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 전만 하더라도 젊은이들의 열광적인(?) 찬사와 지지를 받던 후보가 이제는 50대, 60대 이상에서 가장 높은 지지를 받는다는 사실은 희비극이 아닐 수 없다. 아니 어쩌면 우리나라 정치의 민낯이자 한계일 것이다. 문국현, 이명박-안철수로 이어지는 기업가 출신 대통령 후보에 국민은 환호한다. 신선하다, 능력있다며 치켜세우기 바쁘다. 나 또한 그런 신기루를 찾던 적이 있다. 물론 그럼에도 이명박은 아니었다.

기업가는 기업가. 최대한 이윤을 남기는 일에 목적을 두고 살아온 이들이라는 점을 간과한 것이다. 국가는 기업이 아니다. 이 단순한 사실만 숙고했어도 그런 신기루에 휘둘리는 일은 없었을 텐데. 나도 예전엔 <안철수의 생각>이라는 책을 읽고 그를 좋게 생각하기도 했다. 물론 그 책은 몇 년 전에 팔아버렸다.

얼마 전 친구와 이야기하던 중 안철수와 국민의당 행보를 원색적으로 비난하는 말을 했더니 친구가 자못 놀라서 '원래 안철수 좋아했잖아?' 한다. 어 그랬지. 그랬다. 하지만 사람은 그 사람이 '하는 짓'을 보고 판단해야 한다. 내가 그 사람을 사랑하는 것도 아닌데, 하는 짓이 가관인 인간을 계속 좋아해야 한단 말인가? 그거야말로 눈먼 사랑이고 일부 '노사모' '박사모' 등등 '~사모'들의 가장 큰 폐단이 아닐지.

몇 년 사이 내가 변한 것일까, 그가 변한 것일까. 아니, 나도 그도 변한 것이 없을지도 모른다. 내가 그를 잘못 봤거나, 오해했거나, 제대로 보지 못했던 것이겠지. 2017년 대선에서 나는 그의 여러 민낯을 본다. 혐오스럽기 짝이 없다. 사드 배치에 대해 성주 군민의 동의를 얻어야 하지 않겠느냐는 기자의 질문을 그는 가볍게 묵살하고 자리를 뜬다. 내 의견에 어긋나면 무시해도 된다는 그 태도도 태도지만, 무시도 모자라 살짝 비웃는 듯한 표정을 지을 수 있는 사람이라니...... 정말 극혐이다.


문득,사람은 '그가 하는 짓'을 보고 따져야 한다던 강유원 선생의 어느 책 구절이 떠오른다. 사람들이 정치인을 볼 때 맹목적으로 좋아하지 말고, 그가 하는 짓을 보고 판단한다면 우리 사회가 조금은 달라질 텐데.... 여전히 많은 이들이 마치 아이돌을 사랑하듯이, 정치인을 향한 눈먼 사랑으로 몸부림치고 있으니..... 올해 대선도 왠지 암담하고, 앞으로는 더더욱 암담하구나.



내가 사람을 만나고 사귀는 기준이 대체로 이렇다. 사람 자체보다 그가 하는 짓을 따진다. 그가 나와 어떤 관계 속에 있는지, 앞으로 어떻게 서로를 이용할 것인지 등은 별로 신경을 쓰지 않는다. 그러다보니 난 소위 ‘인간적 관계’로 얽힌 사람이 별로 없다. 담담하게 사람을 만날 뿐이다. 정이 별로 없다.  누구를 특별히 미워하지도 않으며 각별히 아끼는 사람도 없다. 하는 짓이 미워서 멀리하던 사람도 어느 날 갑자기 이쁜 짓을 하면 이뻐한다. 한국 사람은 정이 많다고 하니 난 그런 종류에 속하지 않는 모양이다.

한국 사람들은 유독 사람 자체에 집착한다. 국회의원이나 대통령 뽑을 때도 ‘인물’보고 찍는다. 인물을 보고 찍는다는 건 그가 했던 짓을 고려하는 게 아니다. 객관적인 증거가 없는 채 자기 맘에 들어야 한다는 걸 뜻한다. 이러다보니 한번 그 사람과 엮이면 쉽사리 그 관계를 끊지 못한다. 하는 짓이 달라졌어도 여전히 사람 보고 쫓아다닌다. 다들 그렇게 사는 게 사람 사는 도리에 합당하다고 여기는 거 같은데, 그런 건 도저히 못하겠다. 사람이 아무리 좋아도 하는 짓 봐서 자를 건 잘라야 한다.

