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를 위한 음성훈련
척 존스 지음 / 예니 / 200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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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억압하는 것'과 '책임을 지게 하는 것'의 차이를 명확히 해 두고자 한다. 음성 훈련은 소리를 막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책임지게 하는 것이다. 만약 목소리에 어떤 문제가 생긴다면, 프로 배우는 그것을 고치는 법을 알고 있어야 한다. 바로 그때 배우는 '책임지는' 상태에 있는 것이다. (16)

그러나 또 한 가지, 참신하고 흥미로운 연기를 보여 주기 위해서는 상대 배우의 목소리를 듣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상대 바우의 목소리를 듣는 것이 자신의 목소리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별로 없다. ... 반면에 상대 배우가 얘기하는 것을 열심히 듣는 배우는 진정으로 그들에게 반응할 수 있을 것이다. (75)

미국 배우들이 음성 훈련을 꺼려하는 경향은, 미국인들의 민족적인 가치관에서 비롯된다. 건국 초기 미국인은 말이 아닌 행동으로 사람을 판단해야 한다고 배웠다. 미국 신화는 정직과 내면의 신념으로 행동하는 강인하고 조용한 사람들의 숭고함을 강조하고 있다. 미국인은 풍부한 감각으로 완벽하게 감정적인 삶을 살아가면서도 겉으로는 거의 표현되지 않는 사람을 존경한다. 다시 말해 미국은 행동하는 사람의 나라이지, 영리한 이야기꾼의 나라가 아닌 것이다. ...... 미국에 비해 영국은 전통적으로 음성 개발을 적극적으로 자려하는 나라이다. 영국은 지난 수세기 동안 말(언어)을 중요하게 여겨 왔으며, 더불어 말의 발화 기관인 목소리에 큰 비중을 두어 왔다. (81)

사람들이 목소리의 힘을 기피하는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무엇보다 자신이 말한 것에 대해 책임지기를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배우가 힘을 주어 어떤 것을 말한다는 것은 분명 자기 자신을 그 대사 속에 싣는 행위이다. 목소리의 힘은 배우가 진정으로 어떤 것을 말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 주며 그래서 용기가 필요하다. (111)

때때로 배우들은 등장 인물에 대해 이성적인 분석을 한다. 예를 들면 그 또는 그녀가 강하다거나 약하다거나, 또는 수줍음을 잘 타는 성격이라든가 등등. 그러나 이러한 분석이 결코 배우에게 감정적인 접근을 생략해도 된다는 면죄부를 주지는 않는다. 이것은 연기술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다. 만일 배우의 기관이 반응적이라면 감정적으로나 음성적으로 쉽게 텍스트의 사상에 반응할 수 있을 것이다. (182)

나는 학생들에게 훌륭한 음성 연기를 원한다면 그들의 목소리를 일상 생활에서 충분하게, 그리고 감정을 담아 사용해야 한다고 말한다. (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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