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기에 강한 7가지 부동산 투자 전략 미래에셋 부동산총서 3
신규섭 지음 / 김&정 / 2008년 12월
평점 :
절판


두 부부의 예를 통해 알 수 있듯이 대부분의 가정에서 재테크는 결혼과 함께 시작된다. 신혼집은 보금자리일 뿐만 아니라 10년 후의 삶을 결정하는 재테크의 터전인 것이다.
결혼을 앞두고 집을 구할 때는 우선 전세를 할 것인지, 내 집을 마련할 것인지 정해야 한다. … 대부분의 신혼부부들은 전세에서 신혼을 시작한다. 그러나 전세를 살더라도 어디서 시작하느냐가 부동산 투자에서는 상당히 중요하다. (30)

전셋집에 살더라도 부동산 가격이 올라가지 않는 지역과 부동산 가격이 폭등하는 지역에 사는 사람의 10년 후는 크게 다르다. 집값이 급등하는 지역에 사는 세입자는 2년 뒤 오를 전세금에 대비해 열심히 저축을 하거나 내 집 마련을 간절하게 바라게 된다. 뿐만 아니라 집값 상승으로 재테크에 성공하 주변 사람들을 모델 삼아 부동산 공부도 열심히 한다. 반대로 집값 변동이 그리 크지 않은 곳에 사는 세입자는 현재의 모습에 안주해 부동산 재테크에 둔감해지는 경향이 있다. 이런 의미에서 전세 구하기는 재테크의 시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전셋집을 구할 때도 내 집을 구하는 것처럼 열심히 발품을 팔아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31)

모델하우스에 가서 확인해야 할 사항들을 하나하나 짚어보자. 우선 주변 환경이다. 모델하우스에서 정작 눈여겨봐야 할 것은 아파트 내부가 아니라 주변 환경이다. 주택의 가치를 결정짓는 것은 주택 그 자체라기보다는 주택을 둘러싼 환경인 경우가 많다. 아파트 내부는 인테리어 공사 등을 통해 어렵지 않게 고칠 수 있지만 주변 환경은 바꾸는 게 거의 불가능하다. (108)

기준 주택이나 재개발 재건축 아파트는 주변 환경을 파악하기가 그나마 쉽다. 교통망, 생활 편의시설 등이 이미 갖추어진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지 답사와 함께 인근 중개업소에 들러 확인을 하면 주변 환경을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다.
그러나 신규 아파트, 특히 신도시나 택지 개발 지구에 들어서는 아파트는 말처럼 쉽지가 않다. 대부분의 경우 새로 들어서는 아파트들은 허허벌판에 들어서기 때문에 주변 환경을 파악하기가 생각보다 수월치 않다. 따라서 모델하우스에 마련된 모형도나 조감도를 통해 반드시 주변 개발 계획을 확인해야 한다. (109)

끝으로 관리비가 얼마나 나올지 확인한다. 일반적으로 중앙난방보다는 개별난방이, 개별난방보다는 지역난방이 저렴하다. 일조량이 좋은 남향 아파트는 겨울철 난방비 절약에 도움이 되고, 무인 경비 시스템 등 자동화 시스템이 갖춰진 아파트는 상대적으로 관리비가 저렴하다. (111)

재건축 재개발 사업은 낡은 주택을 허물고 새로 주택을 짓는 사업이다. 재건축 재개발을 통해 단독주택이나 저층 아파트를 허물고 고층 아파트를 지으면 더 많은 세대의 아파트가 생긴다. 재건축 재개발 사업은 추가로 생긴 이들 아파트를 일반인들에게 분양해 개발 비용을 충당한다. 만약 이를 통해서도 사업비가 부족하면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추가 부담금을 걷는다. 이처럼 재건축 재개발을 통해 조합원들은 새로운 아파트를 얻게 된다. (124)

동 호수 추첨은 관리 처분 계획 인가 직전에 이루어진다. 이때 상대적으로 로열동이나 로열층을 배정받지 못한 조합원들 위주로 입주권이 급매물로 나오기도 한다. 1~3층의 저층은 조합원 배정에서 제외되므로 실수요자들에게는 입주권을 매입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127)

일일이 권리 분석을 하는 게 어렵게 느껴지고 위험 부담이 크다면 변호사 사무실에 법률 자문을 구하면 된다. 건축물관리대장, 등기부등본, 토지대장 등의 서류를 구비해 세입자라고 하고 상담을 하면 정확한 분석을 받을 수 있다. 이렇게 두세 곳의 변호사 사무실을 거치면 비교적 안전하게 권리 분석을 마칠 수 있다. (130)

경매를 대행해주는 컨설팅 회사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법원 주변의 경매 컨설팅 업체들은 감정가의 2% 정도를 수수료로 받는다. 감정가가 2억 원인 부동산을 낙찰받았다면 수수료로 400만 원을 내면 된다. 투자자에 따라 다르겠지만, 수수료 400만 원을 아까워해서는 안 된다. 그만큼 싸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수수료가 들더라도 매수자의 입장에서는 남는 투자인 셈이다. (13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