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cey Musgraves - High Horse


원래 경전 필사는 2년 계획을 하고서 시작했는데 곧 간호대학이 시작이라 급한 마음으로 거의 매일 밤을 새우면서 어깨가 빠지도록 필사를 했다. 남편은 이런 나를 보고 매번 한숨을 쉬었다. 이번에도 "너가 이렇게 열심히 필사하는 걸 하나님이 바라실 거라고 생각해?"라며 비판 같은 설득을 하려고 했는데 어쨌든 나는 그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고(ㅎㅎㅎ) 오늘 새벽에 다 마쳤다. 이런 나에게 친구는 '괴물'이라는 별명을 지어줬다. 1년 만에 다 마친 사람은 봤지만 4개월 만에 마친 사람은 처음 봤단다.ㅎㅎㅎㅎ 사실 나도 괴물이라는 별명이 나에게 아주 잘 맞는 것이란 생각이 든다.ㅎㅎㅎㅎㅎㅎㅎㅎㅎ 

암튼 시원하고 섭섭한 건 어떤 일을 시작하던 다 마찬가지일 텐데(나에게) 이번에도 변함없이 시원하고 섭섭했다. 하지만 이렇게 뭔가를 해내고자 할 때마다 계획한 일을 끝까지 했다는 것에 방점을 찍고 싶다. 그 방점이 모여 나를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월요일 아침에 눈을 뜨니 다크아이즈 님의 카톡 메시지가 와 있었다. 주말쯤 보내신 책을 받게 될 것이라고. 그런데 책은 그다음 날 도착했다!@@ 더구나 책만 보내신 것이 아니라 선물도 잔뜩 보내주셨다. 늘 느끼는 거지만 다크아이즈 님의 선물은 받는 이를 생각하신 마음이 잔뜩 느껴진다. 더구나 이번엔 서니데이 님께서 보내주시는 것도 포함이 되어 있었다. 다크아이즈 님께서 서니데이 님에게 주문한 파우치와 티코스터를 미국에서도 받아보다니. 감개무량하다.

커다란 박스 안에는 저렇게 다크아이즈 님의 새로 나온 에세이 [미스 마플이 울던 새벽]과 봉투 3개가 들어 있는데 각 봉투에는 선물이 많이 들어있다. 책을 보내주시면서 이른 생일 선물이라시며 저렇게 많이 보내주셨다.

선물이라는 것이 사실 물건을 받는 것보다 그 마음을 받게 되는 것 같아 특별히 코끝이 찡했다. 나를 생각해서 내게 필요할 것이라 생각하고 보내준 선물은 더욱. 더구나 나처럼 이국에 사는 사람으로서는 이렇게 잊지 않고 출판된 책을 보내주시는 것도 과분한데...

책에는 작가의 친필 사인이 들어 있었다. 영광입니다.

더구나 오늘 카톡으로 내가 쓸 책의 컨셉을 알려주신다면서 가족이야기와 더불어 미국 간호사로 성공한(왜 '성공한'이라고 하셨을까? 아직 간호사가 되지도 않았는데,,ㅎㅎㅎㅎ 성공할 것을 믿는다는 말씀이겠지) 일상을 쓰라고 하신다.

뭐 나쁜 컨셉은 아니다. 왜냐하면 나는 나이가 아주 많아서 간호사가 되기로 결심한 데다 미국 사람 중에서도 나처럼 나이가 많아서 간호사가 되려고 시작한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테니까. 더구나 나는 영어라는 언어의 벽도 가지고 있는 사람이고.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의 글솜씨. 일기도 제대로 쓰지 않는 내가 책을 쓰다니,,,이거야말로 어불성설이 아닐까? 하지만 분명 황홀한 꿈이 아닐 수 없다. 그래서 곰곰곰곰 생각한 후 좀 전에 새로운 카테고리를 하나 만들었다. <Nursing>라는. 내가 책을 내려는 욕심으로 앞으로의 일상을 쓰려고 하는 건 아니다. 그리고 잘 쓸 능력도 없으니 김 살로메 작가님이 그렇게 응원을 해주셔도 책을 내는 일은 아마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미스 마플이 울던 새벽]을 받아들고 펼친 작가의 말 첫 부분이 나에게 도전의식을 심어줬다. 책을 내겠다는 도전의식이 아니라 매일 꾸준히 기록하겠다는 의지.


거의 매일 일천 글자 쓰기를 했다. 직장인 일하듯 썼다.


작가의 말 첫 부분이다. 물론 글을 쓰시는 분이기는 하나 어떤 목적의식 없이 "다시 잠들지 못하는 새벽을 보내기 위한 작업"으로 쓰신 것이 거의 육백여 편에 이르렀다는 것을 알고 감동했다. 김 살로메 작가도 일천 자들을 쓰기 시작했을 때는 이렇게 책으로 엮으려고 시작한 것은 아니었을 것이다.(행간이 그렇게 읽혔다)  


