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의 AI 공쌤반 아이들 - 열두 살에 시작하는 똑똑한 인공지능 수업
공민수 지음 / 리틀에이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부제 -열두 살에 시작하는 똑똑한 인공지능 수업-가 눈에 들어온다. 예전? 한국 나이로 12살, 초등 AI 프로젝트라는 표지의 글귀로 보아 아마도 지금 초등 5학년부터 이런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제목을 정했을 것이다. 아이와 학교 컴퓨터 수업에 대해 이야기해보니 이 책에서 다루는 AI, 챗GPT등에 대해서는 따로 배우지 않고 코딩과 관련한 내용 ppt 등 프로그램을 다루는 내용을 주로 배우는 듯했다. 요즘 기술 특히 인터넷과 관련한 분야의 변화는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이에 대한 사람들의 흐름을 쫓아가는 것도 버겁긴 하다.

교육 현장에서는 이런 변화의 흐름을 따라가기란 쉽지 않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관련한 내용들이 나오면 호기심에라도 책을 들여다보게 된다.

책의 저자 공민수 선생님은 대구교육대학교를 졸업하고 경인 교육대학교 인공지능 융합 교육 대학원에서 수학하셨다. 그리고 현재 초등학교 현장에서 매일 아이들과 함께하고 있다. 2022년 인공지능융합 수업으로 <에듀톤 교육감상>을 수상하였다고 한다. 이 수업은 2023년 <모듈형 영재교육 프로그램>에도 선정되었다고 한다. 여러 인공지능 프로젝트를 통해 쌓은 노하우를 디지털 정책 연수 특강을 진행하기도 하고 인천광역시 교육청 디지털교육지원단, 인천시 SW교육 교사연구회 연구회 연구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최강의 AI 공쌤반 아이들>은 어린이는 물론 AI 분야의 초심자 어른도 다가가기 쉬운 구성, 호기심을 일으키는 구성으로 되어있는데 이는 목차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1장. 동화 작가가 되어보자 * 전 세계 스토리텔링 AI프로젝트(1)

2장. 웹툰 작가가 되어보자 * 전 세계 렌드마크 스토리텔링 AI프로젝트 (2)

3장. 애니메이션 감독이 되어보자 * 전 세계 렌드마크 스토리텔링 AI프로젝트 (3)

4장. 시인이 되어보자 * 봄꽃 AI 프로젝트

5장. 화가가 되어보자 * 도슨트 AI프로젝트

6장. 마지막 선물 *메타버스 작품 전시회

각 장을 시작하면서 순서와 사용 프로그램이 안내된다. 내용은 공쌤과 친구들의 대화 형식으로 관련한 내용을 풀어가고,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수업에서 마주할 법한 내용으로 구성된다. 프롬포트, 명령어 등 용어에 대한 정보를 자연스럽게 설명해간다.


" Chat GPT가 아무리 뛰어난 글쓰기 실력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대화 한 번 만에 네 마음에 쏙 들 만큼 완벽한 글을 만들어 낼 수는 없어.

계속해서 관련된 질문을 던져 네가 원하는 방향의 글을 쓰도록 명령해야 해."

선생님은 수업을 통해 본인의 생각을 표현하는 행위의 중요성, 표현 방법의 다양성의 경험을 해주고 싶었다고 한다. 인공지능의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은 실력의 차이가 아니라 생각의 차이에 기반하고, 생각의 중요성을 깨닫게 하는 데 이 수업이 주는 커다란 교훈이기도 할 것이다. 각 장의 프로그램을 아이와 함께 하면서 수업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선생님의 언급대로, 많은 친구들이 이런 교육을 함께하는 기회를 평등하게 가질 수 있으면 하는 바람이다.

** 출판사의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