쫄지 마, 더 잘할 수 있어 - 미루는 버릇 떨쳐내기 쫄지 마 시리즈 1
석필 지음 / 창해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루는 버릇 떨쳐내기" 라는 소제목을 보고 확 느낌이 와서 이 책을 우리 어린이와 함께 읽고 미루는 버릇을 고쳐보고자 했습니다.



#책 #창해 #석필 #쫄지마더잘할수있어




하지만 저는 이 채을 읽으면서 "미루는 버릇 고칠 수 있다" 는 생각보다는 이 책 던지고 싶다는 생각이 완전 물씬... 들었..... ㅡ.ㅡ;;;



그건 아마도 제가 이 나이가 되도록 살아왔던 방식을 질책하는 그 문구 하나하나에 반항하고 싶은 제 마음이지 않았을까 싶으면서도


그렇다고 던지고 싶은 마음이 들다니... 갱년기가 왔나 하는 그런 생각마저 들었답니다. ㅋㅋㅋㅋㅋ


하지만 양약고구라고 이런 마음이 들수록 더 열심히 읽어봐야 하지 않나 생각에 그래도 열심히 읽었습니다.



열심히 읽다 보니 처음부터 끝까지 왠지 불편하고 던지고 싶은 마음은 계속 유지가 되었지만(그간 제가 얼마나 게을렀으면... ㅜㅠ)


그래도 읽다가 공감가는 내용이 많았습니다.(그래서 더 무섭기도 했지만 말입니다)




빈곤은 전염병을 거푸 50번 앓는 것보다 고통스럽다.


가난은 당해보지 않으면 그 고통을 모른다.


가난은 혼자만 고통을 당하는 게 아니다.


가족 전체가 고통을 당한다.


도대체 어쩌려고 오늘 할 일을 미루려 한단 말인가?


미루다가는 죽을 수 있다. 그야말로 큰일이 난다.



미루는 것은 가난과 직결된다는 내용을 주장하는 페이지의 글입니다.


미루면 가난해지고, 가난해지면 가족 전체의 고통이고... 죽을 수도 있다는..


가난이 무엇인지 조금이나마 알기에, 돈이 없다는 것이 무엇인지 조금이나마 알기에 바짝 정신이 차려집니다.


내일부터는 할 일을 절대 미루지 않고 다 하고 퇴근을 해야겠습니다.


못하는 일은 못한다 거절도 해야겠습니다. ^^



"당신의 시간은 너무 소중하기 때문에 


당신을 인정하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 써서는 안 된다"


이 말도 참 좋았습니다. 그쵸, 제 시간은 정말 중요하죠.


저를 정말 인정해주는 사람을 위해 써야겠습니다! ^^


물론 회사에서 일을 할 때는 누구를 위해 일을 하든 월급이 나오니 성실히 해야하겠지만 말입니다! ㅎㅎ





이 문구는 제가 고등학교때 봤더라면 참 좋았겠다 싶었어요.


고등학교때 나름 공부를 잘 하는 축이었고, 성실하게 공부를 했었는데


물리는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더라구요. 하루는 모든 교과목을 제치고 물리만 죽자사자 파고 들었는데


그렇게 열심히 공부한 물리, 이해한 데로 풀었더니 52점.


물리 선생님께서 예상 문제를 모두 내 주셨던지라 반에서 거의 꼴지에 해당하는 점수였죠.


정말 12년동안 공부 못한다고 선생님께 불려간 적이 없었는데 그 때 물리 선생님께 호출을 당했습니다.


"너, 나한테 불만있냐? 왜 물리만 점수이 이 모냥이냐?" 하시며 진지하게 물어보시는데 정말 아니라고


진짜 열심히 공부했다고 말씀드려도 믿지 않으셔서 많이 억울했던 기억이 있거든요.


그냥 예상문제 다 외웠더라면 100점 받았겠죠?! ㅎㅎㅎㅎㅎ



여튼. 미루지 말고 열심히 살아야겠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너도 한번 AI 만들어 볼래? - 그대로 따라 하면 완성! 블록코딩 AI 입문서
강신조 외 지음 / 미디어숲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이크로비트도  앱인벤터도 우리 어린이랑 둘이서 꽤 즐겁게 즐겼던 지라 내침김에 AI도 한 번 해보면 어떨까 생각했습니다.



#책 #미디어숲 #강신조 #너도한번AI만들어볼래




4차산업혁명의 키워드가 바로 인공지능이지만, 인공지능은 왠지 말만 들어도 어렵게만 느껴졌었어요.


그래도 우리 어린이 요즘 코딩을 곧잘 하니까 재미나게 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어요.


