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마이애니메리스트















캐모마일 님의 페이퍼를 통해서 한국 배우들이 출연하는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이 다음 달에 개봉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책도 그렇고 영화도 참 좋았는데 어느덧 20년이 다 되어가는 얘기다. 그런데 같은 달 (12/13/2020) 애니메이션으로도 개봉이 된다. 나는 애니메이션 소식을 먼저 들었기 때문에 그것을 기대하고 있었다.



이 소설에서 츠네오는 해양 생물학을 전공하는 학생인데 나중에 사고로 유학 가는 것을 포기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아무튼, 이 얼마나 운명적인 만남인지!! 조제는 걸을 수 없지만 물속에서는 걷지 않아도 되니까! 조제를 도와줄 수 있는 조건의 사람이 츠네오 만큼 완벽하긴 어렵겠다는 생각. 조제가 츠네오를 만나면서 (처음엔 둘이 별로였는데 결국엔 수줍음을 극복하고 마음을 열어 자신의 가능성을 알아가면서 희망을 가지고 다양한 경험을 하려고 하는 조제의 모습은 멋지다.) 처음 가는 바다 여행, 처음 하는 쇼핑, 등등 그녀가 그렇게 하나씩 경험을 늘려가면서 츠네오와의 관계도 깊어지는 모습을 보는 것은 보는 사람에게도 용기와 희망이 전해진다.


이 책을 읽고, 영화를 보기 전에는 몰랐는데 (막내가 태어나기 훨씬 전이니 당연히 알 수 없;;;), 수줍음 많은 우리 막내 해든이도 츠네오처럼 해양 생물학을 공부하고 싶어 했었다. (지금은 말씀 안 하심) 그래서 물고기 보는 것을 좋아해서 물고기에 대한 책도 많고, 덕분에 아쿠아리움에도 자주 갔었다. 이번에도 Monterey Bay에 있는 아쿠아리움을 보러 갈 계획이었지만, 코로나로 인해서 문이 닫혔기 때문에 갈 수 없게 되었다. 


물고기를 좋아하는 막내는 내가 생선 먹는 것을 좋아하는 것도 싫어했었는데 요즘은 별말이 없다.^^; 생선 먹는 것을 빼고는 우리도 아들을 위해 물고기를 존중해 주려고 노력한다. 물고기 디자인의 침대 보와 베개 케이스를 깔아주고 덮어주고, 큰 어항에 물고기를 키울 수 없어서 자기 방에 작은 어항을 놓아서 그 안에 Siamese fighting fish, 일명 베타라고 불리는 물고기도 계속 키우고 있다. 


지금 막내 방에서 함께 생활하고 있는 베타는 3번째 베타인데 이름이 Finn이다. 첫 번째 베타인 Max가 죽었을 때 해든이가 얼마나 통곡을 했는지, 그 장례식에 참석하기 위해서 큰 시누이가 아이들을 이끌고 샌디에이고에서 왔을 정도고 우리는 기도도 하고 찬송가도 부르고 했었다. 나는 그때 내 장례식에도 저 녀석이 저렇게 통곡을 할지 궁금했었다. ㅎㅎㅎㅎㅎ 그다음 녀석이 Dash였는데 대쉬는 너무 빠르다고 그렇게 이름을 지었는데 가장 빨리 죽었다. 그리고 지금 있는 Finn. 이름은 다 해든이가 지었다. Finn은 우리와 거의 4년을 함께 하는 것 같은데 이제 수명을 다하고 있는 것 같다. 매일 확인을 해보는데 어제는 눈을 죽은 생선처럼 뜨고 있길래 내가 "Finn이 죽었나 봐?"라고 했다가 해든이에게 혼났다. 하지만 해든이도 알고 있다. 핀이 곧 죽을 것이란 것을. 



그런데 이번엔 내가 핀에게 더 감정이입이 된 것 같다. 해든이가 까먹고 핀의 먹이를 안 주고 잠을 자면 내가 먹이를 줘서 그런가? 아니다, 해든이가 핀을 나에게 소개해 줬었다. 핀이 자기와 소통을 할 수 있다고 하면서. 그런데 정말 가만히 지켜보니까 핀은 작은 어항에서 요리조리 잘 다니다가도 해든이가 나타나면 멀리 있다가도 해든이와 가까운 쪽으로 움직이는 것을 여러 번 봤다. 해든이가 밥을 주면 더 지느러미를 세차게 흔드는 것 같았다. 우리 집 개 샘보다 더 훈련이 잘 된 물고기 같았다. 더구나 핀은 아주 작을 때 우리 집으로 왔었다. 세 마리의 물고기 중에서 가장 아기일 때 와서 지금은 5배 정도 커져서 그런가 핀이 자라는 모습을 지켜보며, "우와, 핀 많이 컸네!" 그렇게 관심을 갖게 되어 더 핀이 죽어가는 것에 감정이입이 되는 것 같다.


