ㅎㅎㅎ 생신상 그런 거 없고, 함꼐 저녁 먹고, 케이크 먹고, 게임하고, 선물 풀고, 뭐 그러죠. 작년 80세 생신에 제가 파티 열어드렸거든요. 코로나 바로 전이라서 가능. 하와이에서 좋은 추억 만들고 시누이가 생일 잘 해드렸을테니 저희는 간단하게 선물 드리고 케이크먹고, 제가 연어 요리나 하나 할까 생각 중이에요. 식당이 다 투고만 되니까.ㅠㅠ

기억의집 2021-02-05 00:4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m 진짜 별로네요. 라로님 m 대할 때 너 진짜 별로야!!라고 틱틱거리면 안 되나요?? 사수라 힘들겠죠. 사수가 자주 바껴 좋은 건 정말 맘에 안 맞는 사람 걸리면 며칠만 참자라고 다짐하면 되긴 하네요. 좋은 사수 만나면 좀 아쉽긴 하지만요. 근데 저는 저런 사수, 남의 실수를 이잡듯 잡는 사람은 저런 인성땜에 죽을 때까지 좋은 사람 만나는 복 따윈 없을 거예요....

라로 2021-02-05 05:28   좋아요 1 | URL
기억의집님 화났다.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언제나 내편 기억의집님!!^^ 틱틱 거리면 아무래도 앞으로 힘들지 않겠어요?? 저는 새로온 사람이고 일도 아직 배우는 중인데, 뭘 안다고 틱틱? 간호사 세계는 군대랑 비슷해요. 질서와 규칙, 체계가 아주 중요해요. 저도 미국에서 공부하면서 자유롭다고 생각하다가 간호대학 가서 깜놀했잖아요. 저희 고등학교처럼 공부했어요. 유니폼입고, 복장 체크받고, 손톱검사 등등,,, 여기 미국 맞아아? 이랬다니까요? 그리고 군대처럼 계급은 없더라도 그런 체계가 있어서 불만이 있다고 대들거나 따지거나 그러지 못해요. 물론 그게 도가 지나치면 그렇지만 M같은 정도는 귀엽죠, 뭐. 아직 어리니까.ㅎㅎㅎ

psyche 2021-02-05 10:0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N이 라로님에게 한 말에 제가 괜히 찡하면서 뿌듯해요. ㅎㅎ 내가 칭찬받을 거 처럼. 우리 나이에 뭔가를 시작한다는 자체가 정말 힘든 일인데 그냥 일도 아니고 힘든 간호사일을 열심히 하는 라로님의 모습을 보면서 다시 한번 저를 돌아보고 반성하게 되네요.

라로 2021-02-05 23:31   좋아요 0 | URL
학교는 그래도 다 학생이니까 어떻게 지나왔는데 일은 냉정 살벌하네요. ^^;;; 사회라는,, 현실에 병원이라는,, 사람 목숨이 달려 있으니까 사람들이 (특히 간호사들) 예민할 수 밖에 없긴 한데,,, 저도 점점 그렇게 변하게 될 것 같아요. 사람 좋은 것처럼 허허하는 거 앞으로 좀 멀어질 듯요. ㅠㅠ 현실에 적응,,^^;;;
왜요??? 프님이 얼마나 멋진 분이고 열심히 사시는데요!!! 반성이라니 말도 안 됩니다. 그리고 아이들도 얼마나 잘 키우셨어요!!! 화목한 가정에,, 저는 프님이 부러워요, 늘!! 게다가 성격도 좋으시면서 현명하시고!! 완전 프님 짱이에요!!!^^

고마워요바끄내 2021-03-10 20: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기회되면 라로님 글 또읽고 싶네요

라로 2021-03-11 02:32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그런데 이미 올린 글도 많아요..어떤 글을 읽고 싶으신 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