(강유원,<몸으로 하는 공부>, 160~161쪽, 여름언덕)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17-04-15 15:35   URL
비밀 댓글입니다.

잠자냥 2017-04-15 15:44   좋아요 1 | URL
으아...... 구구절절 공감합니다. 무릎팍 도사 보고 나서 아마 저도 혹했던 것 같습니다. 요즘엔 컴퓨터에 깔려있는 V3 백신만 봐도 부들부들 다른 백신으로 갈아타야겠습니다. -_- 게다가 요즘 궁물당으로 모이는 사람들 보니 정말 가관도 이런 가관이 없습니다.

cyrus 2017-04-15 20: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 뉴스에서 본건데, 친구끼리 술 마시다가 지지하는 대선 후보가 다르다는 이유로 주먹질을 했다고 합니다. 친구 한 명은 중태..

잠자냥 2017-04-17 09:31   좋아요 0 | URL
그렇더라고요. 에고... 다 부질없는 일이지요. 의미없습니다.
 

시공사 책을 살 때마다 갈등하게 된다. 내가 이 출판사에 돈을 써야 하는가? 그럼에도 어쩔 수 없이 시공사에서만 나오는 책 가운데, 꼭 갖고 싶은 책이 있으면 사고 만다. 그런데 요즘은 그랬던 행동을 후회한다. 책꽂이에 있는 시공사 책을 보면 분노가 치민다.


전두환과 이순자가 각각 자선전을 냈다. 대체 어떤 출판사에서 그들의 책을 내주는 걸까? 시공사 아니야? 싶었는데, 출판사 이름은 '자작나무숲'이었다. 뭔가 의심스러웠지만........ 별 이상한 출판사도 다 있네 했다...


그런데 결국 '자작나무숲'이 시공사의 임프린트 출판사임이 밝혀졌다. 전두환 이순자 그 두 파렴치한들은 지 아들내미와 짝짜꿍이 되어 불쏘시개로도 쓰기 부끄러울 책을 펴냈다.


나무가 불쌍하고, 책이 불쌍하고, 이 책을 만들었을 시공사 직원들이 불쌍하다. 그리고 이 책으로 또 다시 상처입을 사람들이 불쌍하다.......




관련기사


이순자 자서전은 '셀프 출판'…아들 전재국이 발행인

책 '당신은 외롭지 않다' 이어 전두환 전대통령 책도 출간 예정

(서울=뉴스1) 권영미 기자

전두환 전 대통령의 부인 이순자 씨가 '자신도 5·18 광주민주화운동의 희생자'라는 주장을 담아 최근 펴낸 자서전 ‘당신은 외롭지 않다’(자작나무숲)의 발행인이 아들인 전재국 씨인 것으로 확인됐다.

자작나무숲은 시공사 대표로 잘 알려진 전재국 씨가 소유한 또다른 출판사인 음악세계의 '임프린트'(대형출판사의 하부 브랜드)다. 출판인들은 가족들의 입장을 옹호하는 책을 내기 위한 목적으로 전재국씨가 새로 임프린트를 설립한 것으로 분석했다.

27일 출간된 책 '당신은 외롭지 않다'의 서지정보 페이지에는 펴낸이 이름에 전재국씨가 올라 있다. 전두환·이순자 부부의 장남인 전재국씨는 출판사로 시공사와 음악세계 등을 갖고 있다. 하지만 음악세계는 음악전문 출판사로 피아노 교재, 악보 등을 출간하는 곳이라 자서전 같은 에세이를 출간하는 임프린트를 둔 것은 이례적이라는 게 출판계의 설명이다.

자작나무숲은 첫 책인 이순자씨의 자서전 '당신은 외롭지 않다'를 출간하고 이어 3권짜리 총 1200여쪽 분량의 전두환 전 대통령의 회고록도 출간할 예정이다. 자작나무숲 측은 "최근에 출판등록을 했다"면서 "전두환 전 대통령의 자서전도 4월초에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출판인들은 전재국씨가 유명 출판사인 시공사에서 책을 바로 출간하지 않고 독자들이나 출판계의 눈총을 피해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임프린트'에서 자기 가족의 입장을 피력하는 책들을 출간하는 것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출판계에 따르면 '자작나무숲'은 원래 5·18을 겪은 한 여성이 2004년 설립한 출판사다. 이 회사는 2015년 무렵 폐업해 전씨 가족이 이 상호를 쓰는 데는 법적 문제가 전혀 없지만 극단적으로 다르게 광주항쟁을 경험한 이들이 세운 출판사가 공교롭게도 이름이 똑같은 것은 보기 드문 '우연의 일치'다. 한 출판 관계자는 "원래 자작나무숲 출판사는 광주 출신 강모씨가 세운 곳"이라면서 "5·18광주항쟁을 직접 겪은 분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당신은 외롭지 않다'에서 이순자씨는 자신들이 5·18 광주민주화운동의 희생자라는 주장을 펴면서 신군부 강압에 따른 최규하 전 대통령의 퇴진 논란에 대해서는 "최 전 대통령이 남편에게 후임이 돼 줄 것을 권유했다"고 적었다. 전 전대통령의 책 역시 5·18 광주민주화운동과 12·12 쿠데타와 관련 민감한 내용이 다수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munsun09 2017-04-05 10:4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같은 생각을 가지고 실천하는데
직원이 뭔 죄인지... 생각이 드네요.
잘 읽었습니다.

