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지 않기 위해서. 


어제 두 명의 코비드 환자를 나의 프리셉터와 함께 맡게 되었다. 한 사람은 월요일에 우리가 돌봤던 52세의 환자인데, 우리가 간호를 했을 때만 해도 말도 하고 앉아 있고 그랬는데 SpO2라는 수치가 계속 80 언저리라서 중환자실로 와서 bipap이라는 기계를 이용해야 했다. 하지만, 호흡 상태가 안정이 안 되어서 내 프리셉터는 저 나이스하고 젊은 (50대 초반이면 다른 중환자실의 환자보다는 젊으니까) 환자가 기관내의 삽관술을 받으면 안 되는데,, 라며 걱정을 했다. 그래서 나는 그 환자의 방에 들어가서 간호를 하게 될 때마다 엎드려 누워있거나 깊은 호흡을 자주하라고 당부를 했었다. 


그리고 어제 그 환자를 다시 맡게 되었다. 나는 월요일에 그 환자를 봤기 때문에 일반 병동으로 이동 되어 있기를 바랬는데 월요일보다 상태가 더 나빠져서 만나게 되었다. 그 남자는 결국 기관삽입술을 받아서 의식이 없는 상태로 엎드려 있었다. 엎드려 있는 자세를 전문용어로 prone position이라고 하는데 코비드 환자나 ARS, 또는 SARS에게 효과가 있다고 해서 그 자세를 하게 한다. 그 남자가 그 자세로 있었다. 


밤에 그 환자를 간호하던 간호사가 우리에게 설명을 해주는데, 그 환자가 원래 Full Code였는데 스스로 DNR로 변경을 하면서 그냥 죽게 놔두라고 부탁을 했단다. 하지만 호흡기 담당 의사가 "당신은 아직 젊고 충분히 가능성이 있으니 포기하지 말자."고 설득을 해서 다시 Full Code로 변경이 되어 모든 치료를 다 받기로 했다고.


환자가 prone으로 18시간 있어야 하고 다시 똑바로 6시간을 누워있는 것이 반복이 된다. 그리고 더 독한 약을 받게 되기 때문에 일반 IV line으로는 받기 힘들어서 중심정맥관 같은 것을 다시 환자의 몸에 삽입을 하게 되는데 이 환자의 경우 목에 삽입을 하게 되었다. 


코비드 환자의 방에는 자주 들어가지 않는다. 입으로 먹는 약이면 환자의 방에 들어가서 주지만, 그렇지 않으면 IV Line을 연장해 길게 만들어 밖에서 약을 교체한다. 환자의 방에 자주 들어가지 않기 위해서 cluster care라고 한꺼번에 집중적으로 모아서 간호를 하고 또 시간이 지나면 들어가고 하는 식으로 보통 4시간에 한 번씩 중요한 간호는 환자의 방에 들어가서 하게 되어 있다. 환자의 간호도 중요하지만, 간호사들도 감염에 최대한 노출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그렇게 하고 있다. 


그래서 어제 12시에 그 환자의 방에 내가 들어가서 혈당체크등 다른 체크를 하고 환자의 얼굴까지 닦아주고 나왔다. 그리고 오후 5시에 그 환자를 똑바른 자세로 바꿔줘야 하기 때문에 (이 환자도 좀 뚱뚱한 편이고 키도 크다는) 나와 프리셉터를 포함해서 6명이서 그 환자의 자세를 바꿔주려고 들어갔다. 그래서 그 환자가 베고 있던 베개를 뺐더니, 겉에서는 안 보이는 속 안에 있던 부분의 베개와 그 밑에 있는 시트가 피로 흥건하게 젖어 있었다. 나는 너무 놀랐고 자책을 하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환자를 본 사람이 난데 어떻게 얼굴까지 닦아줬으면서 그 선명한 피를 볼 수 없었는지. 


