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 글씨 바른 글씨 - 논술부터 고시까지, 합격하는 글씨체는 따로 있다!
유성영 지음 / 길벗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 년 전까지 2차 논술 시험이 있는 시험을 준비했다. 원래 크게 악필은 아니었지만, 2시간이라는 시간 안에 논술 문제 답안을 작성하려면 글씨는 점점 날아가고 손은 손대로 아파서 늘 곤욕이었다.


몇 년의 단련 끝에 나름의 방법을 터득하긴 했지만, 늘 뒷장으로 넘어갈수록 무너지는 글씨는 어쩔 수 없었다.


이 책 『빠른 글씨 바른 글씨』 는 정말 이러한 논술 시험에 적합한 글씨체를 훈련하는 아주 좋은 책이다. 대치동에서 손글씨 학원을 운영하는 저자는 빠르게 쓰면서도 바르게 써야하는 논술 시험에 적합한 글씨체를 설명하고 연습하게 해준다. 시험을 준비하면서 필체를 따로 연습하기도 하고 교정 수업을 듣기도 한다는 말을 전해들었는데, 공부할 시간도 모자란데 글씨까지 시간을 투자하냐라고 생각했지만, 이 책을 보면서 시험에 적합한 글씨체를 보고나니 조금만 시간을 투자해서 연습한다면 아주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당연한 말이지만, 글씨 교정을 위해서는 먼저 내 글씨를 진단해야 한다. 그리고 빠르고 바른 글씨는 어떻게 쓰는 것인지 익힌다. 그 다음은 익힌 글씨체를 자음, 모음부터 시작해서 단어까지 연습한다. 마지막으로 문장으로 연습하면서 계속 익힌다. 단순하다. 이 과정을 반복하기만 하면 글씨는 교정할 수 있다.


책에서는 위 과정을 위해 연습할 수 있는 다양한 코너가 준비되어 있다.


가장 큰 핵심은 우상향 글씨체를 쓰는 거다. 글자의 끝을 오른쪽 위를 향해 끝맺으면서 다음 글씨를 곧바로 이어 쓸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다. 빠르게 쓰다보면 자연스럽게 이러한 모양이 나타나는데, 이 책을 통해서 좀 더 그 모양을 바르게 만들고, 자연스럽게 연결해 나가는 것을 배운다면 논술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에게는 정말 큰 무기가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