잠자냥 2017-04-05 10:49   좋아요 0 | URL
관련 기사를 읽어보면 이미 많은 유가족들이 상처를 입은 것 같더군요. 직원들도 이 두꺼운 쓰레기를 만드느라 얼마나 고생했을지 안 봐도 뻔합니다.

2017-04-05 11:19   URL
비밀 댓글입니다.

잠자냥 2017-04-05 11:37   좋아요 0 | URL
네, 그런 책들이 꽤 많이 나왔죠. 어린이 책도 많이 나오고.... 에효. 다 이미지 세탁하려는 술수로 보입니다.

키치 2017-04-05 14: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시공사 책 사고 싶을 때마다 수십 번 고민하는 사람으로서 깊이 공감합니다.
그래도 지금까지는 아무래도 읽고 싶은 책 있으면 구입하기도 했는데 이번 일 보면서 헛짓 했구나 싶었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잠자냥 2017-04-05 14:43   좋아요 0 | URL
맞습니다... 시공사에서만 나오는 좋은 책이 있어서 매번 고민인데.... 참.... 전씨일가 배를 불려주는데 저도 한 몫한 거 같아서 참으로 씁쓸합니다.

sijifs 2017-04-05 14: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시공사가 이런 출판사였군요. 앞으로 최선을 다해 보이콧을 해야겠습니다.

잠자냥 2017-04-05 14:45   좋아요 0 | URL
결국 이러려고 출판사 차렸나 싶네요. ㅎㅎ 저도 앞으로는 시공사 책 읽고 싶은 게 있다면 도서관에서 빌려읽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cyrus 2017-04-05 16:0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작년에 나온 시공사 책에 보면 발행인이 다른 사람이었습니다. 아마도 예전에 페이퍼컴퍼니 문제로 시공사가 의심받은 이후로 발행인을 교체했거나 아니면 ‘바지 사장’을 내세운 것 같습니다. ‘자작나무숲’을 세운 걸로 봐서는 전재용 씨가 완전히 출판사 일에 손을 떼지 않았군요. 사실 출판사와 출판사 발행인을 미워해도 출판사에서 만든 책들은 미워할 수 없었어요. 그래서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으면서 서평을 여러 번 썼습니다. 제 행동에 미워하는 사람이 있을 겁니다. 그렇지만, 책이 안 좋으면 안 좋다고 솔직하게 썼어요. 그러더니 그 다음부터는 출판사가 책을 보내지 않았어요. 무슨 이유인지 알 수 없지만, 저한테는 잘 된 일이죠.

잠자냥 2017-04-05 16:54   좋아요 0 | URL
아, 발행인이 달라졌었군요. 아마도 정말 바지사장일 것 같습니다.

얄라알라북사랑 2017-07-28 15:4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자작나무숲!!!!!!!!
 

지난달 '문화가 있는 날' 행사는 조금 솔깃했다. 2월 중에 이용한 공연·전시·영화 유료 관람권을 도서로 교환해주는 ‘도깨비책방’이 열린 것이다. 송인서적 부도 사태로 피해를 입은 1인 출판사 도서를 유료 관람권과 교환해주는 행사였다. 나처럼 게으른 사람을 위해서 서점온 사이트(www.booktown.or.kr)를 통해서도 신청받고 배송해주기도 했다.


한 달에 한 번 이상 영화는 꼭 보니까 <컨택트>를 보고 버리지 않았던 영화표를 사진으로 찍었고, 도서 리스트를 훑어본 뒤 원하는 책을 골랐다. 뜻밖에도 괜찮은 책들이 꽤 있었다. <나쁜 페미니스트>처럼 핫한 책은 금세 동났다.


