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플을 보다가 묵향님이랑 감은빛님이 지난 오늘의 글을 액자 형식으로 다시 소환하신 것이 궁금했는데 내 전화기(?)로는 안 되는 것 같다. 안타깝;;


내가 9년 전 지난 오늘에 올렸던 글 [치코와 리타]를 읽으며 거기에 올린 음악이 듣고 싶었는데 음원이 죽어서 다시 살려놨다. 


https://blog.aladin.co.kr/thebookshelf/5389660


프야님과의 댓글에서도 얘기했기만 에보라의 노래가 더 가슴을 조이고 빠져들게 한다. 모르고 하는 말이니까 돌 던지지 마시길. 흑인들의 목소리나 음악에는 영혼을 흔드는 그런 무언가가 있다. 이번 미국 대통령 취임식에서 Garth Brooks 가 Amazing Grace를 불렀었는데 물론 잘 불렀다고 생각하고 (더구나 아카펠라) 가슴이 먹먹한 (트럼프가 떠났다는 것 때문에 더 그랬을;;;) 감동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이 노래를 다른 흑인 가수가 불렀다면 더 좋았겠다는 아쉬움이 있었더랬다. 그랬는데 에보라의 베사메무쵸를 들으니 잠깐 스치듯 그때 했던 생각이 떠오른다. 어쩌면 더 뭉클하고 싶었는데 거기 미치지 못했던 감정의 찌꺼기가 이제야 위로를 받는 것 같다고나 할까? 


음악을 좋아하는데, 그래서 서재에 음악 카테고리까지 있고 예전에는 정말 열심히 음악을 올리고 그랬는데, 그래도 누군가 가장 좋아하는 노래가 뭐냐고 하면 여전히 Louis Armstrong의 What a wonderful world.


Louis Armstrong - What a wonderful world


그래서 내가 집에 있으면 해든이는 나에게 아부도 할 겸 늘 알렉사에게 이 노래를 들려주라고 명령한다. 나는 이 노래를 다시 들으면서 생각한다. 사람들이 나에게 "라로씨는 늘 긍정적이야."라고 하는데 어쩌면 바로 이 음악이 내 가슴 한 곳에 늘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은.


다시 대전에 살 때 생각을 해본다. 치코와 리타를 봤던 대전에 있던 극장은 얼마나 불편했었나. 그래도 예술 영화를 볼 수 있었던 곳이 그나마 거기라서 뻔질나게 다녔더랬지. 여름보다 겨울에 영화보기 더 힘들었던 곳. 엉덩이 부분의 쿠션이 푹 꺼져 더 불편했던 의자에 앉아서 몸을 이리꼬고 저리 꼬면서도 눈과 귀는 화면을 응시했던. 내가 생각해도 그런 인내심이 어디서 나왔을까 싶다. 어떤 날은 아주 하루 종일 그 극장에 있으면서 4편의 영화를 본 적도 있다. 언제 한국에 가면 그곳에 다시 가보고 싶다. 코로나 때문에 잘나가던 영화관도 다 문을 닫았는데 그 좁고 불편한 곳이 여전히 남아 있을런지...



가시에 찔리는 고통이 아무리 크다 하여도 누가 가시를 두려워하랴. 모든 탐미는 결국 고행인 것이기에, 그러므로 죽음보다 더 두려운 것은 단 한 번의 운명적인 사랑에서 덧없이 비껴나 단 한 번의 노래를 부르지 못하고 덧없이 잊히는 그 소멸이 아니랴. _「단 한 번의 노래, 단 한 번의 사랑(콜린 매컬로의 『가시나무새』)」 중에서


p. 126



댓글(15)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감은빛 2021-01-31 19:3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 라로님의 폰으로는 안 되나요? 북플에서만 어플이 그만큼 제대로 지원을 안 해주나봐요. 안타깝네요! 근데 어차피 웹에서는 그렇게 안 보여요.

라로 2021-01-31 22:33   좋아요 0 | URL
안 되네요.ㅜㅜ 저도 하고 싶었는데요. ㅋㅋ 아이폰에서 받은 앱이라 그럴까요?? 지원 사항이 전화기마다 다를 것 같다는 생각도 들어요. ^^;

scott 2021-01-31 21:0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라로님 대전 아트 시네마 작년 2020년 개관 10주년 행사 소박하게 했었어요.
아직 간신히 버티고 있고 버텨주길 바랄뿐 ㅜ.ㅜ

전 치코 리타 제천 국제 영화제에서 보고 같이 간 사람들은 졸았고 저만 좋다고 흥분한 1人 ㅋㅋ

Cesaria Evorar가 부르는 Sodade 들어보면 목소리가 악기 그자체 타악기 소리처럼 울림을 타고 났어요.

