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들의 경화 과정이 일광의 변화로 촉발된다는 것을 홉 자런씨가 설명해주면 너무 쉽게 이해가 된다. 이 책을 이제 2/3정도 읽었는데 자런은 설명을 참 잘한다. 매번 적절한 예를 들어서 설명을 해주니 머릿속에서 영상이 펼쳐진다. 책을 많이 읽고 똑똑해서 그런가? 타고난 과학자에 학자라는 생각이 든다.

나무는 언제 겨울이 올지 알려주는 태양은 신뢰할 수 있기 때문에 억겁의 세월 동안 나무들은 경화 과정에 의존해 겨울을 날 수 있었다. 식물들은 세상이 급속도로 변화할 때 항상 신뢰할 수 있는 한 가지 요소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p. 276

내 사주의 일주는 ‘갑’이다. 갑은 떡갈나무 같은 커다란 나무를 상징한다고 한다. 그래서 갑목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상대적으로 을은 역시 식물이지만 나무가 아니라 덩굴성 식물이나 잡초등 나무라고 할 수 없는 것들이 을목이다. 갑을의 관계가 형상적으로 확실한 차이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어쨌든 갑은 을이 될 수 없고, 을도 갑이 될 수 없다. 하지만 내 사주에는 을목도 있다. 그래서 내가 이렇게 갑스럽지 않은 것일지도 모른다. ㅎㅎㅎㅎ

내가 갑목을 갖고 있는 일주에 태어나서 그런가 식물에 대해서, 특히 나무에 대해서 아는 것 하나 없으면서 언제나 나무를 좋아했는데 이 <랩 걸>을 읽으며 구체적인 나무의 성격(?), 성향, 특징등을 알게 되면서 나 자신과 비교하는 버릇이 생겼다. (그러지 않아도 나는 아직도 덜 성숙했기 때문에 언제나 모든 중심은 나~^^;;)

나무의 세상인 환경뿐 아니라 이 인간의 세상도 그 어느때보다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내가 신뢰할 수 있는 한 가지는 있는가?


댓글(8)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목나무 2018-08-13 08:4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사주에 나무(목)가 없어요. 그래서 더 나무에 대한 애착이 크다고 할까요. 절실하다고 할까요. ㅎㅎ

라로 2018-08-13 09:09   좋아요 0 | URL
그래서 우리가 눈이 맞았나 봐요!! 제가 갑도 있고 을도 있거든요. 설해목 님은 저를 좋아하기에 될 거에요. ㅎㅎㅎㅎ 님은 물을 갖고 계신가요???? 그러면 우리는 환상적인 커플!!! ㅎㅎㅎㅎ

레삭매냐 2018-08-13 09:5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지난 주말에 라로님 덕분에 <랩 걸>
완독했습니다.

진짜 재밌더라구요 ~

유투브로 호프 자런이 직접 자신의 책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동영상도 봤는데
참으로 인상적이었습니다.

라로 2018-08-13 13:23   좋아요 0 | URL
우와!! 레삭매냐 님 혹시 속독을 배우셨나요??? 저보다 훨씬 빠르실 줄은 알았지만 어마무시하게 빠르시다!!👍

정말 재밌죠!! 저는 아직 다 읽지 못했지만 무슨 시험 보는 사람처럼 밑줄 긋고 메모하면서 읽어요. 하하하

동영상도 있군요!! 저도 찾아볼래요~~~~!!

무해한모리군 2018-08-13 13: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랩걸 저도 읽고 싶지만 한쪽에서 춤추는 식물이 째려보고 있어서 으허허허
저는 사주에 토랑 금이 많다고 하던데 그러면 저희는 어울리는 사주인가요? ㅋㅋㅋㅋㅋ

라로 2018-08-13 13:37   좋아요 0 | URL
읽으세요!!! 춤을 추는 식물이 째려보건 말건!!! 모리님도 좋아하실 거에요!!!!
어쩐지 모리님이 미인이시다 했어요!!! 금이 많으시구나~~~^^
토가 많으시니 저와 잘 맞죠!! 나무는 토가 있어야 뿌리를 내리니까!!! 👍😘

psyche 2018-08-14 00: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 사주에는 갑이 있나요? 갑자기 궁금... 전에 제 사주가 불이라고 들은 적 있는데... 그럼 나무랑은 안맞는 걸까요?

라로 2018-08-14 02:14   좋아요 0 | URL
갑은 프님 사주엔 없었던 것 같고 큰따님과 작은 따님 사주에 있던 거 기억나요. ㅎㅎㅎㅎ 불이 많지 않으셨던 것 같은데?? 암튼 이제 저도 사주를 안 보려고 노력하냐고 친구들 아는 사람들 사주 봐주던 앱을 없애서 생일이 저장이 안 되어 있어요. 나중에 알려주세요. 일주기 뭔지 봐드릴게요. 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