일단 제가 좀 읽고 슬쩍 알려줘야 하니 제가 먼저 공부를 해 봤습니다.


저와 아직도 연락하면 종종 만나는 과 친구들은 파이썬 머신 러닝 수업도 듣고 


빅 데이터를 다루는 쪽에 있는지라 이미 머신 러닝 등의 개념에 대해 익숙하더라구요. 


그래서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면 곧잘 인공지능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데 저는 실은 이쪽은 문외한이라 줄곧 듣고만 있었거든요.





그런데 어린이들을 위한 지도서인지라 개념부터 쉽게 찬찬히 설명이 되고 있어서 무척 만족스러웠습니다.


어렵고 복잡한 것들이라도 이렇게 하나하나 개념부터 찬찬히 쉽게 설명을 하면 즐겁게 배울 수 있으니까요. ^^


그러다보니 저도 왠지 인공지능에 한 발 들일 수 있겠다는 희망도 생기고 말입니다. 



그리고 이 책은 인공지능에 대한 설명만으로 그치지 않습니다.





1세대의 인공지능의 모습에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인공지능의 역사와 함께 





인공지능으로 인해 달라질 수 밖에 없는 사회의 구도에 대한 이야기도 충분히 언급하고 있습니다.


"AI가 명문대에 합격할 정도의 실력을 갖추었다는 말은 앞으로 


AI의 등장으로 일자리를 잃는 사람이 생겨난다는 뜻이고, 


사람만이 할 수 있는 노동은 극심한 경쟁 구도로 이어진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그 예로 법조계의 관련 조문과 판례를 찾아주는 AI, 판독과 진단을 하는 AI등에 대한 사례들이 나옵니다.


문득 제가 하고 있는 프로그램의 유지보수에 대한 것들도 AI가 충분히 대체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면서


저 역시도 위기의식이 생기더라구요. 얼른 AI에 대한 공부를 통해 방향을 바꿔야 할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저는 아무래도 프로그래머이기도 하다보니 개념쪽을 읽는데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사실 이 책에서 개념이 차지하는 부분은 1/5 정도로 도입부에 나오구요


나머지 4파트는 각각 인공지능을 만들 수 있는 프레임웍별 AI 제작법이 나옵니다.


스크래치로도 만들 수 있고 다양하게 만들어볼 수 있는 방법이 상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어서요


하나씩 따라해 보면 무척 즐겁게 진행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아무래도 미래의 직업에는 AI가 한 몫을 할테니 미리미리 이렇게 접해두는 것도 참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최강왕 공중 생물 배틀 과학 학습 도감 최강왕 시리즈 17
시바타 요시히데 지음, 고경옥 옮김 / 글송이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어린이 어릴 때 최강왕 시리지를 좋아해서요 같이 참 여러권 읽었었는데, 


공중 생물은 읽은 적인 없는 것 같아 이번에 함께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책 #글송이 #시바타요시히데 #최강왕공중생물배틀





생각해보니 곤충, 동물, 공룡 등은 많이 접했는데, 공중 생물은 도감등도 찾아본 적이 드물어 더 기대가 되더라구요.



제 기대가 틀리지는 않았는지 이 책은 생각보다 흥미진진하고 재미있었습니다.


정말 전부 다 소개해 드리고 싶지만 그래도 그 중 몇 가지를 골라보자면 ㅎㅎ



수염수리는 특이하게 턱에 수염과 같은 깃털이 나 있는데요,


새도 수염이 있으리라고는 정말 생각해본적이 없는데 이렇게 수염 난 새가 있어서 진짜 신기했어요.


이 수염은 대체 어떤 역할을 하는 걸까요??!!! 그냥 멋인지 특정 기능이 있는 것인지 무척 궁금합니다. ㅎㅎ



이 눈사람 같기도 하고 작은 곰같아 보이기도 하는 새의 정체는 흰올빼미인데요,


이 사진을 보자마자 제가 빵터져서 소개해드리지 않을 수 없었어요.


표정이며 몸짓이며 저는 새가 아니에요, 위험하지 않아요라고 말하는 듯 해서 너무 재미난 사진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몸체가 마치 굴곡이 없고 두리뭉실한게 저랑 꼭 닮아서 그만 더더 재미났어요. ㅎㅎㅎㅎ


그래서 나무위키에서 찾아보니 해리포터에 나오는 해리의 부엉이 해드위그가 바로 이 흰올빼미라고 합니다.


이와 관련된 재미난 일화도 있구요, 흰올빼미 짤방도 몇 개 나와 있는데 재미나니 심심하실때 한 번 찾아보시면 좋으실 듯요. ^^





떼베짜기새는 둥지를 지을 때 나무가지나 풀로 베를 짜듯 만드는 재주를 지녔다고 합니다.