그 전에 또 설명을 해야 하는데 코비드 환자들은 몸 속에서 혈전, 혈액 응고 ? (blood clot)가 많이 생기기 때문에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 약을 매일 주사로 맞는다. 그 환자도 마찬가지로 그런 약을 주사 맞았기 때문에 조그만 상처에도 피가 멈추지 않을 수가 있는데 중심정맥관을 삽인한 지 얼마 안 되어 자세를 바꿔주는 동안 삽인관이 밀려나오고 그 구멍으로 피가 계속 흐른 것이다. 


내가 계속 내 탓을 하니까, 내 프리셉터는 네 잘못이 아니라면서, 이런 일은 언제든지 있을 수 있다면서 자책하지 말라고 하지만, 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내가 더 꼼꼼하게, 더 깊이 사정(assessment)을 했다면 이런 일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었는데... 내 자질이 부족해서 이런 일이 생겼다는 생각.


그리고 다른 환자는 이 환자보다 겨우 4살 많은 56세의 역시 남자 환자였다. 체구가 너무 커서 침대가 꽉 찰 정도로 큰 남자였다. 이 남자의 포지션을 나와 프리셉터 둘이 바꿀 수는 없지만, 팔 밑으로 베개를 괴어준다거나 할 수 있고, 침대를 이용해서 환자의 욕창이 생기는지 확인은 할 수 있어서 우리 둘이랑 다른 남자 한명의 도움으로 하다가 내 프리셉터는 어깨를 다쳤다. 그래서 어쩌면 내일 일하는 날인데 안 나올 수도 있다. 어쨌거나 이 환자가 얼마나 무거운지 큰 바위 같다는 느낌이 들었다. 베개를 받쳐주려고 팔을 들었는데 얼마나 무거웠는지. 


대부분의 약이 사람의 몸무게와 시간을 계산해서 주입하게 되는데, 이 환자의 몸무게가 너무 많이 나가니까 시간마다 프로포폴이니 그런 약을 바꿔줘야 하는 거다. 52세의 환자도 우리의 간호를 요구하는데, 이 56세의 환자 때문에 정신이 더 없었다. 그런데 이 환자는 입에서 거무스름한 피까지 나오고 있었다. 나중엔 입과 성기에서 피와 다른 것이 섞여서 스미듯이 흘러나왔다. 


이 환자의 상태가 급작스럽게 나빠지기 시작하니까 많은 의사들이 모여서 이것저것 다 시도했지만, 결국엔 다기관 기능 부전이 와서 투석을 하기로 결정이 되어 이 환자도 중심관삽입을 하게 되었다. 우리는 의사를 도와서 중심관삽입을 할 수 있도록 했고, 그 이후에 저녁 간호사가 와서 인계하고 퇴근을 했다.


오늘 아침에 출근을 했더니 52세의 환자는 여전히 prone 자세로 있었지만 어제보다는 상태가 좀 좋아져 있었다. 다행이었다. 하지만 우리 환자는 아니고 다른 간호사가 간호하게 되었다. 56세의 환자도 우리 환자가 아니라 남자 간호사가 간호를 하도록 배정이 되었다. 내 프리셉터가 어깨를 다쳐서 힘든 환자들을 볼 수 없게 되었기 때문에 우리가 맡은 환자들은 몸무게가 70킬로에서 90킬로 정도 나가는 환자 두 명을 맡게 되었다.


56세를 맡은 남자 간호사가 크래시카트를 자기 환자의 방 근처에 가져가면서, 농담처럼 "만반의 준비를 해야지."라고 했는데, 그러고 30분도 안 되어 코드 블루를 부르는 상황이 왔다. 순식간에 간호사들, 호흡요법사, 의사 등등 많은 사람들이 몰려왔다. 나도 코드 상황을 대비하는 ACLS 자격증을 받았지만, 실제 상황에서 해 본 적이 없기 때문에 어리버리,,,나더러 기록을 하라고 했는데 기록을 하긴 해도 뭐가 뭔지 모르니까 결국 K라는 간호사가 맡아서 하게 되었다. 나는 그녀의 보조가 되어서 시간을 알려주는 역할을 했다는. 