음악 카테고리에 라로님 서랍장에 들어있는 추억의 그노래 조금씩 꺼내올리세요.
듣고 싶어하는 1人 ^.~

행복한책읽기 2021-01-31 21:21   좋아요 1 | URL
1인 더 추가요^^

라로 2021-01-31 22:36   좋아요 1 | URL
작년에도 존재했군요!! 그러면 이번 코로나 때문에 살아 남을지?? 원래도 손님이 많은 극장은 아니니까 가능할 것도 같고,,, 제가 언제 가게 될지는 모르지만, 거기서 영화 한편 추억을 떠올리며 보고 싶네요. ^^;;

저도요!! 다들 시큰둥.ㅎㅎㅎㅎ 남편이랑 같이 봤는데 남편도 시큰둥.ㅎㅎㅎ 제가 글에 쓴 것처럼 일상을 다뤄서 그런가 싶기도 하고,,, sodade 찾아서 들어볼게요!!! 엄지 척!!^^

이젠 제가 늙은 것 같아요. 예전처럼 음악 찾아 올리고 할 열정이;;;;
저는 스캇님이 올려주시는 음악 페이퍼 너무 좋아서 그것으로 만족해요!! 곁들여 들려주시는 문학이나 다른 것과 연관된 이야기도 넘 좋으네요. 언제 묶어서 책으로 만들면 좋겠어요!!^^

행복한책읽기 2021-01-31 21:2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가장 좋아하는 노래는 여전히 What a wonderful world 아. 이걸 읽는 순간. 라로님이랑 넘 잘 어울린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라로님 페이퍼 보고 있음 그 세상이 참 멋져 보이걸랑요. 사람 사는거 비슷비슷할 텐데, 작가가 같은 소재 같은 주제를 어떻게 풀어내느냐에 따라 글의 맛이 다르듯, 라로님도 인생이란 도화지에 색칠을 멋지게 한다, 인생이란 음식에 양념을 고루고루 친다 는 생각이 들걸랑요.^^

라로 2021-01-31 22:41   좋아요 2 | URL
책님이 좋게 봐주셔서 그래요. 그래도 책님에게라도 그렇게 좋게 보이고 있다는 기분 좋아요. 사실 제가 글을 쓰면서 너무 일상을 일기처럼 올려서 거부감 일으키는 거 아닌가 싶기도 하거든요. ^^;; 하지만 제 글쓰기는 거기까지가 한계이니 계속 그런 수준의 글을 쓰겠죠?? ^^;; 아무튼, 책님도 어느덧 제 인생에 들어온 어떤 색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예전 알라딘에 있었던 친구들이 다 떠나서 참 많이 슬펐는데 이렇게 새로운 친구들을 사귀게 되고,,,변한다는 것이 인생이라고 하더니,,, 그런가 봐요. ^^ 그래서 도화지의 그림은 늘 변하는 것이겠죠?

행복한책읽기 2021-01-31 23:39   좋아요 1 | URL
아. 알라딘 서재 활동 오래하신 분들에겐 그런 애환이 있군요. 들고나는 게 인생인지라. 그 모든 걸 다 지켜보며 이 자리 지키고 있는 라로님. 멋져요^^

라로 2021-02-01 08:04   좋아요 0 | URL
그래도 아직 저처럼 알라딘을 지켜주고 계신 분들이 계세요,,밑에 댓글 달아주신 바람돌이님 같은 멋진 분들이요!!^^

바람돌이 2021-01-31 22:3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밤에 듣는 루이 암스트롱 좋네요. ^^ 라로님 이제 우리 불편한 극장 못가요. 엉덩이와 허리가 못버틸걸요. 저도 젊었을 때는 하루에 불편한 극장 의자에서 3-4편의 영화를 이어 보기도 했지만 지금은 아주 푹신하고 좋은 극장 의자에서 1편이 한계예요. 몸음 나이를 속이지 않더라구요. 슬픈 우리 몸을 잠시 애도해요. ㅎㅎ

라로 2021-01-31 22:44   좋아요 1 | URL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맞아요!! 이제 그런 극장가서 어찌 볼까요!! 인정할 것은 인정해야겠다 싶어요.ㅋㅋ 늙어가는 몸을 애도하겠어요. 그래도 추억을 위해 한 편은 보고 싶으니까 대전 가게 되면 그 극장에 갈 때 아주 두껍고 푹신한 방석을 들고 가는 것으로. 그리고 다 보고 나오면서 기증? ㅋㅋ

psyche 2021-02-02 09:0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라로님 대전에 살았어요? 저도 미국 오기 전 2년 좀 안 되게 살았었는데 좋은 사람들도 많이 만나고, 재미있는 추억들도 많아서 항상 다시 가보고 싶은 곳이에요. 지금은 어마어마하게 바뀌었겠죠

라로 2021-02-04 15:37   좋아요 0 | URL
프님도 대전에 살았었군요!!! 대덕 연구단지 근처에 사셨겠네요?? 저는 거기서 거의 8년을 살았어요. 대전이 그립네요. 우리 언제 함께 가볼래요???^^;;

psyche 2021-02-05 10:02   좋아요 0 | URL
8년 사셨군요! 제가 살던 곳은 전민동이에요. 미국에 온 다음에 한번 대전에 갔었는데 역부터 바뀌어있어서 깜짝 놀랐었죠. 시간이 별로 없어서 제대로 못 보고 왔는데 다음에 꼭 가보고 싶어요. 우리가 같이 갈 수 있을 날이 올까요?

라로 2021-02-06 00:18   좋아요 0 | URL
대전역이 2개죠? 하나는 대전역, 다른 하나는 서대전역. 전민동이면 교육열 높고 잘사는 곳!ㅎㅎㅎ 저희는 학교 사택이라 선택권 없었어요. 하지만, 지금도 그때 우리 가족끼리 가난하게 살았던 시절이 그리워요. 그곳에서 딸아이 바이올린 하느라 고생은 많았지만. 다 과거.ㅎㅎㅎㅎ
우리 다음에 정말 꼭꼭꼭 같이 가요!!! 맞춰보자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