나도 경전 필사를 한 것처럼 하나의 프로젝트로 간호대 일상을 쓰고 싶다. 어제도 내가 입학할 간호대에서 Family Night이라는 것을 했다. 합격한 사람들과 그 가족을 초대해서 피자파티 같은 것을 하면서 선배들을 만나 궁금한 것을 물어보는 기회였는데 몇몇 선배들이 패널로 참석해서 질의 응답시간도 가졌다. 선배들은 하나같이 간호대 공부를 뺀 모든 것에 "NO"하라고 얘기했다. 대학원 공부보다 더 어렵다고.(남편은 그말을 듣고 다들 대학원을 가보지 않은 사람들인데 어떻게 비교할 수 있냐고,,,,이 남자의 이 sarcastic 함이라니,,,ㅠㅠ)어쨌든 그래서 나는 간호대학 수업을 시작하면 공부 말고는 모든 것에 NO를 해야 하지만 생각을 바꿔, 용기를 내어, 간호대학부터의 일상을 적어나가는 것을 해보려고 한다. 여기에 나에게 아이디어를 준 사람은 김 살로메 작가뿐 아니라 알라디너 유부만두 님도 계시다. 구정에 하루 빠지고 매일 포스팅을 하셨다고 하셨는데 구정 전날 포스팅 2개를 하셨으니 매일 거르지 않고 6개월이 넘도록 하고 계신 거다.(뭐 유부만두님에게 무효라고 했던 건 약을 올리고 싶어서라기보다 우정을 표현한 건데요오~^^;;;) 뭐든 6개월 이상을 하면 계속할 수 있다는 글을 어디선가 읽은 기억이 난다. 구미호의 심정이 되신다고 하셨지만 유부만두 님이 마음먹은 대로 하실 것을 안다.


이렇게 필사라는 방점 하나를 찍고 이제 간호대 일상을 기록하려는 방점에 도전한다. 즉, 내 한계에 도전하는 거다. 한계는 극복해야 맛이니까.

이 모든 것이 다 김 살로메 작가님 때문이다. 아니 덕분이다.



* 다크아이즈(팜므느와르, 김 살로메)님과 서니데이님, 귀한 선물 보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음악 괜찮쥬?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8-06-29 16:3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7-01 10:4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7-01 18:4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7-02 11:1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6-29 16:5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7-01 10:50   URL
비밀 댓글입니다.

서니데이 2018-06-29 21: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주관식시험이라서 실제 답안 연습을 해야하는데, 손글씨 쓰는 것이 부담이예요.
예전이라면 모르지만 지금 같아서는 그렇게 필사는 못할 것 같은데요.
전에는 성경필사를 위한 노트도 있었는데, 분량이 상당히 많았어요.
신구약을 4개월만에 다 쓰셨다니 놀랍습니다. ;;

라로 2018-07-01 10:54   좋아요 1 | URL
설마 신구약을 4개월만에 썼을까요!!!! ㅎㅎㅎㅎ 구약은 시작도 안 했어요. 하지만 경전 필사는 이번 경험으로 충분하다고 느꼈어요. 신약이 짧은데도 그 분량이 어마어마 하네요. 처음 이년잡고 시작했다가 한달 전부터 막 쓴거라 사실 한달에 완성한 거나 마찬가지죠. 근데 남편 말이 맞는 것 같아요. 하나님이 나에게 바라시는 건 경전 필사가 아니라는 거요. ㅎㅎㅎㅎ
저는 손글씨 잘 못쓰지만 한글은 더 쓰기가 힘들어요. 그나마 영어라 좀 더 수월했던 것 같아요. 서니데이님은 손글씨로 주관식 시험을 보시는군요!! 화이팅 합니다!!

psyche 2018-06-30 09:5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와 4개월에 성경필사를? 그런 열정이 라로님을 있게 한거 같아요. 아마 그 열정으로 간호사 공부도 또 계획하신 글도 꾸준히 잘 해내시리라 믿어요. 저는 또 자극을 받네요. 문제는 자극만 받고 실천이 없다는 치명적인 약점이 있지만. 언젠가는 저도 달라지리라!!!

라로 2018-07-01 10:57   좋아요 0 | URL
구약은 시작도 안 했어요. ㅎㅎㅎㅎ 원래 제 친구 세실님이 시작해서 따라하려고 했는데 안 하다가 4개월 전에 시작은 하루 한장씩 했는데 간호대가 빡세다고 해서 서둘러 마쳤어요. 어깨랑 손목 아파 죽는 줄 알았어요. ㅠㅠ 제가 그렇게 미련해요. ㅠㅠ
프님은 너무 겸손하세요. 저는 정말 프님의 추리소설을 기다리고 있답니다. 언젠가 프님이 멋진 추리소설을 쓰셔서 제게 사인하신 후 책 선물해 주실 날을 고대하고 있어요. 프님의 작품 활동을 응원하며 ~~~우리 같이 으쌰으쌰하며 살아요.

페크pek0501 2018-06-30 12:4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간호대 일상을 기록 도전!
응원하겠습니다. 도전 의식 자체만으로도 에너지가 솟았던 경험이 있습니다. 파이팅!!!

라로 2018-07-01 10:59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맞아요. 결과를 기대하지 않은 상태에서 도전의식으로 끝까지 해보고 싶어요. 제 자신에 대한 도전. 열심히 하겠습니다!! ^^

프레이야 2018-06-30 23:4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응원합니다. 좋은 내용이 될 거에요. 하루가 36시간 같은 라로님이라니 !!

라로 2018-07-01 11:01   좋아요 0 | URL
고마워요. 프야님. 좋은 내용을 떠나서 지금까지 한번도 안 해본 일인 내 일상을 적는 다는 것에 의의가 있어요. 저는 뭐든 끝까지 해 본 것이 별로 없거든요. 이번에 경전필사는 그래서 의미가 있었죠. 시작하고 끝맺음을 한 것이라서. 엄밀히 따지면 끝맺음은 아니죠. 구약을 안 썼으니. ㅎㅎㅎㅎ 암튼 열심히 사시는 프야님 처럼 저도 최선을 다하고 싶어요. ㅎㅎㅎㅎ

유부만두 2018-07-01 11:2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지켜보겠습니다! 전 라로님 응원하며 탬버린도 (?) 칠거에요!

라로 2018-07-02 11:17   좋아요 0 | URL
그럼 저는 탬버린에 어울리는 춤을 추도록~~.^^;;;
지켜본다는 말이 젤로 무서워요,,,ㅎㅎㅎㅎㅎㅎㅎㅎ
진짜 열심히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