이렇게 만든 둥지는 -10도에서 40도를 오가는 사막에서도 항상 26 정도의 쾌적한 온도를 유지한다고 합니다.


사막, 가 보지는 못했지만 생각만해도 숨이 턱턱 막히는데


 만약 제가 사막에 간다면 왠지 이 떼베짜기 새 둥지에 들어가고 싶을 것만 같습니다 ㅎㅎ.


저와 같은 생각을 한 생물이 저뿐만은 아닌지 실제로 이 둥지에는 다른 종류의 새들이 함께 살기도 한답니다.


이런걸 보면 생각이라는 걸 꼭 인류만이 하는 건 아니라지요. 알면 알수록 저도 같은 동물이구나 생각하게 됩니다.




이 외에도 정말 신기하고 재미난 이야기들이 잔뜩입니다.


그리고 날아다니는 다른 공중 생물에 대한 이야기도 같이 나와서 더 흥미로웠구요.


곤총들도, 유대류도, 날아다니는 뱀, 파충류도 나와서 더 재미났습니다.


하나하나 사진과 함께 소개해 드리고 싶지만 지면이 허락하지 않으니 너무 아쉬워요. ㅎㅎ



아 참, 그런데 이 책은 일본 작가가 쓴 책을 번역한 건데요, 약간 아쉬운 부분도 있었습니다.


명칭 등이 조금 제가 알던것과는 달르더라구요.


제비 는 칼새로, 펠리컨은 사다새로 나오는데요,


처음에는 꼭 제비같은데 왜 칼새이지 하고 갸우뚱 갸우뚱 했거든요.


이렇게 이미 알려진 명칭에 대해서는 부연 설명이 같이 들어가 있었다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오늘부터 채식 밥상
김현경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로 울 어린이 학교 안가고 집에 있으니 제가 챙겨주는 것도 아닌데도 엄청 신경이 쓰이더라구요.


다행히 요리 좋아하는 어린이라 주중에는 혼자서 이것 저것 만들어 먹는데요, 아무래도 초딩 입맛이다보니


고기 위주, 햄, 계란 위주의 음식만 찾아서 해 먹고 배달 음식도 자주 먹구요.


 야채, 채소, 과일도 먹어야 한다 하면 대파 약간, 양파 약간 넣고 마는 어린이이다보니, 


한창 자라야 하는데 참 걱정스럽지 않을 수가 없어요. ㅜㅠ


다행히 일전에 가져다준 초등학생 과학 요리 실험 책을 무척 좋아했던 기억이 나서


고민하다가 이 책을 한 번 가져다 줘야겠다 싶었습니다. 



#책 #중앙북스 #김현경 #오늘부터채식밥상 #요리책



이렇게 요리책을 가져다주면 퇴근할때마다 이것 저것 사와라 심부름에 설겆이가 산더미처럼 쌓일것을 알지만


그래도 식단이 조금은 바뀌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살짝 기대도 됩니다.


제 예상대로 책을 보자마자 장보러 가자며 서두릅니다.  우리 어린이가 선택한 요리는 바로 민트를 곁들인 김치짜조네요.




베트남 음식인 짜조에 김치를 넣어 튀김만두처럼 만든 음식이라고 합니다.





기름에 튀겨야 하니 복잡해 보이는데 레시피는 뭔가 굉장히 간단해 보인달까요?!




우리 어린이 성화에 동네 마트에 가서 재료를 사왔습니다. 숙주에 김치에 두부에 당면에 라이스페이퍼까지요.


두부 말고는 저는 한 번도 사본적 없었던 음식 재료들인데 말입니다. ㅎㅎㅎㅎㅎㅎ




숙주를 얼마를 삶아야 하냐고 묻길래 어버버하고 있었더니 검색해서 찾아보고는 3분 가량 삶구요




김치도 열심히 다지구요




두부도 꼭~~~ 짜서 넣었어요.





파도 다져주고





당면이랑 넣어서 손으로 조물조물 섞어줍니다. 그런데 당면을 안 짤라서요 ㅎㅎㅎㅎ





가위로 잘라줬어요. ^^ 다질때 같이 다졌으면 좋았을텐데 그러지 못했으니, 이렇게라도 해야죠 ^^




라이스페이퍼에 속을 넣고 곱게 쌉니다.






그런 다음에 기름에 튀기면 되는데요, 이게 튀기기가 쉽지 않더라구요.


우리 어린이 튀기다가 속이 터져버렸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도 혼자서 이렇게 한다는 것 자체가 참 멋진것 같아요.



우리 어린이 혼자 애쓰는 것이 기특해서 저도 힘내서 옆에서 계속 설겆이와 정리를 해 줬어요.