순식간에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 사람들을 보니, 몸 속에서 뜨거운 피가 끓어 오르는 것 같았다. 그 사람들이 너무 멋있어서. 한 사람의 생명을 살리기 위해서 자신들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빈틈없이 알고 있는 모습. 그리고 다들 손발이 척척 맞는 모습!!


예전에 호프 자런의 [랩 걸]을 읽었을 때 이 글에 밑줄을 좍좍 그었었는데, 그 밑줄 생각이 났다. 그 순간 호프 자런의 표현을 눈 앞에서 더 강렬하게 보는 것 같은 느낌이 들면서 바로 이 밑줄이 기억났다.




그 거구의 56세인 남자는 결국에 죽었다. 우리가 그를 살릴 수 있었을지 없었을지 모르지만, 우리가 거의 30분 동안 그 남자를 살리기 위해 한 사람 한 사람이 중요한 임무를 최선을 다해 하고 있는데 와이프가 전화해서 더 이상 심폐소생을 하지 말라고 해서 멈췄다. 


어젯밤에 56세 남자의 자녀들 셋이서 중환자실로 찾아 왔단다. 원래 방문이 허락되지 않지만, 밤이고, 너무 간절하게 애걸하고 하니까 잠깐 방문을 허락해 줬던 것 같다. 그 사람들의 만남을 지켜봤던 밤 간호사들이 데이 간호사에게 인계 해주면서 그 상황을 눈물 없이 볼 수 없었다고 했단다. 


"중환자실 간호사의 일이 지금처럼 이렇게 힘들지 않았다"며 오늘 점심을 먹는데 내 프리셉터가 나에게 약간의 동정과 위로를 하면서 말했다. "네가 너무 안 좋은 타이밍에 간호사가 되었다."는 얘기를 했다. 너무 안 좋은 상황이 맞긴 하지만, 덕분에 나는 매일 아주 어려운 것들을 배운다. 처음부터 빡세게 배우니까 나는 어쩌면 강하고 준비가 잘되어 있고, 정신이 깨어 있고, 책임감 있는 간호사가 될 수 있지 않을까? 52세 환자의 중심관삽입에서 나온 피를 보지 못한 나를 기억하면서. 


그때와 지금은 다른 세상이긴 하지만 목표를 세운 사람의 성공 여부는 부지럼함이 바탕인 것은 같을 것이에요. 참으로 고전적인 말이긴 하지만, 크고 작은 소망이 결실을 맺는 데는 근면/성실보다 나은 게 없지요. 부지런한 뒤에 운과 재능을 빌려도 늦지 않습니다. 한데 황상은 부지런함을 세속에 두지 않고 오로지 학문을 갈고닦는 데 썼습니다. 부지런의 경지가 절정에 달했을 때는 느긋함의 경지로 자신을 이완시켰습니다.


<엄마의 뜰> p.159















간호사의 길이나 학문의 길이나 같을 것 같다. 부지런의 경지가 절정에 달하면 나도 느긋함의 경지로 이완시킬 수 있겠지.


댓글(27) 먼댓글(0) 좋아요(4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라로 2020-12-13 16: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렇게 긴 글 처음 쓰는 것 같은 느낌. ^^;

blanca 2020-12-13 16:4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다 읽었는데 왜 이리 눈물이... 라로님 그 52세 환자 잘 회복되었는지 꼭 올려주세요. 정말 숭고한 일을 하시는 것 같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로 고생하는지 와닿아요...

라로 2020-12-16 14:43   좋아요 0 | URL
52세 환자는 여전히 버티고 있어요. 하지만, 얼마나 버틸지 모르겠어요.ㅠㅠ 오늘도 버티고 있는 것을 봤어요. 제 환자가 아니었거든요. 그 환자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블랑카 님께 업데잇 할게요....

blanca 2020-12-13 16:5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이번 글...너무 감동적이에요...그 현장이 눈앞처럼 그려져요.