죽은 거처럼 저렇게 누워있지만, 어항을 톡톡 치면 자기의 지느러미를 움직여준다. 그런데 어제부터는 그것도 힘이 드는지 눈만 뜨고 있다. 내가 죽은 것 같아 보인다고 하니까, 해든이가 아직 아니라며, 죽으면 자기가 알 거니까 걱정하지 말라고 한다. 이렇게 작은 생물에게도 감정이 이입될 수 있다는 것을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다. 고마워 핀, 그리고 잘 가렴. 




댓글(7)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김용 2020-11-11 07:4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 잔잔하게 인상 깊은 영화였어요. 여기에서 남주가 계속 입고 나오는 피시테일 파카가 인상적이었는데 애니메이션 버전에서 어떻게 나올지 궁금하네요

라로 2020-11-11 13:48   좋아요 1 | URL
저는 기억도 안 나는데 정말 대단하세요!! 애니메이션 볼 때 피시테일 파카를 기억할게요!!!

썸데이 2020-11-12 13: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시누이분이 아이들하고 왔었다는게 친척들 사이도 가까운 듯하고 해든이의 마음을 소중히 여겨주는 것 같아 (해든이는 슬펐겠지만) 훈훈하네요.
언니 바뀐 프로필 그림 멋져요. 주위에 선인장과 뱀이 있어도 나는 책읽으면서 꿋꿋이 내 길을 가겠다 뭐 이런 느낌?

라로 2020-11-13 04:15   좋아요 0 | URL
저 시누이가 큰시누인데 특히 그래요. 저 시누이 없었으면 저희 딸 결혼 리셉션을 어떻게 했을지,,, 지금도 그때 생각하면 시누이에게 더 잘해주고 싶어요. ㅋ 저희 남편 형제들은 그럭저럭 다 잘 지내는 거 같아요. 제 친정이 문제죠. ^^;;
자세히도 보셨네!!^^ 꿋꿋이 내 길을 가겠다!!! 해석이 너무 멋져요!! ^^

psyche 2020-11-15 01: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유명한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을 아직 안봤습니다. 책도 영화도....

전에 이야기 했던 거 같은데 엠군도 물고기를 키우면서 자기는 물고기를 사랑하기 때문에 생선 요리는 먹지 않겠다고 했던 게 생각나네요. 제가 보니 그 텍스쳐가 싫은 건데 핑계를 대는 듯 합니다만 ㅎㅎ
저희 집에서도 베타 피시를 한 세 번 정도 키웠던 거 같아요. 생각보다 오래 살죠? 죽은 것 처럼 가만히 있어서 놀랐다가 톡톡 치면 지느러미 움직이면서 나 아직 살아있어 하던 녀석. 키우던 베타 피시 이름은 다 까먹었고 하나만 생각나네요. 비탕.뒤에 엑센트를 줘 부르면 뭔가 불어같고 막 그런 데 사실은 갈비탕의 줄임말이라는....ㅎㅎㅎㅎ

라로 2020-11-15 03:51   좋아요 0 | URL
비탕! 이름 멋지다 했더니 갈비탕에서 온 거에요???ㅎㅎㅎㅎㅎ 왜 갈비탕에서?? 엠군 재밌다. ㅎㅎㅎㅎㅎ 저는 사실 임신하기 전까지 채식주의자 였어서 생선도 육식도 안 먹었더랬는데 딸아이 임신하고 육식이 당기더니 이제는 생선 없어서 못 먹죠!!ㅋㅋㅋ
이번에도 남편이랑 막내랑 배타 사러 갈 것 같아요. 하지만 이번이 마지막이 될 것 같아요. 왜냐면 물탱크 청소하고 물 바꿔주고 하는 사람이 남편인지라 남편이 이번에 사고 더이상 안 사겠다는 뉘앙스를 풍겨서리. ㅎㅎㅎㅎ 아무래도 핀의 경우는 지가 더 감정이입이 되어서 슬펐던. 암튼 새로운 아이의 이름을 뭐라고 지을지 기대됩니다. ㅋ

psyche 2020-11-15 03:59   좋아요 0 | URL
그게 베타가 식탁 위에 있었는데 이 놈이 우리가 갈비탕을 먹으려고 하는데 막 흥분해서 헤엄쳐 다니는 거에요. 그래서 엠군이 얘가 갈비탕을 좋아하나보다고 비탕으로 ㅋㅋㅋ
라로님 채식주의자이셨군요. 저는 고기 없으면 못 사는 사람인지라... 아침에도 삼겹살 가뿐히 먹을 수 있다죠. 생선은 있으면 먹고 없으면 안 먹고 그러는데 엠군이 안 좋아해서 잘 안하다보니 계속 안 해먹게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