시키면서 잔소리 할 때는 싫어하더니 설겆이하고 정리해주면서 정리를 시키니 이쁘게 잘 합니다. ^^



휘몰아치듯 요리를 하고 나니 그제서야 책 볼 여유가 생기네요. ^^


찬찬히 책을 들여다보니 채소 재료부터 양 가늠하는 방법, 기본 양념 만드는 법부터 꿀팁들이 한가득이더라구요.


우리 어린이 언젠가 이런 부분들도 찬찬히 읽고 하나씩 따라해보려나요? ^^


저도 우리 어린이와 함께 하나씩 하나씩 건강한 식단으로 만들어 먹도록 해야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카프카식 이별 - KBS클래식FM <김미숙의 가정음악> 오프닝 시 작품집
김경미 지음 / 문학판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이 따뜻한 여름에 사무실에서 시원하게, 하지만 생뚱맞게 시집을 읽고 있습니다. 


실은 문학동네 카페에서 하는 빙고판 채우기가 있는데요, 그 중에 문학동네 시집 읽기가 있거든요. 


그래서 검색해서 찾은 시집인데 ㅋㅋㅋㅋㅋㅋㅋ 문학판을 문학동네로 잘 못 알고 선택을 한 것 있죠?!!


하지만 이유가 어찌됐든 제 품으로 온 이쁜 시집 아름답게 즐겨보고 싶어집니다.



#책 #문학판 #김경미 #카피카식이별 #시집 #예쁜시집



실은 제 아버지께서 시집을, 시를 좋아하셔서 어릴때 집에 시집이 몇 권 있었더랬어요.


그때 목이 길어 슬픈 짐승도, 누구를 위해 종은 울리나도 이런 저런 시를 읽고 참 좋다 생각했었어요.


시 하나 하나가 참 이쁘고 사랑스럽고 또 제게 괜찮다, 좋다, 아름답다, 사랑한다 말해 주는 것 같았거든요.


이 시집을 받고 보니 문득 그 때 그 시간들이 다시 생각이 납니다.


밀린 방학 숙제 일기들을 채우느라 밤새 배껴쓰던 그 시들도, 


시간 너무 마음에 들어 외워보겠다며 수십번을 소리내어 읽던 그 시간들도요. ^^



카프카는 알지도 못하는 저라지만 김경미 시인의 시집을 열어보니 첫 시부터 무척 아름답습니다.



필 때 한 번, 흩날릴 때 한 번, 떨어져서 한 번, 봄에 세 번씩 피는 꽃들.



문득 저는 어떠한가, 우리 어린이는 어떠한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사람이 꽃보다 아름답다며 노래하던 안치환의 노래말도 생각이 나구요.


지금 제가 어떤 모습인지는 저는 모르겠지만 저 역시도 어느 누구에게 다만 세번이라도 꽃 같은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시를 읽다가 저도 모르께 따라서 자판을 두들겨 봤습니다.


컴퓨터 자판으로 빠르게 치면 쿵쾅쿠옼앙쿵쾅쿠옼왕


ㅋㅋㅋㅋㅋㅋㅋㅋ 쿵쾅은 정말 오타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나는군요!


이 오타난 쿵쾅처럼 저 역시도 짝사랑을 할때 정말 심장이 그럴때가 있었는데 말입니다.



태국의 시골마을에서는 3-1이 있다니, 욕심을 부리지 말라는 불교식 관습이라니


왠지 살때는 억울할 것 같지만, 살아가면서 나날이 욕심을 하나씩 더 붙이고 있는 나의 모습이 생각나서 왠지 좋습니다.


태국식 나이도 좋구요. ^^



백만년만에 시집을 다시 읽고나니, 제 아버지께서 왜 시를 좋아하시는지 알 것 같습니다.


살아내느라 번잡하고 복잡하고 바쁜 일상에 묵직하게 무게중심을 잡아부며 고요히 나를 끌어내리는 이 느낌.


그 느낌으로 다시 한 번 평온해지고 생각해보게 되고 다시 한 번 번잡함 속으로 뛰어들 용기가 생깁니다.



김경미 시인의 카프카식 이별은 라디오 방송 오프닝을 위해 매일 하루 한 편씩 시를 쓰고 그 시를 엮은 책인데요,


그래서 그런지 읽으나갈 수록 눈부신 봄날이었다가 낙엽 떨어지는 가을이 오고


그 흐르는 시간 속에서 한 걸음 한 걸음 걸어나가는 느낌이라고나 할까요.


매일 사무실에서 점심때 계속 계속 읽다가 시원한 가을이 와서


 아버지께서 서울에 오시면 살며시 건네드려야겠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