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튜브 주힘찬의 유튜브 클리닉 - 유튜브를 ‘업’으로 하는 사람들을 위한 닥터튜브의 돌직구 처방전
주힘찬 지음 / 미래의창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유튜브를 꽤 오랫동안 봤다. 한국에 유브를 정착시킨 것과 다름없는, BJ 대도서관의 사일런트 힐로 유튜브를 입문했으니 거의 한국 유튜브의 시작과 동시에 시청했다고 봐도 무방하지 않을까.

 

 

나도 유튜브를 운영해보고 싶었다. 진지하게 고려했던 건 아니었는데, 내가 그 사람들 만큼 재미있을 자신이 없기도 하고, 그렇다고 게임을 잘 하는 것도 아니었으니 실행까지 옮기지는 못했다. 게다가 그런 생각을 살짝 해봤을 무렵에는 유튜브로 한달에 억, 천 입이 떡벌어지는 단위의 수입이 생긴다는 이야기만 듣고 무턱대고 고액의 장비를 사서 시작했으나, 생각보다 힘들어 장비를 다시 팔았다는 이야기가 들려오고 있었으니...

 

 

유튜브 성공은 진짜 타고난 스타가 아니면 안되는 걸까? 그렇다고 보기도 힘든 게, 타고난 스타인 것 같은데도 생각보다 뜨지 않은 경우도 보기도 했고... 잠깐 반짝 떠오르다가 조용히 사라진 유튜버도 있다. 그런 일련의 장면들을 보다보면, 유튜브의 세계는 참 복잡다단하다는 인상만 남는다.

 

 

미래의창 출판사의 신간, 「닥터튜브 주힘찬의 유튜브 클리닉」은 유튜브라는 채널을 염두에 두고 있는 사람들이 조금 더 전략적이고 영리하게 운영할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이 아닐까. 저자 주힘찬은 유튜브나 스트리머를 조금이라도 파본 사람이라면 익히 들어봤을 CJ ENM DIA TV에서 근무했는데, 당시 근무할 때 광고 세일즈 보다 '채널 매니지먼트'에 초점을 맞춰 서포트 했었다 한다. 또, 중장년층의 유튜브 유입을 예측해 2019년에는 트로트 가수들과 파트너십을 시작. 지금은 퇴사 후 유튜브 채널 1:1 관리 서비스를 운영하며 임영웅, 이연복 셰프와 파트너를 맺고 있다고 한다.

 

 

 

 

 

 

나는 경력에서 이 분이 조금 새롭게 보였는데, 예측과 분석을 잘 하시는 부분도 놀라웠지만, 크리에이터들이 광고 세일즈를 하는 것 보다 '채널 매니지먼트'에만 초점을 맞춰서 관리했다는 점이 특히 인상깊다. 저마다의 분야에서 활동하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의 수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유료 광고만 많이 올리면 시청하는 입장에서는 부정적인 인상이 남기 때문. 그래서, 이 때 부터 시청자 심리를 잘 파악하고 계셨던건가 싶었다.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의 컨텐츠 흥망성쇠부터, 나의 채널 매니지먼트 및 분석, 비즈니스, 그리고 멘탈 관리법까지. 누군가 열심히 일궈낸 성과에 대한 비결은 참 얻기 힘들지 않나. 물어봐서 대답이 돌아온다 한들, 이렇게까지 자세하게 알려줄까.

 

 

 

 

 

 

 

책은 '아 이건, 업계의 비밀인데...' 하며 알려주기 망설이는 부분이 없진 않겠다는 소소한 상상은 차치하더라도, 꽤 구체적이고 속속들이 알려주고 있다. 수많은 그래프 속에서 크리에이터가 무엇을 봐야할지, 지표를 바탕으로 어떻게 더욱 많은 팬덤을 모을 수 있는지 등의 전략을 나의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세울 수 있을 것.

 

 

 

 

 

 

요즘은 사실 플랫폼의 경계가 사라진 느낌이다. 그렇다고 해도 다 똑같은 건 아니지만, 유명한 유튜버가 자신의 영상을 인스타그램 릴스에 맞게 편집해서 올리기도 하고, 틱톡으로도 올리기도 하니 말이다.

 

 

플랫폼만 다를 뿐, 시청 층은 거기서 거기라는 생각이 들어 이 책에서 다루는 콘텐츠 기획이나 이미지 전략, 비즈니스 파트는 굳이 유튜버가 아니더라도, 지금 하는 채널이나 계정이 조금 더 성장했으면 좋겠다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되는 정보가 보이지 않을까.

 

 

 

 

 

 

한국에서 너무나도 레드오션이 되어버린 플랫폼이지만, 누군가는 또렷한 목적을 마음 속에 품고 도전하고 싶은 영역, 유튜브. 시작하기 전에 이 책으로, 또 혼자 고군분투 하기보다 이 책을 곁에 두고 한 번 큰 그림을 그려보길 권하고 싶다.

 

 

 

본 서평은 미래의창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