내가 선택한 책은 ㅋㅋㅋㅋㅋ 정말 인기가 없었다. 며칠이 지나도록 마감이 뜨기는커녕 신청 인원 숫자가 좀처럼 줄어들지 않았다. 아마 이 책은......... 끝까지 마감되지 않았을 것 같다.

그리고 어제 드디어 책이 집에 왔다. 물론! 배송비도 무료!





선택할 때도 참 표지 디자인이 구리다고 생각했는데, 직접 받아보니 더 구렸다.ㅋㅋㅋㅋㅋㅋ 활자 조판도 뭔가 너무 올드한 느낌이랄까. 번역은 아직 읽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다. 그래도 나는 이 책을 보는 순간 뭔가 레어템 느낌을 감지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고르지 않은 까닭은, 1. 표지가 너무 구려서. 2. 다니자키 준이치로를 잘 몰라서 - 둘 중 하나가 아닐까 싶다.

그런데!!!!! 우연히 친구와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내 친구도 이 행사를 통해 하필이면! ㅋㅋㅋ 이 책을 선택했다는 게 아닌가! 이런 격하게 반가운 느낌이라니. ㅋㅋㅋㅋㅋ 이 책을 고른 그 드문 사람들 가운데 내 친구가 있었던 것이다. 근묵자흑인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암튼 영화티켓으로 이런 책 한 권을 건졌고, 서로 말한 적도 없는데 친구도 똑같은 책을 고른 것을 알았으니 뭐랄까 뿌듯함과 기쁨이 두 배로구나.





댓글(2)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7-03-09 13: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춘금초》를 가지고 있어요. 줄거리가 흥미로워서 중고매장에서 보자마자 구입했습니다. ^^

잠자냥 2017-03-09 13:35   좋아요 0 | URL
부럽습니다! 이 출판사에서 다니자키 준이치로 책이 3권 나온 걸로 알고 있는데, 사실 여기서 나온 <다니자키 준이치로 단편집>은 나왔을 때 신나서 서점으로 달려갔는데... 그 조악한 편집을 보고 믿음이 영 안 가서 결국 사지 않았거든요. 근데 결국 품절 ㅠㅠ 사둘 걸 그랬습니다. 쩝.
 

요즘 카렐 차페크에 꽂힌 나. 그의 모든 작품을 읽어 볼 생각인데, 몇몇 작품이 지만지에서만 나왔다. 나는 '지만지' 시리즈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정확히는 미덥지 못해서) 이 시리즈 책은 웬만하면 사지 않는다. 일단 가격이 괜히 비싸고 축약본인 경우가 종종 있다. 요즘에는 가격이 더 오른 듯?

암튼 읽어보고는 싶은데, 집 근처 도서관에는 차페크 책이 몇 권 없다. 더욱이 지만지에서 나온 책은 아예 없다. 그래서 <호르두발>을 먼저 신청했다. 얼마 뒤 도서관에서 문자가 왔다. 내가 신청한 '지만지' 시리즈는 많은 독자의 편의를 위해 얼마 전부터 신청받은 책은 '큰 글씨' 책으로만 구입한다는 것이다. 그러니 '큰 글씨' 책으로 구비하겠다는 문자였다.

크면 얼마나 크겠어 생각한 나..... 사실 이 '큰 글씨' 책이 도대체 얼마나 큰지 감이 오지 않았다. 활자가 조금 큰 거 아닐까 생각했다................

어제 드디어 신청한 책이 왔다고 해서 저녁 때 도서관에 갔다. 그런데 이 책을 주면서 사서가 웃는 게 아닌가!? 신간 비치 코너에 있는 이 책을 갖고 오는 사서의 모습은 마치......... 서당에서 하늘천따지 천자문 책을 옆구리에 끼고 나오는 동자 같았다..... 그렇다 옆구리에 끼고 온 것이다!!!!!!!!

"이 책이 좀 큰데.... 괜찮으시겠어요?"
사서가 물었다.
나는 나도 모르게 어이없는 웃음을 지으며 이렇게 말했다.
"네........ 하하하. 들고 다닐 수는 없겠군요."
"그... 그렇죠? 하하하."
나는 책을 들고 황망히 섰다가 물었다.
"지만지 시리즈는 그럼 계속 이렇게 큰 글씨책으로만 구입하나요?"
"네... 아마도."