라로 2020-12-16 14:43   좋아요 0 | URL
사람의 생명과 연관된 일은 늘 그런 긴박함과 감동이 있는 것 같아요. 제 글을 통해서 현장이 그려지셨다니 영광이에요!!^^

페넬로페 2020-12-13 17:0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환자를 살리려고 최선을 다했지만 사망하면 많이 아쉬울것 같아요~~
현장에서 수고하시는 분들에게 감사를 전합니다^^
라로님!
건강 챙기시구요**

라로 2020-12-16 14:45   좋아요 1 | URL
아쉽다기 보다는 안타깝지요. 불쌍하다는 생각도 들어요. 특히 젊은 사람이 그렇게 된 경우는...
현장에서 수고하는 사람들 (저를 포함해서) 월급도 많지 않은데 왜 이렇게 열심히 일하고 있는지 생각을 하게 되는데 역시,,, 인간에게는 특별한 동지애(?) 같은 것이 있나봐요. 돈을 떠나서;;;;
페넬로페 님!
감사합니다!!!^^

반유행열반인 2020-12-13 17:0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생과 사 넘나드는 모습 가까이서 지켜보는 것만도 힘들 것 같은데 살아남고 건강해지도록 거들고 내 탓 아닌데도 자책하고 그러는 거 진짜 대단하시고 존경스럽습니다. 라로님 힘드시겠지만 언제나 건강하시길!!!

라로 2020-12-16 14:48   좋아요 1 | URL
생과 사를 넘나드는 모습을 지켜본다는 것은 정말,,어떻게 말로 표현하기 힘드네요. 제 글쓰기 능력이 좀 되면 더 잘 표현할텐데...많이 아쉬워요. ^^;; 그리고 저는 간호사니까 남들이 제 탓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저는 그렇게 생각이 안 되네요. ^^;;; 그리고 제가 암것도 모르니까 더 그런 것 같아요. ^^;; 건강 잘 챙기도록 노력할게요, 감사합니다!!^^

2020-12-13 19:2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0-12-16 14:50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다락방 2020-12-13 20:2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라로님 몸 속에서 피가 끓어오르는 것 같다는 부분에서 제 피도 같이 끓어오르는 것 같았어요. 기록하시는 것도 정말 잘하시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라로님의 매일매일을 응원합니다.

라로 2020-12-16 14:52   좋아요 0 | URL
저는 정말 그 사람들이 순식간에 자기가 있어야 할 위치와 할 일을 알고 그 자리에서 자기 임무에 충실하면서 서로 긴밀하게 사람을 살리기 위한 일을 하는 것을 보면서 정말 감동했어요. 저는 언제쯤 그런 사람들처럼 될 수 있을지,,,^^;; 다락방 님이 매일매일 응원해주시면 정말 잘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기억의집 2020-12-13 20:5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나중에 라로님 책 내세요... 진정 마음으로 쓰신 글처럼 느껴져요. 56세면 젊은 나인데... 못버티는군요. 읽는데 무섭다는 생각이 먼저 들어요 그리고 라로님는 괜찮을까하는 염려도..

라로 2020-12-16 14:55   좋아요 0 | URL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그렇잖아도, 요즘 책 내라고, 책 내자고 하는 얘기를 자주 듣네요. 하지만, 제 글솜씨가 워낙 단순하고 유치해서,,, 어쨌든 말씀만이라도 감사해요!!^^
요즘 병원에서 일하면서 느낀 건데, 코로나로 중환자실에 오는 환자들의 나이가 50대가 많아지는 것을 느껴요. 우리 모두 바이타민 챙겨먹고 코로나에 걸리지 않도록 노력합시다!!! 기억의집 님, 제가 저번에 말한 것처럼 k94인가 하는 마스크 쓰고 감염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syo 2020-12-13 22:5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 라로님 글을 읽고 있자니 방에 들어앉아 핸드폰으로 확진자 숫자나 세면서 혀나 차고 있는 syo같은 사람이 라로님이랑 같은 ‘코로나 시대‘를 건너고 있다고 말하면 안 될 것 같아요... 늘 힘내시고, 조심하시구요!!

