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일기 어떻게 써? ㅣ 678 읽기 독립 8
송승주 지음, 강혜영 그림 / 책읽는곰 / 2024년 8월
평점 :
어린이들에게 있어서 일기 쓰기는 쉬우면서도 어려운 숙제이다. 특히 처음 일기를 쓰는 어린이들의 입장에서는 어떤 일을 어떻게 풀어서 써야 할지 고민이 될 것이다. 일기 쓰기를 함께 지도하는 부모의 입장에서도 아이를 위한 일기 쓰기 지도는 고민이 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아이들에게 이 책을 꼭 추천하고 싶다.
어느 날, 수리수리는 구구 아저씨에게 일기장을 선물받게 된다. 문제는... 구구아저씨가 일기장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 알려주지 않고 가버렸다는 것인데 수리수리 나름대로 짹짹이, 꽉꽉이 친구들에게 물어보고 일기를 쓰려고 노력한다. 처음에는 친구의 일기를 그대로 따라 쓰기도 했지만 점차 자신의 일상 중 기억하고 싶은 내용을 글로 정리해내기 시작한다. 마지막에 일기를 다 썼을 무렵에는 구구아저씨로부터 마법같은 칭찬을 받기도 한다.
책의 주인공 수리수리가 고민을 해결하는 시행착오의 과정을 아이들과 함께 따라가보면 자신만의 일기 쓰기 방법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싶다. 한 명 한 명의 친구들을 만나며 수리수리는 일기를 쓰는 방법을 배워간다. 일기는 하루를 정리할 수 있는 시간에, 그 날의 날짜와 날씨를 쓰고, 그 날 있었던 일 중에서 가장 특별한 일을 쓰는 것! 일기 쓰기의 기초를 이야기를 통해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이미 일기를 쓰고 있는 어린이라면 수리수리에게 일기를 쓰는 나만의 팁을 전달하는 것도 재미있는 독후활동이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