나는 받아든 책을 옆구리에 끼고 도서관을 나왔다. 지만지에서 나온 차페크의 다른 책 <별똥별>도 이렇게 읽어야 하는구나. 하하하.  글자가 너무 커; 나를 집어삼킬 것 같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어제 빌려온 큰글씨책 <호르두발>




일반 지만지 책과 비교. 안 산다면서 '이반 부닌' 단편집은 알라딘 중고에서 샀다.



글씨 크기 비교




가장 오밀조밀함을 자랑(?)하는 -_-; 열린책들 세계문학 시리즈 글자크기와 비교



가장 잘 알려진 민음사 세계문학 시리즈와 비교. 맨끝은 민음사 쏜살문고.


댓글(7)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cyrus 2017-03-08 15:2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 진짜 공감합니다!! 저는 이런 상황을 겪었어요.

동네 도서관에 없는 책을 집에서 멀리 떨어진 다른 도서관에 있는 걸 확인했어요. 그 책을 읽을 수 있다면 버스 타고 가는 데 한 시간 걸려도 상관없어요. 그런데 막상 가보면 ‘큰 글씨책’입니다. 빌릴 수 있는데, 이걸 굳이 집에 가서 빌려 읽기가 난감해요. 결국은 포기... ㅋㅋㅋ

이걸로 도서관을 원망할 수 없는 게 도서관 도서 구입비용에 적정선이 있기 때문에 ‘큰 글씨 책’과 그 원래 판형의 책 모두 갖추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아요.

잠자냥 2017-03-08 15:36   좋아요 0 | URL
ㅋㅋㅋㅋㅋ 큰 글씨 책 덕분에 이 책을 읽는 모든 독자들이 서당 다녀오는 동자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아 너무 커요. ㅋㅋㅋㅋㅋㅋ 어르신들인 좋아하실라나 ㅋㅋㅋㅋㅋ 그럼에도 도서관 정책은 이해합니다. ㅋㅋㅋㅋ

2017-03-08 16:22   URL
비밀 댓글입니다.

잠자냥 2017-03-08 16:39   좋아요 0 | URL
네 저 책은 확실히 눈 나쁜 사람들에게 좋을 것 같더군요. ㅎㅎㅎ

Falstaff 2017-03-09 12: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ㅎ
이 시리즈 책은 한 권도 안 산 게 정말 다행이네요. 그리고 당연히 완역은 아니지요? 지만지에서만 나오는 좋은 책들이 있는데 그게 궁금해서 도무지 안 사게 되더라고요.

잠자냥 2017-03-16 17:31   좋아요 0 | URL
다행히 <호르두발>은 완역이었습니다!

잠자냥 2017-03-09 13: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호르두발>은 아직 안 읽어봐서 모르겠지만... 절판된 예전 출판사 <호르두발>과 이번 지만지 시리즈 페이지 분량을 확인해 보니 어쩐지 완역일 것 같습니다...... 그런데 지만지 시리즈를 보면, 아시다시피 원작은 무지막지한 분량인데 가볍게 한 권으로 나온 책들이 꽤 보이더군요. 그래서 이 시리즈 어이없다고 생각했지요. 그러면서도 책 값은 또 무지막지 비싸요.

다행히 여기서 나온 체호프 단편선이나 이반 부닌 단편선 같은 책들은 ‘단편‘이니까 몇몇 작품들만 골라서 온전히 수록되었더군요. <호르두발>은 다 읽고 나면 완역인지 아닌지 말씀드리겠습니다!
 

나쓰메 소세키 책이 집에 몇 권이나 생긴 것인지 원....
이 도쿠리와 잔 때문에 도저히 안 살 수가 없었다.
암튼 이렇게 나쓰메 소세키 전집을 완성하는구나.

날씨도 살짝 추워지니 소세키 작품 하나씩 다시 읽기도 딱 좋은 계절이다.저 도쿠리와 잔에 따뜻한 정종 담아 마시며 소세키 전집 중 아무거나 펼쳐들고 아무 구절이나 읽으면 신선놀음이 따로 없을 텐데......

음 시절이 하 수상하여 그 마저도 사치 같구나....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붉은돼지 2016-10-28 21:1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어머머머!! 여기도 도꾸리와잔에 혹하신 분이 계셨군요.... 호호호
잠자냥 님은 그래도 `마음`으로 깔맞춤이군요 ^^

잠자냥 2016-10-28 21:54   좋아요 1 | URL
ㅋㅋ 예 이게 진작 나왔으면 더 좋았을 걸 그랬죠. 한 두 권은 똑같은 걸 더 샀네요. ㅋ 사케 잔 하나는 명암으로 받았으면 좋겠다 싶었는데 마음으로 맞춘 것도 나쁘지 않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