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의사들은 일단 산과들이 제거되고 난 뒤의 상황을 넘겨받을 준비가전혀 되어 있지 않았다. 첫째, 산과 의사가 원한다 해도 수많은 가난한 노동계급 여성들을 돌볼 산과 의사가 미국에는 충분하지 않았다. 역사가 벤 바커벤필드Ben Barker-Benfield의 말마따나 "산파가 제거된다면 뉴욕 시 외곽의 뉴욕주에서는 출산의 25퍼센트가 전혀 도움을 받지 못할 것이라고 1915년 적대감을 가진 한 산과 의사도 인정했다.또 산과 의사는 출산 과정에 새로운 위험을 초래했다. 어떤 의사가 썼듯이의사는 산파와 달리 "구멍을 쳐다보면서 장시간 동안 환자 곁에 앉아 있으려 하지 않았다. 의사는 자신이 예정했던 것보다 분만이 지연될 경우에는 외과용 칼이나 겸자를 가지고 개입했고, 종종 산모나 아기에게 상해를 입혔다. 의과대학부속병원은 학생들이 정상 분만보다 좀 더 힘든 분만을 연습해 봐야 했기에 외과적 개입 쪽으로 더 기울었다. 출산이 전적으로 의료화되어 위험하게 약을 남용하고 과잉 진료를 하는 시대가 오고 있었다. 20세기 초에이르면 산파의 일을 의사가 넘겨받은 것이 대중건강의 역사에서 다소 문제성있는 일이었음을 의료 전문직의 몇몇 구성원들조차 이미 분명하게 알게 된다. 존스홉킨스대학 교수의 1912년 연구는 대부분의 미국 의사들이 당시 그들이 대체하고 있던 산파들보다 덜 유능하다는 것을 보여 줬다. 의사들은 대체로 산파보다 경험이 적었고 덜 기민했으며, 결정적인 순간에 분만 현장에 없는 경우가 많았다.- P151

그러나 1900년에서 1930년 사이에 산파는 지상에서 거의 모두 사라졌다. 많은 주에서 불법화되었고 그렇지 않은 다른 주에서는 지역 의료 권위자들에게 시달렸다. 이러한 경향에 저항하는 페미니스트들은 아무도 없었다. 1830년대 대중건강운동에 함께했던 여성들은 출산 시 남성 조력의 부적절함과 위험을 고발했었다. 그러나 출산에서 여성 조력이 사실상 범죄로 바뀌고 있던- P151

이때에는 어떠한 항의도 없었다. 중간 계급 페미니스트들은 "불결한" 이주민산파에게 자매애를 가지고 있지 않았다. 그들은 오래전 의료 전문직이 만든규정에 따라 움직이기로 결심했으며 페미니스트의 에너지를 (정규) 의학교에더 많은 여성을 집어넣는 문제에 쏟았다. 엘리자베스 블랙웰은 완벽한 의료교육 없이는 어느 누구도 출산을 도와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다.
이주공동체 내에서 남성이 산파의 일을 넘겨받는 것에 대해 약간의 저항이있었지만 우리는 이것에 대한 증거를 가지고 있지 않다. 대부분의 여성은 자녀를 위하여 남성적, 제도적 돌봄을 의심 없이 받아들였다. 산파술의 제거로인해 단지 상류 계급 여성뿐만 아니라 모든 여성이 의료 전문직의 생물학적헤게모니의 지배를 받게 되었다. 같은 방식으로 여성은 치료사로서 최후의자율적인 역할을 잃었다. 의료 체계에서 여성에게 남은 유일한 것은 고용인, 고객 혹은 "재료"로서의 역할뿐이었다.- P152

그러나 미첼 박사는 그녀가 준비해 간 병력 기록을 "자만심의 증거라며 묵살했다. 그는 환자로부터 정보를 원하지 않았고 "완전한 복종"을 원했다. 길먼은 자신에게 내린 그의 처방을 아래와 같이 인용한다.

"최대한 가정중심적인 삶을 살라. 항상 아이들과 함께 있어라." (단지 아기에게 옷을 입히고 있을 뿐인데도 그 행동으로 내가 몸을 떨며 울게 되는 것을 상기해 보라. 이 관계가 나한테 미치는 영향은 말할 것도 없이 아기를 위해서도 결코 건강한 동반관계가 아니다.) "매 식사 후 한 시간 동안누워 있어라. 하루에 단 두 시간만 지적인 생활을 해라. 그리고 살아 있는동안 절대로 펜, 붓, 연필을 잡지 마라."

길먼은 집으로 돌아와 몇 달 동안은 미첼 박사의 처방을 충실하게 따르려애써 보았다. 그녀의 말에 따르면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 [나는 위험하게도 하마터면 정신을 놓을 뻔했다. 정신적 고뇌가 너무나 견딜 수 없게 커져서 나는 머리를 좌우로 흔들며 멍하니 앉아 있곤 했다. … 나는 그 끝없는 고통의 압박을 피하기 위해 구석진 벽장과 침대 밑으로 기어들어 가곤 했다. .. 마침내 시야가 선명해진 어느 순간" 길먼은 자기 병의 원인을 이해했다.

그녀는 아내가 되기를 원하지 않았던 것이다. 그녀는 작가와 활동가가 되기를 원했다. 그래서 위어 미첼 박사의 처방을 버리고 남편과 이혼한 뒤 아이, 펜, 붓, 연필과 함께 캘리포니아로 떠났다.- P156

19세기 후반기 중상류층 여성을 사로잡은 모호한 증후군은 의료적 관점에서의 질병이라기보다는 하나의 생활양식으로 표현될 정도로 아주 널리 퍼져있었다. 더 정확하게는 이러한 유형의 여성이 기대 받던 삶의 방식 때문에 여성들은 쉽게 병들었고, 그 병이 다시 그녀로 하여금 기대되는 방식대로 계속살게 하는 경향이 있었다. 남편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는 연약하고 부유한 숙녀는 모든 계급의 여성들에게 이상적 여성상이 되었다. 샬롯 퍼킨스 길먼과 올리브 슈라이너 같은 똑똑한 페미니스트들은 여성의병약성과 상류 계급 여성의 경제적 상황 사이의 연관성을 깨달았다. 그들이관찰한 것에 따르면 가난한 여성들은 그 증후군으로 인해 고통 받지 않았다.
중상류 계급에서의 문제는 결혼이 "성적 · 경제적 관계가 됐으며 결혼 안에서여성이 재정적 원조를 받기 위해 성적이며 재생산적인 의무를 수행했다는 것이다. 그것이 올리브 슈라이너가 직설적으로 "여성 기생주의"라고 불렀던 관계이다.
길먼의 실용주의적 관점에서 볼 때 부유한 아내들은 도도새 같은 하나의비극적 진화의 변종처럼 보였다. 부유한 아내들은 일하지 않았다.- P160

다른 많은 여성들에게도 정도만 다를 뿐 병이 삶의 일부가 되었고, 심지어시간을 보내는 하나의 방법이 되었다. 성적 ·경제적 관계는 여성을 육체적 삶으로 제한했고, 여성들이 자신의 에너지와 지성을 집중했던 곳도 바로 그 몸이었다. 부유한 여성들은 휴양지처럼 꾸며진 건강관리 클럽과 위어 미첼 같은 우아한 전문가들의 진료실에 북적댔다.- P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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