라로 2020-12-16 14:57   좋아요 0 | URL
에이, 무슨 그런 말씀을,,, 아니에요,,, 토비 님 요즘 공부하시느라 힘드실텐데, 잘 먹고, 바이타민도 꼭 챙겨 먹으시고 건강 챙기면서 공부하세요!!! 오늘 35살 환자가 기관삽입했어요. 남의 일 같지 않더라고요. 그 젊은 나이에. 마스크 꼭꼭 쓰고 다니시고, 되도록이면 밖에 나가지 마요. (한국은 확진자 미국에 비하면 암 것도 아니지만;;; 이 늙은 친구 노파심에서..^^;;)

행복한책읽기 2020-12-14 11:2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너무 안 좋은 타이밍이 아니라 정말 적절한 타이밍에 라로님이 간호사가 되었다고 여겨져요. 내 일을 열심히 하는 것이 도통하는 것이다. 그런 분들이 라로님 곁에 많으시네요. 응원합니다. 아자아자!!!^^

라로 2020-12-16 14:59   좋아요 0 | URL
고맙습니다, 행복한책읽기 님!!! 이렇게 어려운 시기에 간호사가 되어서 어쩌면 정말 다행인 것 같아요. 그렇지 않았으면 지금처럼 많이 배울 수 없었을 것 같아요. 응원 감사합니다!! 행복한책읽기 님도 늘 건강하기에요!!^^

단발머리 2020-12-14 18:5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라로님의 뜨거운 마음이 여기 한국까지 전해집니다. 안타까운 마음과 아쉬운 마음까지도요. 라로님도 꼭꼭 건강조심하시구요.
라로님, 언제나 응원합니다!!!

라로 2020-12-16 15:00   좋아요 0 | URL
이날 좀 힘들어서 제가 잊지 않으려고 썼는데 이렇게 응원의 글을 남겨주시니 넘 감격스럽고, 감사해요!!! 응원에 힘입어 더 열심히 배우고 익히고,,, 좋은 간호사가 되려고 노력할게요!!! 단발머리 님의 응원 언제나 기억할게요!!!^^

psyche 2020-12-15 12:3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라로님 눈물날 거 같아요. 의료 현장에서 애쓰고 계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고 그 중에서도 라로님! 정말 응원하고 감사합니다!

라로 2020-12-16 15:01   좋아요 0 | URL
이번 주부터 환자 3명을 보게 되었어요. 간호사들이 안 나오기 시작했거든요.ㅠㅠㅠㅠㅠ 응원 감사합니다. 빨리 백신이 효과가 있어서 상황이 좀 좋아졌으면 좋겠어요.ㅠㅠㅠㅠ

psyche 2020-12-17 02:31   좋아요 1 | URL
글이란게요. 문장이 유려하고 세련되어 좋은 때도 있지만 단순한 글이어도 안에 감정과 느낌이 살아 있어도 역시 좋거든요. 라로님이 꾸미지 않고 쓰셔도 이 글을 보면 저 상황이 생생하게 느껴지고 환자에 대한 라로님의 안타까움도 그대로 느껴져요. 계속 이렇게 서재에 기록해두시면 좋은 결과물이 나올 거 같아요. 응원합니다!

라로 2020-12-17 04:39   좋아요 0 | URL
awwwwwww 프님의 이런 다정한 칭찬이라니!!! 계속 기록해 볼까요?? (귀가 얇아서리;;;)
근데 이 말 제가 프님에게 한 말 아니에요???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우리 서로 으쌰으쌰!!^^

2020-12-15 19:3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0-12-16 15:0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