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1등급 고득점의 비밀 - 현직 국어 교사가 알려 주는 상위 1% 초중고 국어 공부 로드맵
김지영 지음 / 카시오페아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모르겠고, 공부를 해도 성적이 오르는 건가 싶은 과목, 어떻게 보면 누구나 알고 읽을 수 있는 '국어'이기에 소홀할 수 있는 과목이 국어다. 그리고 최근 들어 입시에서 최상위권 아이들의 성적의 가늠쇠가 되는 과목이기도 하다. 이미 '국영수'라고 단어처럼 굳어진 말에서 국어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기도 하다.

쉬울 것 같으면서도 단시간에 성적을 끌어올리기 어려운 과목인 국어에 관한 공부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책의 저자는 17년 차 현직 고등학교 국어 선생님으로,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알게 된 국어 1등급 받는 아이들의 고득점 비결, 국어 과목을 잘 하귀 위한 방법들을 고민했다. 중학교까지는 90점 이상 받는 잘하는 아이였으나 고등학교에서 5등급 받고, 국어에 배신 당하는 아이들을 지켜보면서 말이다. 그러면서 잘하는 아이들과 점수가 떨어지는 아이들을 관찰하고 분석한 결과- 국어에는 장기간의 로드맵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마주하게 된다.

국어 실력은 단시간에 쌓을 수 있는 게 아니다 '문학적인 감상 능력, 비문학 독해력, 비판적인 사고력은 어릴 때부터 꾸준히 쌓아야 탄탄한 진짜 실력이 쌓이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국어 실력을 키울 수 있는 시기별 로드맵을 생각하게 된다. 이 책에서는 2022년 개정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을 시기별로 어떻게 달성해 나갈 수 있을지 구체적 성취 기준과 달성 방법을 게시한다. 참고가 될만한 추천도서는 물론 구체적인 공부 방법, 도움이 되는 인터넷 사이트 등을 제시한다. 또한 실제로 국어 1등급을 받는 아이들의 인터뷰, 모의고사와 학교 시험의 출제 경험이 많은 선생님들의 이야기를 통해 국어공부의 거의 모든 정보를 담아 <국어 1등급 고득점의 비밀>을 이야기한다.

책의 간략한 목차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1부 :1등급을 원한 다면 국어 공부도 로드맵이 필요하다

2부. 초등 국어 공부 로드맵: 문해력을 위한 기초체력 키우기

3부. 중등 국어 공부 로드맵: 본격 입시 레이스가 시작된다

4부. 국어 국어공부 로드맵: 내신과 수능을 동시에 잡는 국어 공부법

부록. 최상위권 고3 학생들에게 듣는 국어 공부 노하우/ 출제자의 눈으로 보는 문제풀이 비법 / 국어 교육 관련 참고 사이트


국어라는 과목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으로 문해력의 중요성을 언급한다. 그리고 모든 과목의 기본으로서 국어 과목, 사회생활에 있어서도 필요한 국어 능력의 중요성을 이야기하며 시기별로 꼭 해야 할 국어공부의 핵심과제를 짚어준다. 독서의 중요성도 언급하는데, 독서할 수 있는 환경을 위해 좀 더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책에서 독서력을 키울 수 있는 골든타임을 '영유아에서 중1까지'라고 언급한 것을 다시 한번 마음에 새겨본다. 그 독서에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가 선택하는책, 좋아하는 책부터 시작하는 것이라고. 초등시기 미디어 제한의 필요성도 제시하는데 미디어 제한이 가장 힘든 사람이 부모라는 말에서 뜨끔하기도 했다.

개인적으로 초등 고학년 아이의 글쓰기 실력을 키워줘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논술, 독서논술 관련하여 궁금증이 있었고, 학원을 보내야 하나 생각하고 있던 시기라 이 책이 큰 도움이 되었다. 학원을 가지 않더라도 책에서 추천한 책, 방법들을 실행하기로 마음먹었다.

처음엔 고등학생의 국어 학습을 위한 조언이 책인 줄 알았으나 목차와 머리말을 살펴보니 초등에서 중고등을 아우르는 내용이다.

이 책의 핵심은 고등 국어 1등급을 위해서는 초등부터 로드맵이 필요하다는 내용이라 책 제목이 내용을 다 담고 있지 못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부제에는 드러나긴 하나 잘 눈에 띄지 않는다)

초등에서 중고등까지, 막연하기만 했던 국어 공부의 로드맵이 되어 줄 책으로 모든 학부모에게 도움이 될 책이기에 강력 추천한다.


** 미자모 서평단으로, 출판사의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